728x90
반응형
2021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2차 시험 | 중등 평가원 | 구상형 3문항 즉답형 1문항 |
구상 10분 |
면접 10분 |
1. 다음 제시문을 읽고 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고, 담임교사라면 어떻게 해결할지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민수 : A과목이 흥미가 있는데. 인원수가 적어서 내신 성적이 안 나올 것 같아요 수지 : 진로를 생각하면 b과목을 들어야 하는데, 암기할 것이 많아서 망설여져요. |
2. 다음은 최 교사의 교직일기이다. 최 교사가 가진 자질 2가지를 설명하고 앞으로 교사가 된다면 그러한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을 각각 설명하시오.
선우는 의기소침하고 매사에 소극적인 학생이다. 선우를 관찰하다가 학교 음악회에 참여해 볼 것을 권유했다. 그랬더니 선우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긍정적으로 인간관계를 가지는 것 같다. 선우에 대해 관찰하고 고민했던 부분이 틀리지 않았다는 생각에 뿌듯하다. 그런데 한편으로 너무 선우에게만 집중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른 학생들을 놓치는 건 아닌지 걱정되기도 한다. |
3. 제시문의 세 교사 중 본인의 교사상에 근거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선택하고 이유를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교사상을 통해 학생을 교육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학생의 모습을 제시하시오.
A교사 : 학생이 기초학력을 잘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B교사 : 학생의 자신감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C교사 : 학생들이 원만한 교우 관계를 맺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4. 다음 제시문을 읽고 면접실에 비치된 [즉답형 질문지]의 질문 3가지를 읽고, 각 질문에 순서대로 답하시오.
김교사는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부장교사는 온라인 수업 관련 업무를 김 교사에게 모두 할당하였다. 김 교사는 온라인 수업 관련 업무를 처리하느라 자신의 수업 지도나 생활 지도에 지장이 생겼지만 아무 이야기도 하지 않았다. 그러던 중 동료 교사들이 온라인 콘텐츠에 대해 김 교사에게 조언을 구하였고, 김 교사는 ‘이것은 제 일이 아닌데요.’라고 대답하며 거절했다. 김 교사는 동료 교사들과 관계가 서먹해졌다. |
더보기
1-1 당신이 김 교사라면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김 교사의 입장에서 말하시오.
1-2 김교사의 행동을 교직 윤리적 측면에서 비판하시오.
1-3 당신이 김 교사라면 제시문의 상황에서 동료 교사에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말하시오. 앞으로 교사가 된다면 그러한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을 각각 설명하시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학업 중단 학생 지도 (0) | 2020.12.31 |
---|---|
교수학습 -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0) | 2020.12.30 |
심층면접, 교사 & 학부모 관계 - 목차 (0) | 2019.12.03 |
심층면접, 학급경영 - 목차 (0) | 2019.12.03 |
심층면접, 학생지도 - 목차 (0) | 2019.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