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나머지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담임교사로서 이러한 학생이 반에 있다고 가정하고 지도 방안을 3가지 제시하시오. [2018 중등 즉답]
채점표
평가영역 | 평가준거 | 평가척도 | 배점 |
구상형 | [학업 중단 학생 지도 방안] -학업중단 숙려제 -위스쿨, 위센터 활용 -회복적 생활교육 -공교육 대안 프로그램 활용 | 구체적으로 제시 | 6~8 |
제시가 미흡함 | 1~5 | ||
태도 | -곧고 바른 자세로 단정하게 임하는가? -자신감 있고 명확한 어조로 말하는가? -긍정적이고 열의가 있는 태도인가? | 3가지를 모두 만족 | 2 |
3가지 중 두 가지 이하 불만족 | 1 |
답안예시
즉답형 답변 드리겠습니다.
학업중단 위기 학생이 있다면 다음과 같이 3가지 방법으로 지도하겠습니다.
첫째, 학업중단 숙려제를 소개해주겠습니다. 학업 중단위기에 처해 있는 학생의 경우 보다 전문적인 케어가 필요합니다. 그 전에 일단 학생이 충동적으로 학업을 중단하지 않도록 학업중단 숙려제를 통해서 학생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겠습니다.
둘째, 단위학교에 설치된 위클래스로는 학업을 중단하려는 고위험학생을 관리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지역교육청과 연계해 위센터나 쉬스쿨을 통해서 학생의 심리적인 문제와 학업 문제를 딘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학교에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은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급 내에 융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회복적 생활교육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깨어진 관계를 회복하는 형식으로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을 높여 학업중단 위기 학생의 관계성 향상에 도움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AI와 교육환경 - 인공지능 활용 기반 교육 (0) | 2021.01.17 |
---|---|
생활지도 - 학생들간의 다툼과 학부모의 항의 대처 방안 (0) | 2020.12.31 |
교수학습 -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0) | 2020.12.30 |
심층면접 - 2021학년도 중등 평가원 (0) | 2020.02.28 |
심층면접, 교사 & 학부모 관계 - 목차 (0) | 2019.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