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초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2차 시험 | 초등 서울 | 구상형 1문항 즉답형 2문항 | 구상 10분 |
면접 10분 |
1. 제시문 A와 제시문 B에서 찾을 수 있는 문제점을 세 가지 말하고, 각각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말하시오. [2020 초등 구상 서울]
제시문 A 김 교사: 초등학교 3학년 담임을 맡았는데, 읽고 쓰기를 못하는 학생들이 점차 늘어나서 걱정이에요. 또한 수업시간에 바른 자세로 앉아서 수업에 집중하는 태도 역시도 부족합니다.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돌아다니고 장난을 치는 학생이 많습니다. 박 교사: 그러니까요. 저는 초등학교 5학년 담임을 맡고 있는데 기초적인 셈하기를 못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수업진행 자체가 어렵습니다. 하 교사: 초등학교 2학년과 3학년 담임을 연달아 했습니다. 공부도 문제지만, 아이들이 다른 학생들과 소통하는 것 자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자세, 배려하는 자세가 부족합니다. 제시문 B 김 교사: 초등학교 3학년 담임을 맡았는데, 학생들의 셈하기 능력이 부족합니다. 학부모: 저희 아이가 학교수업이 어렵다고 자주 말을 하네요. 아이가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고 흥미를 잃을까봐 염려가 됩니다. |
2. 교직생활을 해나갈 때 단순히 인지적 지식뿐만 아니라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실천적 지식도 무척 중요하다. 자신이 동료교사에게 배우고 싶은 실천적 지식은 무엇인지 말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2020 초등 즉답 서울]
<추가질문>
자신이 동료교사에게 알려주고 싶은 실천적 지식은 무엇인지 말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3. 최근 서울시 관할 초등학교에서는 중간놀이시간을 기존 15분에서 30분으로 확대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적이며 안전한 중간놀이시간 운영을 위해 교사로서 할 수 있는 노력을 말하시오. [2020 초등 즉답 서울]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 2020년 초등 인천 (0) | 2021.02.23 |
---|---|
심층면접 - 2020년 초등 세종 (0) | 2021.02.22 |
심층면접 - 2020년 초등 경기 (0) | 2021.02.22 |
심층면접 - 2020년 초등 강원 (0) | 2021.02.22 |
심층면접 - 2022 개정 교육과정 (0) | 2021.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