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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면접 - 2022 개정 교육과정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 2022 개정 교육과정

건방진방랑자 2021. 1. 17. 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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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개정교육과정

 

 

1. 기본

 

 

1. 주요 배경과 중점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 전환, 감염병 대유행 및 기후· 생태환경 변화, 인구 구조 변화 등에 의해 사회의 불확실성이 증가. 미래사회의 불확실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의 삶과 학습을 스스로 이끌어가는 주도성을 함양함. /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고, 문제 해결 및 사고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해 학습의 질을 개선함. / 교과 교육에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 간 연계와 통합,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습, 학습에 대한 성찰 등을 강화함.

사회의 복잡성과 다양성이 확대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상호 존중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짐. 행복을 위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

학생 개개인의 특성진로에 맞는 학습을 지원해 주는 맞춤형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 모든 학생이 학습의 기초인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 학교교육과 평생학습을 지속할 수 있게 함. /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학습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적절한 시기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체제를 구축함.

교육과정 의사 결정 과정에 다양한 교육주체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교육과정 자율화 및 분권화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교육과정 자율화·분권화를 기반으로 학교, 교사, 학부모, ·도교육청, 교육부 등 교육주체들 간의 협조 체제를 구축하여 학습자의 특성과 학교 여건에 적합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2. 인간상

자기주도적인 사람: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스스로 개척하는 사람

창의적인 사람: 폭넓은 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진취적 발상과 도전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 협력을 실천하는 사람

 

 

3. 핵심역량

자기관리 역량: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를 스스로 설계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동하 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성찰하고 향유하는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다른 사람의 관점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가운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상호협력적인 관계에서 공동의 목적을 구현하는 역량

공동체 역량: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개방적·포용적 가치와 태도로 지속가 능한 인류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역량

 

 

 

2. 교수ㆍ학습

 

핵심역량 핵심 아이디어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각 교과목의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며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학습 경험의 폭과 깊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수업을 해야 함.
융합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교과 내 영역 간,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융합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실생활 맥락 이해·적용 학습 내용을 실생활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에서의 학습이 학생의 삶에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되도록 해야 함.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생이 여러 교과의 고유한 탐구 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며 개선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함.
기초소양 교과의 깊이 있는 학습에 기반이 되는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을 모든 교과를 통해 함양할 수 있도록 수업해야 함.
능동적 참여 & 학습의 즐거움 학생 참여형 수업 학습 주제에서 다루는 탐구 질문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며, 토의·토론 학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함.
체험 및 탐구 실험, 실습, 관찰, 조사, 견학 등의 체험 및 탐구 활동 경험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함.
협력적 문제해결 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소집단 협동 학습 활동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충분히 갖도록 해야 함.
맞춤형 수업 학생 특성 학생의 선행 경험, 선행 지식, 오개념 등 학습의 출발점을 파악하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소재, 자료, 활동을 다양화해야 함.
지능정보기술 정보통신기술 매체를 활용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생 맞춤형 학습을 위해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해야 함.
다양성 이해·존중 다문화 가정 배경, 가족 구성, 장애 유무 등 학습자의 개인적·사회문화적 배경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를 수업에 반영할 때 편견과 고정 관념, 차별을 야기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학습 결손 예방 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상황을 확인하여 학생의 학습 결손을 예방하도록 노력하며, 학습 결손이 발생한 경우 보충 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함.
교육공간 유연한 학습공간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 교실 운영을 활성화하며, 고등학교는 학점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유연한 학습공간을 활용해야 함.
다양한 자료 교과용도서 이외에 시·도교육청이나 학교 등에서 개발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해야 함.
디지털 학습 환경 다양한 지능정보기술 및 도구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학습을 지원할 수 있도록 디지털 학습 환경을 구축해야 함.
안전사고 예방 실험 실습 및 실기 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설·기구, 기계, 약품, 용구 사용의 안전에 유의해야 함.
교육적 요구 특수교육 대상 학생 등 교육적 요구가 다양한 학생들을 위해 필요할 경우 의사소 통 지원, 행동 지원, 보조공학 지원 등을 제공해야 함.

 

 

 

3. 평가

 

 

1. 방법

교수ㆍ학습의 질 개선 정보 제공/ 추수지도 학생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추수 지도를 실시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해야 함.
평가 결과 활용 학생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함.
성취 기준 기반 & 일관성 있는 평가 과정 환류 학습의 결과만이 아니라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학습 과정을 확인하고 환류하여, 학습자의 성공적인 학습과 사고 능력 함양을 지원해야 함.
균형있는 평가/자기평가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학생이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성취기준 교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따라 성취수준을 설정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에 반영해야 함.
배운 내용만 평가 학생에게 배울 기회를 주지 않은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음.
학습자에게 적합한 평가 서술형·논술형 평가 비중 확대 수행평가를 내실화하고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의 비중을 확대해야 함.
교과목 성격 고려 정의적, 기능적 측면이나 실험·실습이 중시되는 평가에서는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타당하고 합리적인 기준과 척도를 마련하여 평가를 실시해야 함.
지능정보 기술활용 학교의 여건과 교육활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학생 맞춤형 평가를 활성화해야 함.
개별 학생 특성 고려 개별 학생의 발달 수준 및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 계획을 조정할 수 있으며,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해 필요한 경우 평가방법을 조정해야 함.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적체험활동은 내용과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의 주안점을 학교에서 결정하여 평가해야 함.

 

 

3. 문제상황에 따른 해결방안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지 못하여 참여율이 저조함: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생참여·활동 중심 수업을 함.

모둠학습 시 무임승차 현상이 발생: 소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개별적 책무성을 부여하고 공동의 목표의식 강화를 위한 집단보상을 부여함.

별다른 동기유발 없이 수업이 진행됨: 흥미와 욕구를 토대로 자발적인 배움이 일어나도록 학생의 삶과 연계되고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상황을 반영하여 동기유발함.

학생의 흥미, 능력, 적성 등을 반영하지 못함: 학생 개개인이 흥미, 능력, 적성에 따라 선택하고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수업을 실시함(프로젝트 수업, 토의·토론 등)

수업이 끝나고 학생이 무엇을 배웠는지 잘 모르겠다고 답함: 수업 중에 혹은 수업이 끝난 뒤에 오늘 배운 내용의 핵심을 요약하거나 구조화하는 활동을 함(마인드맵, 비주얼 씽킹 등)

학생이 강의식 수업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답함: 지식을 단순히 학습하는 것만이 수업이 아니라 배움이 삶과 이어지고 그것을 활용해보는 경험으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핵심역량을 키우는 것이 목표임을 알려줌.

수업에서 질문이 없음: 질문에 대한 허용적 태도를 형성함 / 다양한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을 하고 학생들이 답을 만들어가도록 기다려주고 들어줌 / 온라인 질문방 운영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업과 관련된 질문을 받아줌.

발표 기회, 협업 기회가 없음: 모둠활동, 발표, 피드백 등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간의 의사소통 과정을 수업설계에 반영함.

학생 스스로가 수업에서 관객처럼 느낌: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을 위해 교사는 수업 안에서 안내자, 촉진자,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학생 참여·활동 중심 수업을 설계함.

 

 

4. 평가 문제상황과 해결방안

수행평가가 학기말 시기에만 몰리는 문제: 과정중심평가를 통해 수업 전반에 걸쳐 수행평가를 실시함. / 전 교과협의회를 통해 특정 시기에 평가가 몰리지 않도록 평가시기를 협의함.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 문제: 학기 초에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평가 방법과 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기준에 대해 안내를 실시함. / 평가결과에 대해서 정당한 이의제기를 받고 피드백을 실시함.

평가 후에 피드백을 생략하거나 부실한 문제: 학습 과정에서 피드백을 수시로 제공하고 분석적 채점을 활용하여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학생의 성장을 돕는 형성적 피드백을 실시함.

수업과 무관한 내용의 평가가 이뤄지는 문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를 통해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 연계되는 내용의 평가를 일관성 있게 실시함.

동교과, 동학년인데 가르치는 선생님마다 평가 방식이 다른 문제: 동교과협의회를 통해 수업계획 및 평가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를 함 / 사전에 수업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채점표 '루브릭'를 함께 만들어서 평가 방식을 일관성 있게 운영함.

집에서 하는 과제를 부여하고 평가하는 문제: 가정에서 완성해오는 과제부여 평가는 지양함 / 수업시간에 교사가 직접 수행 과정을 관찰·확인이 가능한 평가를 지향해야 함.

교사의 평가 역량/전문성이 부족한 문제: 교육지원청의 과정중심 평가 컨설팅 지원 요청 / 교원직무연수 활용 / 교과협의회/교원학습공동체와 활용 / 실천사례 및 연구 공유 세미나·포럼 참여

 

 

 

 

인용

면접 /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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