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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효경한글역주, 5장 조선왕조 행실도의 역사 -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와 조선왕조 텔레비젼 『삼강행실도』 본문

고전/효경

효경한글역주, 5장 조선왕조 행실도의 역사 -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와 조선왕조 텔레비젼 『삼강행실도』

건방진방랑자 2023. 3. 30.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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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와 조선왕조 텔레비젼 삼강행실도

 

 

삼강행실도를 지방의 관찰사와 수령들에게 배포하면서, 학식 있는 자들을 구하여 먼저 그 내용을 숙지케 하고, 그들로 하여금 일반 백성에게 강습하도록 하였으나 이러한 하달방식의 강습이 아름답게 이루어질 수가 없었다. 향교에 일반백성들을 모아놓고 강의를 한다는 것도 당시로서는 쉬운 일이 아니었고 또 이렇게 구차스러운 일에 지방 수령들이 열심일 까닭이 없었다. 국민들은 상부로부터 일방적으로 하달되는 도덕교육이라는 것에 신물이 날 뿐이었다.

 

그러므로 예조(禮曹)에서는 지방수령들이 삼강행실도를 통한 국민교화를 자기 임무 이외의 귀찮은 일로 여기는 풍조가 생겨나자, 이를 타개하기 위하여 새로운 방안을 제시했다. 그것은 관찰사로 하여금 수하 수령들이 삼강행실도의 보급에 얼마나 열성적인가를 세밀히 살펴서 근무평가의 근거자료로 삼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평가의 구체적인 제도가 바로 효자ㆍ열녀의 포상이었다. 효자ㆍ열녀를 배출하는 집안이라야 여러 가지 우대적인 이익과 성세를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권력 획득의 체인과 맞물려 들어가게 되면 삼강행실도는 무서운 속도로 확산될 뿐 아니라 실제로 그 가치가 일반백성의 뇌세포 속으로 침투하게 마련이고 행동거지를 지배하게 된다. 삼강행실도의 영향으로 우리사회는 양계(兩系)사회에서 친계(親系)사회로, 이성(異姓) 양자에서 동성(同姓) 양자로, 혈통에서 종법으로, 불교에서 유교로 급속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게 된 것이다주영하 외, 조선시대 책의 문화사86~99.

 

얼마 전에 작고한 백남준이 나에게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백남준: 옛날에도 비디오 아트가 있었다.

김용옥: 조선시대에도 테레비가 있었단 말이요?

백남준: 암 있었구 말구. 고조선시대에도 테레비는 집집마다 다 있었지.

 

그러면서 그는 한밤중의 둥그런 저 보름달을 가리켰다. 백남준의 설명에 의하면 동네방네 밤중이면 마당에 평상 펴놓고 모기불 피우며 모든 사람들이 KBS 테레비 화면과도 같은 보름달을 다 쳐다본다. 꼭 중앙방송을 전 국민이 똑같이 시청하는 것과도 같다. 그런데 이 테레비는 리드아웃(read-out)하는 테레비가 아니라 리드인(read-in)하는 테레비인 것이다. 할머니가 손자 데리고 달나라 옥토끼 이야기를 해주는데 천차만별 그 버젼이 달라지는 것이다.

 

삼강행실도는 조선왕조의 가장 강력한 텔레비젼 방송이었다. 삼강행실도는 효자ㆍ충신ㆍ열녀를 각각 110 케이스를 모았다. 그러니까 330개의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330개의 스토리마다 전면에 판화가 있다. 그리고 후면에 한문으로 스토리가 적혀있고, 또 그 스토리에 대한 시()가 붙어있고 또 찬문()이 있다()와 찬() 중 하나만 있는 상황도 많다.

 

판화가 한 페이지의 전면(全面)을 차지하기 때문에 요즈음의 만화와 같이 다양한 스토리를 커트들의 시퀀스로써 전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한 면의 판화 속에 다양한 시ㆍ공간의 사건들이 동시에 다 표현되어 있다. 그러니까 그냥 봐서는 잘 모르지만, 뒤의 스토리를 읽으면 그 판화의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최초에 스토리를 판독하는 사람은 지식인이어야 하지만, 한번 스토리를 들은 사람은 무식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판화만 보고서도 그 스토리를 대강은 엮어낼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판화의 효과는 막강하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에 따라 다양한 버젼의 이야기들이 지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사가(私家)에서도 아이들의 교육용으로 이 판화는 엄청나게 재미있는 담론의 소재가 되었을 것이다. 그것은 330개의 채널을 가진 텔레비전였다.

 

 

 

 

인용

목차

원문 / 呂氏春秋』 「孝行/ 五倫行實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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