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 2016년 중등 평가원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 2016년 중등 평가원

건방진방랑자 2022. 1. 14. 13:48
728x90
반응형

2016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성 명 : ( )
2차 시험 중등 평가원 구상형 3문항
즉답형 1문항
구상 10
면접 10

 

 

1. 다음과 같은 상황을 목격한 교사로서 B학생을 지도하는 방법, 그리고 A교사와 함께 생활지도 능력을 신장하는 방안에 대해 말하시오

교사A의 수업시간에 학생B가 복도에 나와 있는 것을 내가 지나가다 우연히 목격하였다. B학생에게 왜 수업을 듣지 않는 것인지 물어보니, 같은 반 학생과 갈등이 발생해서 수업에 들어가기 삻다는 내용이었다.

 

  

2. 다음 내용을 읽고,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교사의 사명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요구되는 역량을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측면에서 1가지씩 말하시오

-한 학급의 학생 수가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학생 개개인을 지도하지 않고, 집단을 위주로 지도한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은 수업이 지루하고, 못하는 학생은 아예 이해를 하지 못한다.
-문제 학생에게만 관심을 두고 그렇지 않은 학생에게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3.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동복을 입어야 하는데 춘추복을 입고 등교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러한 학생들을 지도할 때 A 교사는 교복을 규칙에 맞지 않게 입은 학생들에 대해 벌점을 주고 훈육을 하는 등 규칙에 맞게 지도한다. B교사는 왜 동복을 입어야 하는지 이유를 충분히 설명해주고 학생들에게 스스로 의미를 되새겨보도록 설득한다.

 

두 교사 중에서 본인이 되고 싶은 교사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자신이 되고 싶은 교사상이 무엇인지 말하시오.

 

  

4.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대학생 A B는 프로젝트를 모둠별 협동학습으로 실시한다. 제시된 이론이 난해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이다. 뛰어난 학생 B가 봤을 때 A학생이 포함된 조원들이 과제를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 이상 같이 못하겠다며 따로 준비를 했다.
A학생이 속한 조는 자체적으로 준비를 해서 최종 발표까지 한 상황이다. 끝난 뒤 교수에게 B학생이 개인적으로 발표를 하겠다고 찾아왔다.

 

더보기

 

1) 협동학습의 취지를 밝히고 B학생을 비판하시오.

 

2) B학생의 입장에서 자기 행동의 이유를 설명하시오.

 

3) 교수는 B학생에게 발표할 기회를 줄 것인가?

 

 

  

 

 

 

 

 

인용

지도

목차

영상(18,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