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교육의 경향 - 인성ㆍ감성 교육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교육의 경향 - 인성ㆍ감성 교육

건방진방랑자 2021. 11. 23. 17:18
728x90
반응형

 인성ㆍ감성 교육

 

 

1. 개념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ㆍ공동체ㆍ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학교를 중심으로 인성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인성 친화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가정과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연계망을 구축하도록 노력하여야 함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학교차원에서 인성교육을 하는 방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순서: 인성교육 중심 수업(41.2%), 인성 함양 체험활동(19.2%), 언어순화교육(17%), 외부특강 순

 

 

2. 핵심역량

인성교육 핵심 가치ㆍ덕목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실천 또는 실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공감ㆍ소통하는 의사소통능력이나 갈등해결능력 등이 통합된 능력.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인성관련 역량: 자기관리역량, 심리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 역량 등.

 

 

3. 감성교육

자신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고, 타인의 감정을 읽고 그것에 맞춰 타인과 대화하고 관계를 맺고 관리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공감, 배려심, 협동심,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 기술이 핵심가치

최근에는 ㅇㅇ감수성으로 감성에 대한 다양한 용어들이 등장하고 있음. (성인지, 젠더, 인권, 평화, 문화)

 

 

4. 인성ㆍ감성교육의 필요성

성적으로 가치를 평가받는 분위기와 협동보다는 급우와 교우 간에 경쟁하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더욱 이기적이고 충동적이며 폭력적으로 변해가는 교육 현실

마음껏 친구들과 뛰어놀아야 할 시기에 여러 학원을 전전하며 부모가 원하는 목표에 자신을 맞추기 위해 어릴 때부터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음.

정서는 점점 메말라 가고 감정 조절과 표현하는 법에 익숙하지 못하여, 타인의 아픔을 아파해야 할 때 눈물 흘리지 못하고, 타인의 기쁨을 함께 기뻐해야 할 때 오히려 질투하고 시기하며 괴로워하는 모습도 보이기에 인성감성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됨.

 

 

5. 인성ㆍ감성교육 방안

(1)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학생 참여형 언어순화운동 전개, ‘아름다운 인사캠페인 등

(2) 바람직한 성품 및 역량들을 중심으로 참여형 인성교육을 설계하고, ‘앎을 삶 속에서 실천하도록 교육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ㆍ운영

(3) 인성감성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관련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조직, 운영, 참여

(4)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인성, 감성과 관련된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친구들과 토론하여 자신의 가치와 생각을 찾고 확장하는 활동을 실시

(5) 협동학습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정착

(6) 인성교육, 감성교육과 관련된 1교실 1인성 캠페인 실시(아침에 큰소리로 인사하기, 친구 비난하지 않기)

(7) 학교 생활 중에 발생하는 인성교육과 관계되는 사례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수업

(8) 사제동행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생과 교사 간 소통하고 예절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9) 응보적 생활교육이 아닌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하고 학생 스스로 갈등을 조정하는 학교 문화 조성

(10) 딜레마 토론, 프로젝트 수업, 협동학습, 시나리오 수업, 역할놀이 등의 수업방법 활용

 

 

 

 

인용

목차 / 자료 / 교육학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