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CHAPTER 6)
킹제임스
1 And I turned, and lifted up mine eyes, and looked, and, behold, there came four chariots out from between two mountains; and the mountains [were] mountains of brass.
2 In the first chariot [were] red horses; and in the second chariot black horses;
3 And in the third chariot white horses; and in the fourth chariot grisled and bay horses.
4 Then I answered and said unto the angel that talked with me, What [are] these, my lord?
5 And the angel answered and said unto me, These [are] the four spirits of the heavens, which go forth from standing before the Lord of all the earth.
6 The black horses which [are] therein go forth into the north country; and the white go forth after them; and the grisled go forth toward the south country.
7 And the bay went forth, and sought to go that they might walk to and fro through the earth: and he said, Get you hence, walk to and fro through the earth. So they walked to and fro through the earth.
8 Then cried he upon me, and spake unto me, saying, Behold, these that go toward the north country have quieted my spirit in the north country.
9 # And the word of the LORD came unto me, saying,
10 Take of [them of] the captivity, [even] of Heldai, of Tobijah, and of Jedaiah, which are come from Babylon, and come thou the same day, and go into the house of Josiah the son of Zephaniah;
11 Then take silver and gold, and make crowns, and set [them] upon the head of Joshua the son of Josedech, the high priest;
12 And speak unto him, saying, Thus speaketh the LORD of hosts, saying, Behold the man whose name [is] The BRANCH; and he shall grow up out of his place, and he shall build the temple of the LORD:
13 Even he shall build the temple of the LORD; and he shall bear the glory, and shall sit and rule upon his throne; and he shall be a priest upon his throne: and the counsel of peace shall be between them both.
14 And the crowns shall be to Helem, and to Tobijah, and to Jedaiah, and to Hen the son of Zephaniah, for a memorial in the temple of the LORD.
15 And they [that are] far off shall come and build in the temple of the LORD, and ye shall know that the LORD of hosts hath sent me unto you. And [this] shall come to pass, if ye will diligently obey the voice of the LORD your God.
개역개정
슥6:1 <네 병거> 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네 병거가 두 산 사이에서 나오는데 그 산은 구리 산이더라
슥6:2 첫째 병거는 붉은 말들이, 둘째 병거는 검은 말들이,
슥6:3 셋째 병거는 흰 말들이, 넷째 병거는 어룽지고 건장한 말들이 메었는지라
슥6:4 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이르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슥6:5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는 하늘의 네 바람인데 온 세상의 주 앞에 서 있다가 나가는 것이라 하더라
슥6:6 검은 말은 북쪽 땅으로 나가고 흰 말은 그 뒤를 따르고 어룽진 말은 남쪽 땅으로 나가고
슥6:7 건장한 말은 나가서 땅에 두루 다니고자 하니 그가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나가서 땅에 두루 다니라 하매 곧 땅에 두루 다니더라
슥6:8 그가 내게 외쳐 말하여 이르되 북쪽으로 나간 자들이 북쪽에서 내 영을 쉬게 하였느니라 하더라
슥6:9 <면류관을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다>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슥6:10 사로잡힌 자 가운데 바벨론에서부터 돌아온 헬대와 도비야와 여다야가 스바냐의 아들 요시아의 집에 들어갔나니 너는 이 날에 그 집에 들어가서 그들에게서 받되
슥6:11 은과 금을 받아 면류관을 만들어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고
슥6:12 말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싹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슥6:13 그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영광도 얻고 그 자리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 또 제사장이 자기 자리에 있으리니 이 둘 사이에 평화의 의논이 있으리라 하셨다 하고
슥6:14 그 면류관은 헬렘과 도비야와 여다야와 스바냐의 아들 헨을 기념하기 위하여 여호와의 전 안에 두라 하시니라
슥6:15 먼 데 사람들이 와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너희가 알리라 너희가 만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진대 이같이 되리라
개역한글
Zec 6:1 내가 또 눈을 들어본즉 네 병거가 두 산 사이에서 나왔는데 그 산은 놋 산이더라
Zec 6:2 첫째 병거는 홍마들이, 둘째 병거는 흑마들이,
Zec 6:3 셋째 벙거는 백마들이, 넷째 병거는 어룽지고 건장한 말들이 메었는지라
Zec 6:4 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가로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Zec 6:5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이는 하늘의 네 바람인데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셨다가 나가는 것이라 하더라
Zec 6:6 흑마는 북편 땅으로 나가매 백마의 그 뒤를 따르고 어룽진 말은 남편 땅으로 나가고
Zec 6:7 건장한 말은 나가서 땅에 두루 다니고자 하니 그가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나가서 땅에 두루 다니라 하매 곧 땅에 두루 다니더라
Zec 6:8 그가 외쳐 내게 일러 가로되 북방으로 나간 자들이 북방에서 내 마음을 시원케 하였느니라 하더라
Zec 6:9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Zec 6:10 사로잡힌 자 중 바벨론에서부터 돌아온 헬대와 도비야와 여다야가 스바냐의 아들 요시아의 집에 들었나니 너는 이 날에 그 집에 들어가서 그들에게서 취하되
Zec 6:11 은과 금을 취하여 면류관을 만들어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고
Zec 6:12 고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보라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Zec 6:13 그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영광도 얻고 그 위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 또 제사장이 자기 위에 있으리니 이 두 사이에 평화의 의논이 있으리라 하셨다 하고
Zec 6:14 그 면류관은 헬렘과 도비야와 여다야와 스바냐의 아들 헨을 기념하기 위하여 여호와의 전안에 주라 하시니라
Zec 6:15 먼데 사람이 와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니 만국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너희가 알리라 너희가 만일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할진대 이같이 되리라
현대인의 성경
슥6:1 내가 다시 살펴보니 네 대의 전차가 놋으로 된 두 산 사이에서 나오고 있었다.
슥6:2 "그 첫번째 전차는 붉은 말들이 끌고 두 번째 전차는 검은 말들이, "
슥6:3 "세번째 전차는 백마들이, 네 번째 전차는 얼룩말들이 끌었다.”
슥6:4 "내가 나에게 말하던 천사에게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입니까? 하고 묻자 "
슥6:5 그가 나에게 '이것들은 하늘의 네 영인데 온 세상의 주 앞에 섰다가 나가는 것이다.하고 대답해 주었다.
슥6:6 "검은 말들이 끄는 전차가 북쪽으로 나가자 백마들은 서쪽으로, 얼룩말들은 남쪽으로 갔다.
슥6:7 그 건장한 말들이 다 나가서 땅에 두루 돌아다니려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는 가서 땅에 두루 돌아다녀라' 하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그들은 곧 나가서 땅을 순회하였다.
슥6:8 그때 여호와께서 나를 부르시며 '북쪽으로 간 자들이 내 노여움을 가라앉혔다. 하고 말씀하셨다.
슥6:9 여호와께서 또 나에게 말씀하셨다.
슥6:10 '너는 바빌로니아의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헬대와 도비야와 여다야에게 예물을 받고 곧장 스바냐의 아들 요시야의 집으로 가서
슥6:11 그들에게서 받은 은과 금으로 면류관을 만들어 여호사닥의 아들인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고
슥6:12 그에게 전능한 나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고 일러 주어라. '가지'라고 부르는 사람이 자기가 있는 곳에서 나와 나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할 것이다.
슥6:13 "그가 성전을 짓고 영광을 얻을 것이며 왕위에 앉아 왕으로서, 제사장으로서 자기 백성을 다스릴 것이니 그 둘 사이에 완전한 조화가 있을 것이다.”
슥6:14 그리고 그 면류관은 헬대와 도비야와 여다야와 스바냐의 아들인 요시야를 기념하는 뜻으로 성전에 두도록 하라.
슥6:15 너는 또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라. '멀리 있는 사람들이 와서 여호와의 성전 건축을 도울 것이다. 그러면 너희가 전능하신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신 줄 알게 될 것이다. 너희가 만일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에 전적으로 순종하면 이 모든 일이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쉬운 성경
Zec 6:1 <여덟 번째 환상: 전차> 내가 또 위를 보니 두 산 사이로 전차 네 대가 오는 것이 보였다. 그 산은 놋쇠 산이었다.
Zec 6:2 첫째 전차는 붉은 말들이 끌었고, 둘째 전차는 검은 말들이 끌었다.
Zec 6:3 셋째 전차는 흰 말들이 끌었고, 넷째 전차는 힘센 얼룩말들이 끌었다.
Zec 6:4 내가 나와 더불어 말하던 천사에게 물었다. “내 주여, 이것들은 무엇입니까?”
Zec 6:5 천사가 대답했다. “이것들은 하늘의 네 바람 이다. 지금 막 온 세상의 주를 뵙고 떠나는 길이다.
Zec 6:6 검은 말들이 끄는 전차는 북쪽으로 가고 흰 말들이 끄는 전차는 서쪽으로 가고, 얼룩말들은 남쪽으로 갈 것이다.”
Zec 6:7 힘센 말들은 온 땅을 돌아다니려 했다. 그러자 천사가 말했다. “온 땅을 돌아다녀라.” 말들은 천사가 말한 대로 했다.
Zec 6:8 천사가 나에게 큰 소리로 말했다. “너는 보아라, 북쪽 땅에서 나오는 말들을. 그들이 북쪽 땅에서 내 영을 쉬게 했다.”
Zec 6:9 <여호수아를 위한 왕관>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Zec 6:10 “너는 바빌론으로 사로잡혀 갔던 헬대와 도비야와 여다야에게서 은과 금을 받아라. 그리고 같은 날, 스바냐의 아들 요시야에게로 가라.
Zec 6:11 그 은과 금으로 왕관을 만들어라. 그리고 그것을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씌워 주어라.
Zec 6:12 그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다. 새순이라 부르는 사람이 있다. 그는 그 밑에서부터 솟아 나와 나 여호와의 전을 지을 것이다.
Zec 6:13 그가 나 여호와의 전을 지을 것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왕의 영광을 받을 것이다. 첫째 사람은 자기 보좌에 앉아 다스릴 것이며, 다른 사람은 자기 보좌 위에서 제사장이 될 것이다. 이 두 사람은 평화롭게 함께 일할 것이다.’
Zec 6:14 그 왕관은 나 여호와의 전에 두어 헬대 와 도비야와 여다야와 스바냐의 아들 요시야 를 기념할 것이다.”
Zec 6:15 먼 곳에 사는 백성이 와서 여호와의 전을 지을 것이다. 그 때에 너희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온전히 복종하면 이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표준새번역
슥6:1 내가 또 고개를 들고 바라보니, 내 앞에 두 산 사이에서 병거 네 대가 나왔다. 두 산은 놋쇠로 된 산이다.
슥6:2 첫째 병거는 붉은 말들이 끌고 있고, 둘째 병거는 검은 말들이,
슥6:3 셋째 병거는 흰 말들이, 넷째 병거는 얼룩말들이 끌고 있었다. 말들은 모두 건장하였다.
슥6:4 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그것이 무엇들이냐고 물었다.
슥6:5 그 천사가 나에게 대답하였다. "그것들은 하늘의 네 영이다. 온 세상을 다스리시는 주님을 뵙고서, 지금 떠나는 길이다.
슥6:6 검은 말들이 끄는 병거는 북쪽 땅으로 떠나고, 흰 말들이 끄는 병거는 서쪽으로 떠나고, 얼룩말들이 끄는 병거는 남쪽 땅으로 떠난다.”
슥6:7 그 건장한 말들이 나가서 땅을 두루 돌아다니고자 하니, 그 천사가 말하였다. "떠나거라. 땅을 두루 돌아다녀라.” 병거들은 땅을 두루 돌아다녔다.
슥6:8 천사가 나를 보고, 소리를 치면서 말하였다. "북쪽 땅으로 나간 말들이 북쪽 땅에서 내 마음을 시원하게 하였다.”
슥6:9 ○주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슥6:10 "너는 사로잡혀 간 사람들, 곧 헬대와 도비야와 여다야에게서 예물을 받아라. 그들이 바빌론에서 와서, 지금 스바냐의 아들 요시아의 집에 와 있으니, 너는 오늘 그리로 가거라.
슥6:11 너는 은과 금을 받아서, 그것으로 왕관을 만들고, 그것을 여호사닥의 아들 여호수아 대제사장의 머리에 씌워라.
슥6:12 너는 그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나 만군의 주가 이렇게 말한다. 이 사람을 보아라. 그의 이름은 '새싹'이다. 그가 제자리에서 새싹처럼 돋아나서, 주의 성전을 지을 것이다.
슥6:13 그가 주의 성전을 지을 것이며, 위엄을 갖추고, 왕좌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다. 한 제사장이 그 왕좌 곁에 설 것이며, 이 두 사람이 평화롭게 조화를 이루며, 함께 일할 것이다.'
슥6:14 ○그 왕관은, 헬대와, 도비야와, 여다야와, 스바냐의 아들 헨 곧 요시아를 기념하려고, 주의 성전에 둘 것이다.”
슥6:15 ○먼 곳에 사는 사람들이 와서, 주의 성전 짓는 일을 도울 것이다. 그 때에야 너희가, 만군의 주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너희가 주 너희 하나님께 진심으로 순종하면, 이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현대어 성경
Zec 6:1 [여덟째 환상] 내가 다시 눈을 들어 살펴보니, 하늘의 입구에 있는 놋쇠로 된 두 산 사이에서 마차 네 대가 나타나 세상으로 나왔다.
Zec 6:2 첫째 마차는 적갈색 말들이, 둘째 마차는 검은 말들이,
Zec 6:3 셋째 마차는 흰말들이, 넷째 마차는 얼룩진 말들이 끄는데 모두 건장한 말들이었다.
Zec 6:4 나는 또 입을 열어 내게 설명해 주는 천사에게 물었다. “내 주여, 저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Zec 6:5 천사가 내게 설명해 주었다. “그들은 온 세상의 주인이신 여호와 앞에 서서 지시를 받고 지금 세상의 사방으로 임무를 수행하러 나가고 있습니다.
Zec 6:6 저 적갈색의 말들은 동쪽으로 가고, 저 검은 말들은 북쪽으로 가고, 저 흰말들은 서쪽으로 가고, 저 얼룩진 말들은 남쪽으로 갑니다.”
Zec 6:7 그 건장한 말들은 집합 장소로 나온 다음, 온 세상을 순찰하러 어서 빨리 나가려고 콧숨을 내뿜으며 기다렸다. 이때에 주께서 허락하셨다. “자 온 세상을 다니며 순찰하여라!” 그러자 마차들은 땅의 네 방향으로 달려갔다.
Zec 6:8 그 다음에 천사가 나를 불러 이렇게 설명하였다. “북쪽 땅으로 나아간 말들을 주목해 보십시오. 그들은 주님의 영을 바벨론으로 모셔다가 그곳에 남은 유다 사람들의 마음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Zec 6:9 [순으로 오실 분] 그 다음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같이 말씀하셨다.
Zec 6:10 너는 스바냐의 아들 요시아의 집에 가 보아라! 거기에는 방금 바벨론에서 도착한 헬대, 도비야, 여다야가 묵고 있다. 그들은 네게 줄 선물을 가지고 온 사람들이다.
Zec 6:11 너는 그들이 바치는 은과 금을 가지고 왕관을 만들어, ㄷ)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워라. (ㄷ. 본래는 “스알디엘의 아들 스룹바벨”이었음이 틀림없다)
Zec 6:12 그 대관식에서 너는 이같이 그에게 선포하여라. “온 세상의 주이신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 사람을 보아라! 그는 순으로 오실 분을 보증해 준다. 이 사람이 앉은 왕좌에서 그 순이 나올 것이다. 그 순이 여호와의 성전을 지을 것이다.
Zec 6:13 참으로 이 사람이 여호와의 성전을 다시 짓고, 왕의 예복을 입고 왕위에 앉아 다스릴 것이다. 그때에는 제사장이 왕의 곁에 있을 것이며, 두 사람이 사이좋게 의논하여 일을 처리할 것이다.”
Zec 6:14 왕관은 헬렘과 도비야와 여다야를 기념하고 손님을 후대하는 스바냐의 아들 ㄹ) 요시아의 친절을 기리도록 여호와의 성전에 보관해 두어라.” (ㄹ. 원문은 “헨”)
Zec 6:15 ㄱ) 그래서 저 먼 곳에 사는 사람들이 와서 여호와의 성전 건축에 가담할 것입니다.” 그때에는 온 세상의 주인이신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는 것을 너희가 깨달을 것이다. 그러나 너희가 실제로 너희의 하나님이신 여호와의 음성을 듣고 실행할 때에는 내게 보여주신 그런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ㄱ. 문맥상 8절 뒤로 옮겼다)
우리말성경
Zec 6:1 또 내가 눈을 들어 바라보니 청동으로 된 두 산 사이에서 전차 네 대가 나왔다.
Zec 6:2 첫째 전차는 붉은 말들이 끌고 둘째 전차는 검은 말들이 끌고
Zec 6:3 셋째 전차는 흰 말들이 끌고 넷째 전차는 얼룩진 힘센 말들이 끌고 있었다.
Zec 6:4 내게 말하던 천사에게 내가 물었다.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입니까?”
Zec 6:5 천사가 대답했다. “이것들은 온 세상을 다스리는 주를 섬기다가 지금 떠나온 하늘의 네 *영이다.
Zec 6:6 검은 말들이 끄는 전차는 북쪽 지방으로 가고 흰 말들이 끄는 전차가 그 뒤를 따라가며 얼룩진 말들이 끄는 전차는 남쪽 지방으로 간다.”
Zec 6:7 힘센 말들이 나가서 땅을 두루 돌아다니려고 기다리고 있었다. 천사가 말했다. “여기서 나가서 땅에 두루 돌아다니라.” 그러자 곧 말들이 땅을 두루 돌아다녔다.
Zec 6:8 천사가 내게 큰 소리로 말했다. “북쪽 지방으로 나간 말들이 북쪽 지방에서 내 마음을 시원하게 해 주었다.”
Zec 6:9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Zec 6:10 “바벨론에 포로로 사로잡혀갔다 돌아온 헬대, 도비야, 여다야가 스바냐의 아들 요시아의 집에 와 있다. 너는 오늘 그 집에 가서 그들에게서 예물을 얻어라.
Zec 6:11 은과 금을 얻어다가 왕관을 만들어서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워라.
Zec 6:12 그리고 그에게 말하여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여기 ‘순’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있다. 그가 자기 있는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성전을 지을 것이다.
Zec 6:13 그가 여호와의 성전을 짓고 영광을 얻고 그 자리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다. 그의 자리 위에 제사장이 있을 것인데 그 둘은 평화롭게 함께 일할 것이다.’
Zec 6:14 그 왕관은 헬렘와 도비야와 여다야와 스바냐의 아들 헨을 기념하기 위해 여호와의 성전에 둘 것이다.
Zec 6:15 멀리서 사람들이 와서 여호와의 성전을 지을 것이다. 그때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음을 너희가 알 것이다. 너희가 여호와 너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면 이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인용
'고전 >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스가랴 - 8장 (0) | 2022.02.11 |
---|---|
성경, 스가랴 - 7장 (0) | 2022.02.11 |
성경, 스가랴 - 5장 (0) | 2022.02.11 |
성경, 스가랴 - 4장 (0) | 2022.02.11 |
성경, 스가랴 - 3장 (0) | 2022.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