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학습동기
1. 학습동기의 기초
1.1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2권 298쪽
(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의미 | ① 내재적 동기: 수행하는 과제 그 자체와 학습자의 흥미, 호기심, 자기만족감과 성취감 등에서 비롯되는 동기 ② 외재적 동기: 외적이고 환경적인 용인, 즉, 보상, 사회적 압력, 처벌에서 비롯되는 동기 ③ 두 동기간의 관계: 두 동기는 독립적으로 작용, 학습에선 내재적 동기가 더 중요 |
(2) 보상과 동기 | ① 과제 이행 자체에 대한 보상 제공 → 외재적 동기만 자극 ② 수행 수준이나 질이 향상되는 경우 보상 제공 → 내재적 동기 촉진 |
(3) 내재적 동기 향상을 위한 보상의 효과적 사용 지침 | ① 내재적 흥미가 없는 과제에 보상 사용 ② 과제의 질과 수행 수준에 따라 보상 ③ 수행 향상에 대한 정보로 보상을 사용 |
1.2 성취동기 -2권 301쪽
(1) 의의 | ① 성취 그 자체를 중시 ② 더 많은 성취 촉진 | |||||||||
(2) 형성 | 계속된 성공 → 긍정적 자아개념 → 성공추구동기(성취동기) → 도전적 과제 선정 | |||||||||
(3) 성공추구동기(Ms)와 실패회피동기(Maf) | ① 앳킨슨(Atkinson)의 연구: 두 가지 동기 중 어느 게 더 강력한가에 따라 학생을 분류한 후 각 유형의 학생이 어느 수준의 과제를 선택하는지 연구. ② 와이너(Weiner)의 연구: 두 가지 유형의 학생이 어떤 과제에서 실패나 성공한 경우 동일한 과제에 대해 동기수준이 정반대로 변한다는 것 발견.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5.1 지능이론 (0) | 2021.11.02 |
---|---|
교육심리 - 4.2 학습동기 이론들 (0) | 2021.11.02 |
교육심리 - 3.4 복잡한 인지과정 (0) | 2021.11.02 |
교육심리 - 3.3 인지주의 학습이론 (0) | 2021.11.02 |
교육심리 - 3.2 사회인지 학습이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