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7차 교육과정, 한문 - 4. 방법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한문 - 4. 방법

건방진방랑자 2019. 11. 26. 12:46
728x90
반응형

 4. 방 법

 

 

중학교

 

. 교수학습 계획

(1) 중학교 한문과의 교육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한다.

(2)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3) 학습자의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4)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5)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6)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특히 학습자가 탐구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7)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교수학습 방법

(1) 학생들이 한자, 한자어, 한문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으며, 학습 부담을 지나치게 느끼지 않도록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 한자, 한자어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조어 분석법, 언어 활용법, 반복 학습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 고사성어, 격언속담, 명언명구는 토의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속뜻을 알게 하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장의 구조, 허자의 쓰임, 문장의 형식 등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되, 문장 독해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자료 등을 활용하여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 효과를 높인다.

 

. 교수학습 자료

(1) 교수학습 자료는 가능한 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2) 교수학습 자료는 선진 한국인을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일상 생활에 활용도가 높이 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통 문화의 이해와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3) 한자, 한자어, 한문의 교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카드, 융판, 괘도, O.H.P, 녹음기, 컴퓨터 학습 보조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4)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등 각종 정보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고등학교

 

. 교수학습 계획

고등학교 한문의 교육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한다.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학습자의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고, 중학교 한문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중학교에서 한문과 교육을 체계적으로 이수하지 않은 학생이 고등 학교 한문을 이수하고자 할 때에는 중학교 교육 과정에 근거하여 별도의 보충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특히 학습자가 탐구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교수학습 방법

학생들이 한자, 한자어, 한문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으며, 학습 부담을 지나치 게 느끼지 않도록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한자한자어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조어 분석법, 언어 활용법, 반복 학 습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고사 성어, 격언속담, 명언명구는 토의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속뜻을 알게 하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장의 구조, 허자의 쓰임, 문장의 형식 등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고, 문장 독해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 효과를 높인다.

 

.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자료는 가능한 한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교수학습 자료는 선진 한국인을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일상 생활에 활용도가 높으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통 문화의 이해와 건전한 가치관 형성에 도움 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한자, 한자어, 한문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카드, 융판, 괘도, O.H.P, 녹 음기, 컴퓨터 보조 학습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등 각종 정보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한문 고전

 

. 교수학습 계획

 

고등 학교 한문 고전의 교육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자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한다.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한문 문장의 독해력 신장에 중점을 둔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국학 및 동양학 등 각종 한문 전적의 독해력 신장에 중점을 두어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되, 특히 한문의 학습에 중점을 둔다.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특히 문장을 해석하고 토론하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한자, 한자어, 한문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한자, 한자어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조어 분석법, 언어 활용법, 반복 학습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문장의 구조와 형식, 허자의 쓰임 등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고, 문장 독해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학류, 역사류, 사상류 산문 및 각종 산문을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

 

.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자료는 가능한 한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선진 한국인을 이끌어 갈 바람직한 인간상의 구현과 전통 문화의 이해와 건전한 가치관의 형성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정선하여 구성한다.

한국 및 동양의 고전 중에서 학생의 요구에 부합하는 자료를 선정하여 구성하되, 문장의 해석, 감상, 평가 등이 가능한 체제로 구성한다.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카드, 융판, 괘도, O.H.P, 녹음기, 컴퓨터 학습 보조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등 각종 정보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인용

지도

성격 / 목표 / 내용 / 방법 / 평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