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내 용
중학교
가. 내용 체계
영역 | 내 용 | |
한자 | 한자 익히기 | ․한자의 음과 뜻 알기 ․한자의 짜임을 통해 형․음․의 알기 |
한자 활용하기 | ․언어 생활에 활용하기 ․문장 독해에 활용하기 |
|
한자어 | 한자어 익히기 | ․한자어의 음과 뜻 알기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뜻 알기 ․한자어를 읽고 쓰기 ․성어의 속뜻 알기 |
한자어 활용하기 | ․언어 생활에 활용하기 ․문장 독해에 활용하기 |
|
가치관 형성하기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 |
한문 | 한문 익히기 | ․문장을 읽고 뜻 알기 ․문장 구조를 통해 문장 풀이하기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문장의 형식을 알고 활용하기 |
한시 익히기 | ․시구 및 한시 풀이하고 감상하기 | |
한문 활용하기 | ․격언․속담, 명언․명구를 일상 생활에 활용하기 | |
가치관 형성과 전통문화 계승, 발전시키기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 지니기 |
나. 영역별 내용
<1학년>
- 한 자 -
(1) 한자의 음과 뜻을 알고 바르게 읽는다.
(2) 한자의 음과 뜻을 한자의 짜임을 통해 안다.
(3) 자전에서 한자의 음과 뜻을 찾는다.
(4) 한자의 기본 필순을 알고 바르게 쓴다.
(5) 한자로 이루어진 한자어를 이해하고,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6) 한자를 이용하여 문장의 내용을 이해한다.
- 한 자 어 -
(1)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안다.
(2)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한자어를 바르게 이해한다.
(3)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쓴다.
(4) 성어를 풀이하고 속뜻을 이해한다.
(5) 학습한 한자어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6) 학습한 한자어가 문장에서 활용됨을 안다.
(7) 한자어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한다.
- 한 문 -
(1) 간이한 문장을 읽고 뜻을 풀이한다.
(2) 문장의 기본 구조를 알고 간이한 문장을 풀이한다.
(3) 평이한 시구를 바르게 읽고 풀이한다.
(4) 격언․속담, 명언․명구를 풀이하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5) 한문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한다.
<2학년>
- 한 자 -
(1) 한자의 음과 뜻을 알고 바르게 읽는다.
(2) 한자의 음과 뜻을 한자의 짜임을 통해 안다.
(3) 한자의 필순을 알고 바르게 쓴다.
(4) 학습한 한자로 이루어진 한자어를 찾아보고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5) 학습한 한자를 문장의 내용 이해에 활용한다.
- 한 자 어 -
(1)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안다.
(2)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한자어의 뜻을 이해한다.
(3)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쓴다.
(4) 성어를 풀이하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5) 학습한 한자어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6) 학습한 한자어를 이용하여 문장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7) 한자어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한다.
- 한 문 -
(1) 간이한 문장을 바르게 읽고 뜻을 풀이한다.
(2) 간이한 문장의 구조를 알고 문장을 풀이한다.
(3) 허자의 쓰임을 알고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4) 평이한 한시를 바르게 읽고 풀이한다.
(5) 격언․속담․명언․명구를 상황에 적합하게 활용한다.
(6)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한다.
<3학년>
- 한 자 -
(1) 한자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알고 바르게 읽는다.
(2) 한자의 음과 뜻을 한자의 짜임을 통해 스스로 안다.
(3) 한자를 필순에 맞추어 바르게 쓴다.
(4) 학습한 한자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5) 학습한 한자를 문장의 내용 이해에 활용한다,
- 한 자 어 -
(1) 한자어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안다.
(2)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한자어의 뜻을 스스로 풀이한다.
(3)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쓴다.
(4) 성어의 속뜻을 알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5) 학습한 한자어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6) 학습한 한자어를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7) 한자어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한 문 -
(1) 간이한 문장을 읽고 그 뜻을 스스로 풀이한다.
(2) 문장의 구조를 알고 문장을 스스로 풀이한다.
(3) 허자의 쓰임을 알고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4) 문장의 형식을 알고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5) 평이한 한시를 풀이하고 감상한다.]
(6) 격언․속담, 명언․명구의 속뜻을 알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7)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8)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고등학교
가. 내용 체계
영 역 | 내 용 | |
한 자 | 한자 익히기 | • 한자의 음과 뜻을 알고 쓰기 • 한자의 짜임을 통해 형․음․의 알기 |
한자 활용하기 | • 언어 생활에 활용하기 • 문장 독해에 활용하기 |
|
한자어 | 한자어 익히기 | •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알고 쓰기 •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뜻 알기 • 성어의 속뜻 알기 |
한자어 활용하기 | • 언어 생활에 활용하기 • 문장 독해에 활용하기 |
|
가치관 형성하기 |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 |
한 문 | 한문 익히기 | • 산문을 읽고 풀이하기 • 문장 구조를 통해 문장의 내용 알기 •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 문장의 형식을 통해 문장의 뜻 풀이하기 |
한시 익히기 | • 한시를 풀이하고 감상하기 • 한시의 기초적인 형식과 특징 이해하기 |
|
한문 활용하기 | • 격언․속담, 명언․명구를 일상 생활에 활용하기 | |
가치관 형성하기 |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 |
전통문화 계승 발전시키기 | •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기 •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 증진하기 |
나. 영역별 내용
- 한 자 -
⑴ 한자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알고 바르게 읽고 쓴다.
⑵ 한자의 짜임을 통해 한자의 형․음․의를 이해한다.
⑶ 학습한 한자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⑷ 학습한 한자를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 한 자 어 -
⑴ 한자어의 음과 뜻을 스스로 알고 바르게 읽고 쓴다.
⑵ 한자어의 짜임을 통해 한자어의 뜻을 스스로 풀이한다.
⑶ 성어의 속뜻을 알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⑷ 학습한 한자어를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
⑸ 학습한 한자어를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⑹ 한자어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한 문 -
⑴ 산문을 바르게 읽고 풀이한다.
⑵ 문장의 구조를 알고 문장을 스스로 풀이한다.
⑶ 허자의 쓰임을 알고 문장 풀이에 스스로 활용한다.
⑷ 문장의 형식을 알고 문장 풀이에 스스로 활용한다.
⑸ 한시를 풀이하고 감상한다.
⑹ 한시의 기초적인 형식과 특징을 이해한다.
⑺ 격언․속담, 명언․명구의 속뜻을 알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다.
⑻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⑼ 전통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⑽ 한문 학습을 통하여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한다.
한문 고전
가. 내용 체계
영 역 | 내 용 | |
한자․한자어 | 한자와 한자어 익히고 활용하기 | • 한자와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알고 쓰기 • 성어의 속뜻 알기 • 언어 생활에 활용하기 • 문장 독해에 활용하기 |
가치관 형성하기 |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 |
한 문 | 한문 익히고 활용하기 | • 문장을 읽고 풀이하기 • 문장의 구조와 형식을 알고 활용하기 •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 문학류 산문을 풀이하고 감상하기 • 역사류 산문을 풀이하고 이해하기 • 사상류 산문을 풀이하고 이해하기 • 각종 산문의 특징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
한시 익히고 활용하기 | • 한시를 풀이하고 감상하기 • 한시의 형식과 특징을 알고 활용하기 |
|
가치관 형성하기 |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 |
전통 문화 계승 발전시키기 | • 전통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에 기여하기 |
나. 영역별 내용
- 한자․한자어 -
⑴ 한자와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알고 바르게 읽고 쓴다.
⑵ 성어의 속뜻을 알고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
⑶ 한자와 한자어를 언어 생활에 스스로 활용한다.
⑷ 한자와 한자어를 문장 독해에 스스로 활용한다.
⑸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 한다.
- 한 문 -
⑴ 문장을 읽고 스스로 풀이한다.
⑵ 문장의 구조와 형식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⑶ 허자의 쓰임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한다.
⑷ 문학류 산문을 풀이하고 감상한다.
⑸ 역사류 산문을 풀이하고 내용을 이해한다.
⑹ 사상류 산문을 풀이하고 내용을 이해한다.
⑺ 각종 산문의 특징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⑻ 한시를 풀이하고 감상한다.
⑼ 한시의 형식과 특징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⑽ 한문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⑾ 전통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킨다.
⑿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한다.
인용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차 교육과정, 한문 - 5. 평가 (0) | 2019.11.26 |
---|---|
7차 교육과정, 한문 - 4. 방법 (0) | 2019.11.26 |
7차 교육과정, 한문 - 2. 목표 (0) | 2019.11.26 |
7차 교육과정, 한문 - 1. 성격 (0) | 2019.11.26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 목차 (0) | 2019.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