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평 가
중학교
가. 평가 계획
(1) 중학교 한문과 교육 과정에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한자, 한자어, 한문의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2) 한자, 한자어는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바르게 읽고 쓰며, 그 음과 뜻을 알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한자는 한자의 짜임이나 부수, 획수, 필순 등의 평가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나) 한자 및 한자어는 언어 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다) 고사 성어는 그 속뜻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한문은 문장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문장의 구조, 허자의 쓰임, 문장의 형식은 문장 독해와 관련지어 평가한다.
(나) 격언․속담, 명언․명구는 그 속뜻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다) 시구와 한시는 내용의 이해와 감상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형식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라) 한문 문장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전통 문화의 계승,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나. 평가 방법
(1) 한자, 한자어, 한문 영역의 성취도를 균형 있게 평가하되 낭독법, 해석법, 문답법, 지필법, 과제 평가법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컴퓨터 또는 멀티미디어 등을 이용하여 한자, 한자어, 한문을 평가하거나 또는 그 전체를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3) 학교 간 또는 지역 간 평가 방법 및 문제를 교류하여 평가 방법 및 문제의 수준을 높인다.
다.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 ․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2) 평가 결과는 수업 목표 진단이나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3) 평가 결과는 인성 교육이나 진로 지도에 활용한다.
고등학교
가. 평가 계획
⑴ 고등 학교 ‘한문’ 교육 과정에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한 자, 한자어, 한문의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⑵ 한자, 한자어는 고등 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바르게 읽고 쓰며, 그 음과 뜻을 알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한자는 한자의 짜임이나 부수, 획수, 필순 등의 평가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 한자 및 한자어는 언어 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 어 평가한다.
㈐ 고사 성어는 그 속뜻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⑶ 한문은 문장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문장의 구조, 허자의 쓰임, 문장의 형식은 문장 독해와 관련지어 평가한다.
㈏ 격언․속담, 명언․명구는 그 속뜻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 한다.
㈐ 한시는 내용의 이해와 감상에 중점을 두고, 형식 평가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 한문 문장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사상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전통 문화의 계승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나. 평가 방법
⑴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 성취도를 균형 있게 평가하되, 낭독법, 해석법, 문답법, 지필법, 과제 평가법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⑵ 컴퓨터 또는 멀티미디어 등을 이용하여 한자, 한자어, 한문을 영역별로 평가하거나 또 는 그 전체를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⑶ 학교 간 또는 지역 간 평가 방법 및 문제를 교류하여 평가 방법 및 문제의 수준을 높인다.
다. 평가의 활용
⑴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⑵ 평가 결과는 수업 목표 진단이나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⑶ 평가 결과는 인성 교육이나 진로 지도에 활용한다.
한문 고전
가. 평가 계획
⑴ 고등 학교 ‘한문 고전’ 교육 과정에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특히, 한문 독해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⑵ 한자, 한자어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한자, 한자어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와 한문 전적에 나오는 한자를 읽고 쓰며, 그 음과 뜻을 알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한문 독해력 평가와 균형을 유지하도록 한다.
㈏ 한자 및 한자어는 언어 생활과 문자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 어 평가한다.
⑶ 한문은 문장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문장의 구조와 형식, 허자의 쓰임은 문장 독해와 관련지어 평가한다.
㈏ 문학류, 역사류, 사상류 산문 및 각종 산문은 정확하게 독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한시는 내용의 이해와 감상에 중점을 두고, 형식의 평가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 한문 문장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전통 문화의 계승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나. 평가 방법
⑴ 한자, 한자어, 한문의 학습 성취 여부를 균형 있게 평가하되, 낭독법, 해석법, 문답법, 지필법, 과제 평가법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⑵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등을 이용하여 한자, 한자어, 한문을 영역별로 평가하거나 또는 그 전체를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⑶ 학교 간 또는 지역 간 평가 방법 및 문제를 교류하여 평가 방법 및 문제의 수준을 높인다.
다. 평가 결과의 활용
⑴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 용한다.
⑵ 평가 결과는 수업 목표 진단이나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⑶ 평가 결과는 인성 교육이나 진로 지도에 활용한다.
인용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중(고등)학교 교육목표 (0) | 2019.11.26 |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추구하는 인간상 (0) | 2019.11.26 |
7차 교육과정, 한문 - 4. 방법 (0) | 2019.11.26 |
7차 교육과정, 한문 - 3. 내용 (0) | 2019.11.26 |
7차 교육과정, 한문 - 2. 목표 (0) | 2019.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