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교사관계
1.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내가 B교사라면 어떻게 대처할지 4가지를 말하시오. [2018 초등 세종 즉답]
B교사가 있는 초등학교는 학기 초에 체육관 사용 계획을 세워 그에 따라 반별 체육관 사용 시간을 배정하였다. 어느 날, B교사가 체육관 사용 시간에 맞춰 학생들과 함께 체육관에 갔더니 동학년 C교사의 반이 먼저 와서 자리 잡고 준비운동을 하고 있었다. |
2.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자신이 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이유 2가지를 서로 다른 인성적 측면과 연계해서 말하시오. [2017 초등 즉답형 평가원]
김 교사는 중요한 선약이 있는데 교감선생님께서 내일 배구시합이 있기 때문에 저녁에 배구연습을 하라고 하신다. 교감선생님께 지난주에 학생생활지도로 지적을 받아 좀 눈치가 보였다. |
3. 자신이 꿈꾸는 바람직한 학교의 모습을 말하시오. 자신이 A학교 교사라면 어떻게 아래의 상황을 해결할지 구체적인 실천방안 2가지를 말하시오. [2018 초등 즉답형 평가원]
한 다큐멘터리에서 A학교 교사들의 학교에서 생활모습을 방영하였다. 교사들은 서로에게 아무런 관심도 없고 자신의 자리에만 틀어박혀서 오직 개인의 업무에만 집중하고 있었다. |
4. 신규교사로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3가지 답하시오. [2018 중등 즉답형 인천]
-어디서부터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전혀 모르는 업무를 배당 받아서 당황스럽다. -동료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바빠서 알려주기 어려우며, ‘적당히 처리하면 된다’는 식의 답변을 받아 당황스럽다. -업무 분담이 명확하지 않는 일은 신규교사가 모두 떠안는 분위기로 인해 불편하다. |
5.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교원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되기 위해 B교사가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두 가지를 말하고 수석교사A의 수업공개를 통해 B교사가 배운 것 두 가지를 말하시오. [2017 중등 구상형 세종]
수석교사A와 둉료 두 명이 수업공개를 하였다. 수석교사A와 같은 교원학습공동체인 B교사는 수업을 참관하였다. 수석교사A는 하부르타 수업과 거꾸로 수업을 활용하여 수업을 구성하였다. 전시학습 때 배운 학습 내용을 떠올리기 위해 학생들은 질문기법을 사용하였다. |
6. 제시문을 읽고 김 교사가 노력해야 할 점 3가지를 말하시오. [2018 초등 구상형 세종]
김 교사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참여하지 않으려 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효과도 별로 없고 시간 낭비라고 생각한다. 평소에 다른 교사들과 자신의 수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꺼리고 수업 공개에 대해 부정적이다. 차라리 그 시간에 혼자 교재연구를 통해 수업을 개선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
7. 선배교사에게 나의 입장과 기분을 전달한다고 했을 때, 선배교사에게 말하듯 답변하시오.
복도를 청소하던 중, 선배교사가 다가와 다짜고짜 반말을 하며 우리 반 학생이 자신의 화분을 깼으니 학생 지도를 제대로 하라며 화를 내고 돌아갔는데, 기분이 나쁘다. |
8.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B교사에게 말한다고 가정하고 설득해보시오. [2016 중등 구상형 서울]
단편적인 지식만을 시험문제로 출제한 동 교과교사 B에게 사고력과 창의성을 측정할 수 있게 문제를 수정해야 한다고 말하니 B교사는 “웬 참견이예요? 제 문제는 문제 없어요. 고치고 싶으면 당신이 고치세요.”라고 말하고 가버렸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3요소인 파토스(Pathos, πάθος), 로고스(logos), 에토스(ethos)가 드러나게 이야기하라. |
9. 신규교사가 새로 부임한 학교에 갔더니 4년 근무한 교무행정사가 신규교사들에게 반말을 하고 업무 협조도 잘 하지 않는다. 신규 교사가 할 수 있는 조치를 4가지 답하라. [2016 중등 즉답형 강원]
10. 시험을 냈는데 학부모가 교과서에 없는 근거를 가지고 와서 복수정답 이의 신청을 했다. 이럴 때 담당교사라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지 말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때 교사로서 유의사항 3가지를 말하시오. [2018 중등 세종 구상]
11. 아래의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17 중등 구상형 인천]
<경력 3년차 김 교사> -학생 간 갈등 이 계속 발생. 교사가 지속적으로 시도했지만 따르지 않음. -학부모의 주장: 교사가 내 아이에게 선입견을 가져서 지적하고 잔소리를 함. -학부모의 주장: 아이가 학교 가기 싫다고 함. 이제 내가 알아서 할 테니 교사는 신경 끄라는 태도를 보임. -김교사의 마음: 처음엔 의욕적이었지만 회의감이 듦. 편한 학교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듦. |
1) 위 상황의 원인을 교사와 학생관계, 교사와 학부모 관계, 교사 측면에서 각각 3가지씩을 말하시오. (10점)
2) 위 상황의 학부모를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방안 3가지 말하시오. (5점)
3) 교사와 학생 관계 개선을 위한 구체적 교육활동 3가지 말하시오. (5점)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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