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교사자질 - 전체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교사자질 - 전체

건방진방랑자 2019. 12. 1. 13:09
728x90
반응형

1. 교사자질

 

 

1. 토론문화가 교직원에게 주는 긍정적 영향 3가지와 토론을 위한 교사의 자질 3가지를 설명하시오. [2017 중등 즉답형 인천]

  

       

2. 교사 A의 의견에 대한 타당성을 B와 관련하여 설명하고, 이와 관련지어 구체적인 생활지도 방안 2가지를 말하시오. [2017 중등 구상형 서울]

A

나는 교복에 대한 학생 자율성을 인정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학부모님들은 학교 규칙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교복은 꼭 입어야 한다고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했다.

 

B

미래 핵심 역량에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실제적인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이 포함된다.

  

    

3.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권위를 사용한다는 말은 지양되어야 하지만, 때때로 교사의 권위는 필요할 때도 있다. 교사 권위를 신장시키기 방안 4가지를 제시하시오. [2017 초등 즉답형 강원]

  

    

4.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김 교사는 교장과 교감이 신뢰하고 학생들이 존경하고 학부모들이 신뢰한다.

 

위의 경우는 현장 교사 리더십을 발휘한 경우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리더십이 있는 교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교사가 된다면 리더십 발휘하기 위하여 어떻게 하겠는가?

 

  

5. 자기진술서에 당신이 10년차 교사가 되었을 때의 모습을 썼는데, 그런 교사가 되기 위해 무엇을 하겠는가? [2013 중등 구상형 서울]

 

   

 

6. 아래와 같은 경우 최 교사가 가져야할 인성적 자질을, 자아 계발 측면과 학생과의 관계 개선 측면에서 각각 2가지씩 말하시오. [2013 초등 구상형]

최 교사는 기분이 좋을 때는 학생들에게 잘해 주지만,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학생들을 혼내거나 학생들에게 좋지 않은 기분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7. 제시문을 읽고 박교사의 입장에서 해당 모바일 선물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 설명하시오. 받을 것인지 받지 않을 것인지 밝히고 그 근거를 함께 설명하시오. [자체출제 구상]

박 교사는 중학교 2학년 담임이다. 저번 주가 학생 상담주간이었는데 한 학생의 부모님이 지난주 상담이 너무 감사하다며 시가 5000원 정도의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왔다. 최근 들어 공직자 청렴이 강조되는 풍토이기에 박교사는 이 선물을 두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에 빠졌다.

  

    

8.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이 업체의 후원을 거절한다고 할 때 적절한 이유를 3가지 말하시오. [2011 중등 구상형]

신입생 예비교육이 있는 날이다. 김 교사는 신입생 예비교육 행사의 기획을 담당하고 있다. 그런데 한 교복업체에서 자사의 로고가 담긴 고가의 학용품을 주고, 형편이 어려운 학생 3명에게 장학금을 준다며 후원할 수 있는지를 물었다. 교감 선생님에게 가서 이 사실을 여쭈었는데 교감선생님이 김 교사의 생각을 묻고 그에 따라 결정하라고 한다.

 

  

 

9.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이 선택을 정당화하는 이유를 3가지 제시하고, 그 근거를 말하시오. [2010 중등공통 B]

과학중점학교의 교사이다. 현재의 성과보다 과장하여 교육청에 보고하면 앞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과장하지 않으면 지원을 못 받는다는 내용). 하지만 과장하지 않고 사실대로 이야기하기로 하였다.

  

    

10. 교원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 4가지를 말하시오. [2018 초등 즉답형 강원]

 

  

 

11.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내가 교사동아리를 조직한다면 무슨 모임을 만들 것인지 주제를 정하고 같이 활동할 구성원, 운영방법을 구상하고 각각 이유를 설명하시오. [2018 초등 즉답형 서울]

 

    

<추가질문>

위에서 조직한 동아리가 시간이 지나면서 참여율이 점점 낮아진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지 예상하여 말하고 활성화 방안을 이야기하시오.

 

    

 

12.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의의를 설명하고, 교사가 되어 학습공동체에서 활용하고 싶은 분야를 말하고, 이를 통해 얻게 되는 것을 설명하시오. [2016 중등 구상형 경기]

  

    

13. [A]에 근거하여 김 교사의 문제점을 찾고, [B]를 보고 김 교사의 혁신을 위한 방안 3가지를 말하시오. [2017 중등 구상형 서울]

A

가르치는 자의 권위는 흔히 교육받고자 원하는 자를 해친다. - 키케로

 

B

김 교사가 평소에 수업에 대한 열정이 가득하다. 잘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여 동료교사도 노력을 인정한다. 수업시간에 수업도 잘 진행하며, 수업 중 학생들에게 질문하고 학생들도 대답을 잘 한다. 그러나 학생들의 교원평가 결과 낮은 점수를 받았다.

 

      

 

14. 다음 글을 읽고 [A]에서 복장 자율화에 대한 김 교사의 견해의 타당성을 이야기하고, [B]에서 요구되는 미래핵심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생활지도 방안을 2가지 설명하시오.[2017 중등 구상형 서울]

A

김 교사는 학생의 복장에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 학습 분위기와 학습권에 방해되지 않는다. 하지만 학부모는 학습 분위기 조성과 학업성취를 위해 복장규제를 하는 지도를 부탁한다고 한다.

 

B

복잡하고 실생활과 관련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여러 나라에서도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현재 실시하고 있다.

  

    

15. ‘의사소통역량을 기르기 위해 본인이 지금까지 한 노력과 그 노력으로 인해 배운 점을 한 가지씩 말하고, 독서토론동아리 운영 시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방법을 한 가지 말하시오. [2019 중등 구상형 평가원 비교과]

독서토론동아리를 운영하기 위해 담당교사에게 의사소통역량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인용

지도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