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학급경영
1. 경력 5년차인 박 교사가 올해 처음 학교를 옮기고 근무하면서 쓴 교단일기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박 교사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지도 측면에서 3가지, 생활지도 측면에서 2가지를 각각 제시하고 그 이유를 밝히시오. [2018 초등 구상형]
A 근무하는 학교 주변에 다세대 주택과 아파트 단지가 혼재되어 있다. 그러다 보니 학생들의 생활수준도 다양하다. 학교 진도를 못 따라가는 학생들이 있는 반면, 학부모의 교육열이 높아서 이미 선행학습을 마친 학생들도 있다. 오늘은 모둠 활동을 하고 모둠 대표가 발표하는 활동을 하였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똑똑한 학생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선생님만 쳐다보고 있었다. 심지어 발표할 때 딴짓을 하거나 자신이 뭘 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학생들도 있었다. 학업 성취가 높고 생활수준도 비슷했던 지난 학교에서는 이런 일들이 없었는데.... 나름 수업에 대해서 자신감이 있었는데 여기 학생들은 왜 이러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어떻게 해야 할까? B 쉬는 시간에 학생들이 나를 두고 이야기하는 것을 듣게 되었다. 민수는 “우리 선생님은 못 생겼어”라고 하자, 다른 학생들은 웃음을 터뜨렸다. 또 진우가 “선생님은 우리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같아.”라고 말하자, 다른 학생들도 “맞아, 맞아”하면서 같이 맞장구를 쳤다. 며칠 전에 진우가 축구하다가 늦게 들어와서 혼냈던 일이 생각났다. 생각해보니 요즘 들어 “하지마”, “그만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곤 햇다. 학생들이 미워서 그런 것이 아니라 기본생활습관을 강조하려고 그랬던 건데... 같은 학년을 계속 맞다 보니 생활지도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다. |
2. 요즘은 마을교육공동체, 타 학교와의 협력, 학생이 기획하는 축제가 유행이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생의 이점 3가지를 말하시오.
또한 교사로서 학생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지 지원 방안 3가지를 말하시오. [2018 중등 세종 구상]
3. 다음과 같은 학교 상황의 문제점과 민주적 학교운영 체제 활성화의 방안을 제시하시오. [2017 중등 구상형 경기]
A학생: 학교 축제를 학생인 우리 손으로 직접 준비하고 싶다. 그러면 더 재밌을 텐데. B학생: 불합리한 학교 규칙을 고치고 싶은데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모르겠다. C교사: 학생이 학교의 주인이고 교육의 주체라는 인식이 부족한 것 같다. D교사: 이웃 학교의 교장은 학생회 대표를 교장실에 불러서 정기적으로 학생회의 건의사항을 수렴한다. |
4. 아래 학생들의 특성을 보고, 이러한 학생들에게 필요한 덕목이 무엇인지 말하시오. 또 자신의 전공을 연계한 동아리 운영 계획을 말하시오. 동아리 운영 계획은 목표, 대상, 세부계획(4차까지)을 제시하고, 프로그램 효과를 어떻게 검증할 수 있는지 말하시오. [2018 중등 구상형 서울]
학생 A: 자기주장이 매우 강하다. 학생 B: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고, 타인의 의견에 따라 행동한다. 학생 C: 타인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한다. 학생 D: 신체적 허약함을 다른 학생들에게 자주 호소한다. 학생 E: 편식이 심하고, 식습관 불균형이 있다. |
조건 동아리 운영 시 5명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다른 학생을 포함한) 동아리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밝히시오. |
5.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교사로서 어떻게 할 것인가? [2018 중등 즉답형 경기]
학생 자치 동아리의 학생들이 동아리 담당교사가 되어줄 것을 부탁해왔다. 하지만 본인의 전공 분야도 아니고 흥미 있는 주제도 아니다. |
6. 지역균형 선발전형 추천으로 교장이 두 학생 중 한명을 추천하라고 한다. 교사인 당신은 누구를 추천할 것인가? [2012 중등]
•학생A : 평균96, 학생회장 출신, 군수의 아들 •학생B : 평균98, 임원 경험 없음, 빈농의 아들 |
1) 누구를 선정할 것인가? 선정 근거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2) 선정 받지 못해 낙담한 학생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7.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말하시오.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으로 발령받아 반에 형편이 어렵거나 겉도는 학생들이 많다. 그 학생들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문제아만 감싼다며 다른 아이들이 차별을 운운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
8. 아래와 같은 경우 학급의 학생들과 뽑힌 회장을 어떻게 지도해야할지 각각 2가지를 말하시오.
학생들이 자기들이 다소 만만하게 여기는 학생에게 표를 몰아주어 학급회장으로 뽑았다. 당사자의 인격문제도 있기에 회장으로 인정해야 한다. |
9. 아래의 상황에 놓인 다문화 가정 학생과 학급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지도방안을 2가지씩 말하시오.
다문화 가정 학생인데, 언어능력이 떨어지고, 자기표현도 소극적이고, 학습부진아다. 이 다문화 가정 학생이 다른 학생들에게 놀림을 받고 있고 따돌림도 당하고 있다. 그래서 다문화 가정 학생은 자실하고 싶다, 학교에 가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교사관계&학부모관계 - 전체 (0) | 2019.12.01 |
---|---|
심층면접, 교사자질 - 전체 (0) | 2019.12.01 |
심층면접, 학생지도 - 전체 (0) | 2019.12.01 |
교사자질 - 교사의 리더십 (0) | 2019.12.01 |
심층면접, 교수학습 - 전체 (0) | 2019.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