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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 공문서 작성요령 본문

학교/업무

업무 - 공문서 작성요령

건방진방랑자 2021. 1. 17.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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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문서 작성요령

 

 

1. 항목의 표시

문서의 내용을 둘 이상의 항목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으면 다음 구분에 따라 그 항목을 순서대로 표시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 , ˙ 등과 같은 특수한 기호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항목 순서

1 1) ) (1) ()  ① → 순서입니다. “”, “)”, “()”, “의 경우 하, ), (), 이상 계속되는 때에는 거, ), () 순서로 표시합니다.

 

공문서 항목의 표시

 

 

2. 표시위치 및 띄우기

. 첫째 항목기호는 왼쪽 처음부터 띄어쓰기 없이 바로 시작합니다.

. 둘째 항목부터는 상위 항목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2타씩 옮겨 시작합니다.

. 항목이 한 줄 이상인 경우에는 항목 내용의 첫 글자에 맞추어 정렬을 합니다.

shift + Tab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 항목기호와 그 항목의 내용 사이에는 1타를 띄웁니다.

. 하나의 항목만 있는 경우에는 항목기호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1(표시)는 영문 1, 숫자 1, 2(∨∨ 표시)는 한글 1자에 해당합니다.

 

공문서 항목기호 표시위치 및 띄우기

 

. 하나의 본문아래 항목을 구분하는 경우

하나의 본문에 이어서 항목이 나오는 경우 항목의 순서 및 띄어쓰기 방법입니다.

1) 첫째 항목은 1., 2., 3., ... 등부터 시작을 합니다.

2) 첫째 항목은 왼쪽 한계선에서 시작을 합니다.

 

공문서 하나의 본문아래 항목 구분하는 경우

 

 

3. 날짜, 시간, 금액의 표시

. 날찌는 연ㆍ월ㆍ일 생략 후 그 자리에 마침표를 찍어 표시합니다.

 

날짜의 표시 방법

 

. 시간은 24시각제에 따라 쌍점(:)을 사용하여 숫자로 표기합니다. 시ㆍ분의 글자는 생략합니다.

 

시간의 표시 방법

 

. 금액은 숫자 다음에 괄호를 하고 한글로 기재합니다.

 

금액의 표시 방법

 

 

4. 첨부물(붙임)의 표시

. 본문이 끝난 다음에 붙임을 표시합니다.

. 첨부물이 2개 이상일 때 1, 2, 3 등 숫자로 항목을 구분하여 표시합니다.

. “붙임의 글자를 붙임등으로 띄어 쓰거나 붙임 뒤에 쌍점(:)을 찍지 않습니다.

 

첨부물, 붙임의 표시 방법

 

 

5. 문서의 표시

. 본문 내용이 마지막 글자에서 한 글자(2) 띄우고 표시를 합니다.

 

문서의 표시

 

. 첨부물이 있으면 붙임 표시문 다음에 한 글자(2) 띄우고 표시를 합니다.

 

첨부물 있는 문서의 경우

 

. 본문 또는 붙임 표시문이 오른쪽 한계선에서 끝났을 경우에는 그 다음 줄의 왼쪽 한계선에서 한 글자(2) 띄우고 표시를 합니다.

 

본문이 오른쪽 한계선에서 끝난 경우

 

. 본문이 표로 끝나는 경우, 표 아래 왼쪽 한계선에서 한 글자(2) 띄우고 ""자를 표시합니다.

 

본문이 표로 끝나는 경우

 

. 표의 중간에서 기재사항이 끝나는 경우, 기재사항의 마지막 다음 줄에 이하 빈칸이라고 표시합니다.

 

표의 중간에서 끝나는 경우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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