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제2외국어 / 한문 영역(한문Ⅰ)
성명 | | | 수험번호 | | | | | | | | | |
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
교사 : 조선 후기 화가 윤두서의 작품을 감상해 볼까요? 수민 : 두 사람이 돌을 깨는 일을 하는 모습이네요. 우림 : 망치를 휘두르는 사람의 근육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앉아서 정을 잡고 있는 사람은 돌이 튈까 봐 얼굴을 돌리고 있네요. 교사 : 그래요. 돌을 다루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을/를 잘 묘사한 그림이랍니다. |
① 木手 | ② 石工 |
③ 商人 | ④ 牧童 |
⑤ 漁夫 | |
2. 상반되는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ㄱ. 生 - 死 | ㄴ. 養 - 育 |
ㄷ. 貧 - 富 | ㄹ. 空 - 虛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 |
3.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A: ㉠, 이 한자의 음은 ‘志’와/과 같아. | B: 부수는 ‘均’과 같아. |
C: 총획은 ‘竹’과 같지. | D: 이 글자 앞에 ‘農’을 결합하면 ‘농사 짓는 땅’을 뜻하는 말로 쓰여. |
① 里 | ② 作 | ③ 池 |
④ 至 | ⑤ 地 | |
4. 단어장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첫걸음 | ㉠ ⇒ |
학문이나 기술을 익힐 때의 처음 단계 |
① 獨步 | ② 始原 | ③ 初步 |
④ 始初 | ⑤ 原初 | |
5.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학생 A: 티이완 친구에게 보낸 편지가 ‘退回’라고 찍혀서 돌아왔어. 무슨 말이지? 학생 B: ‘도로 보낸다’는 뜻이야. 한국에서는 (㉠)(이)라고 하지. |
① 接受 | ② 回收 | ③ 退出 |
④ 返送 | ⑤ 發送 | |
6. 화살표 방향으로 성어를 채울 때, ㉠에 들어갈 것은? [1점]
| 【가로 열쇠】 많은 사람 가운데서 뛰어난 인물. 【세로 열쇠】 학의 목처럼 목을 길게 빼고 간절히 기다림. |
① 鶴 | ② 中 | ③ 人 |
④ 首 | ⑤ 待 | |
7. ㉠~㉣ 중 옳은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점]
| 다음 단어에 대해 알아볼까요? | |
㉠ ‘청운’이라고 읽어요. | | ㉡ ‘푸른 빛깔의 구름’이라는 뜻으로,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
| 靑雲 | |
㉢ 유의어로는 ‘浮雲’이 있어요. | | ㉣ “네가 가졌던 靑雲의 꿈을 되찾기 바란다”와 같이 쓸 수 있어요.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⑤ ㉡, ㉢, ㉣ | |
8.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
남학생: 곡선의 볼록한 모양이 오목한 모양으로 바뀌는 점을 부르는 말이 있지? 여학생: 응. 굴곡의 방향이 바뀌는 자리를 나타내는 점을 ‘變(㉠)點’이라고 해. |
① 動 | ② 種 | ③ 曲 |
④ 色 | ⑤ 貌 | |
9. 그림의 한자로 만들 수 있는 사자성어의 의미와 관계있는 것은?
結 | 會 | 解 | 易 |
者 | 綠 | 之 | 草 |
① 만나면 언젠가는 헤어지기 마련이지.
② 네가 벌인 일이니까 네가 알아서 해결해.
③ 네가 나였다면 기분이 어땠을지 생각해 봐.
④ 그 친구에게 받은 도움은 언젠가 꼭 갚고 싶어.
⑤ 가재는 게 편이라더니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여 있구나.
10. 광고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감정노동자에게도 소중한 감정! (㉠)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
① 尊重 | ② 放心 | ③ 競爭 |
④ 節約 | ⑤ 正直 | |
11.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여름에 날이 갑자기 추워졌을 때 비록 불씨가 있더라도 불붙일 솜과 땔감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반드시 나무를 쌓아 놓고 평소에 잘 마련해 둔 뒤에야, 불을 계속 지펴 갑작스러운 여름 추위를 면할 수 있다. -『부휴자담론』 |
① 溫故知新 | ② 炎涼世態 |
③ 脣亡齒寒 | ④ 有備無患 |
⑤ 識字憂患 | |
12.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言行一到 | ||
A: ‘말과 행동이 하나로 들어맞다.’는 말이지? | B: 그런 성어가 되려면 한 글자를 고쳐야 해. | C: 맞아. 마지막 글자를 (㉠)로 써야 해. |
① 治 | ② 切 | ③ 致 |
④ 別 | ⑤ 置 | |
13.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不經一事, 不長一智. -『외암유고』 |
① 不屈 | ② 經驗 | ③ 長壽 |
④ 成事 | ⑤ 一貫 | |
14. 글의 내용을 교훈으로 삼아야 할 사람은?
有而不知足, 失其所以有. -『사기』 |
① 계획을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
② 모르는 것을 아는 척하는 사람
③ 자신의 실수를 합리화하는 사람
④ 만족할 줄 모르고 욕심만 부리는 사람
⑤ 다른 사람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
15. 글의 내용으로 보아 ㉠과 ㉡에 공통으로 들어갈 것은?
人無(㉠)慮, 必有近憂. -『논어』 (㉡)親, 不如近鄰. -『명심보감』 |
① 園 | ② 家 | ③ 再 |
④ 道 | ⑤ 遠 | |
16. ㉠에 들어갈 내용을 <보기>의 카드를 활용하여 완성하고자 할 때,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1점]
記人之功, (㉠). -『전한서』 |
㉮ 之 | ㉯ 忘 | ㉰ 過 | ㉱ 人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
17. ㉠, ㉡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 해와 달이 사람을 버리고 흘러가니 원대함을 이룸은 별안간에 되는 게 아니지. ㉡ 제때 마땅히 힘쓰고 힘써야 하니 쉬운 것부터 배워 오묘한 이치에까지 이른다네. -『매산집』 |
① 表端則影直, 源潔則流淸.
② 前事之不忘, 後事之師也.
③ 破山中賊易, 破心中賊難.
④ 及時當勉勵, 歲月不待人.
⑤ 行善者獲福, 爲惡者得禍.
18. 글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苟非其義, 雖千金之利, 不動心焉. -『삼국사기』 |
① 貴 | ② 義 | ③ 金 |
④ 利 | ⑤ 和 | |
[19~2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物之生長, ㉠無卒成暴起, 皆有浸漸. 『논형』 |
19. ㉠에서 마지막으로 풀이되는 것은?
① 無 | ② 卒 | ③ 成 |
④ 暴 | ⑤ 起 | |
20. 윗글에 대한 이해로 옳은 것은?
① 남이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해.
② 남의 단점을 경솔하게 말해서는 안 돼.
③ 자신의 장점을 함부로 자랑해서는 안 돼.
④ 올바른 성장을 하려면 좋은 환경이 중요해.
⑤ 무엇이든 차츰차츰 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해.
[21~2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上好禮, 則民莫敢不㉡敬, 上好義, 則民莫敢不㉢服, 上好㉣信, 則民莫敢不用情, 夫㉤如是, 則㉮四方之民, 襁負其子而至矣. -『논어』 * 襁(강): 포대기 |
21.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윗사람 | ② ㉡: 공경하다 |
③ ㉢: 복종하다 | ④ ㉣: 믿음 |
⑤ ㉤: 만약 | |
22.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의 의미로 옳은 것은?
① 자식이 부모를 진심으로 봉양하게 될 것이다.
② 천하의 백성들이 가족을 데리고 찾아올 것이다.
③ 부모는 부모답게 자식은 자식답게 처신할 것이다.
④ 백성들이 가족을 부양하는 데 걱정이 없을 것이다.
⑤ 천하의 젊은이들을 내 자식처럼 사랑하게 될 것이다.
[23~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不求同年同月同日生, ㉠只願同年同月同日死, 皇天后土, 以鑑此心, 背義忘恩, 天人共戮. -『삼국지통속연의』 * 后土(후토): 땅의 신 * 戮(륙): 죽이다 |
23. 의미상 ㉠과 바꾸어 쓸 수 있는 것은?
① 非 | ② 勿 | ③ 但 |
④ 豈 | ⑤ 支 | |
24. 윗글의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① 생일을 축하하고 있다.
② 결의를 맹세하고 있다.
③ 죽은 이를 애도하고 있다.
④ 전쟁의 참상을 말하고 있다.
⑤ 떠나는 사람을 송별하고 있다.
[25~26]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이백, 「秋浦歌」 ㉠白髮三千丈, 緣愁似箇長. 不知㉡明鏡裏, ㉢何處得秋霜. * 箇(개): 이것 (나) 이옥봉, 「自述」 近來㉣安否問如何, 月白紗窓妾恨多. 若使夢魂行有跡, ㉤門前石路已成沙. * 紗(사): 비단 |
25.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흰머리 | ② ㉡: 밝은 거울 |
③ ㉢: 어디 | ④ ㉣: 사는 곳 |
⑤ ㉤: 문 앞 | |
26. 위 시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에는 계절적 배경을 알 수 있는 시어가 쓰였어.
② (나)의 시적 화자는 여성이야.
③ (나)의 시간적 배경은 밤이야.
④ (가)와 (나)의 둘째 구에는 모두 감정을 드러낸 시어가 쓰였어.
⑤ (가)와 (나)에는 모두 과장된 표현이 사용되었어.
[27~2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公, 覲省溫陽, ㉠往來之時, 不入官家, 常簡僕從, 時或騎牛. -『연려실기술』 * 覲(근): 뵙다 * 僕(복): 하인 |
27. ㉠의 독음으로 옳은 것은? [1점]
① 왕복 | ② 주거 | ③ 왕래 |
④ 주택 | ⑤ 거래 | |
28. 윗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① 溫順 | ② 榮辱 | ③ 反省 |
④ 時急 | ⑤ 淸廉 | |
[29~3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李掌令命殷, 癖於書. 雖在路上, 常執木枝以行, 曰: “不可一刻忘㉠執筆之法也.” 竟以筆名世. -『형설기문』 * 命殷(명은): 사람 이름 * 癖(벽): 버릇 |
29. ㉠과 짜임이 같은 것은? [1점]
① 開業 | ② 萬年 | ③ 日出 |
④ 人造 | ⑤ 本末 | |
30. 윗글의 내용을 이해한 그림으로 알맞은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
'기출문제 > 전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학년도 한문 임용 B형 기출문제 (0) | 2021.11.20 |
---|---|
2020학년도 한문 임용 A형 기출문제 (0) | 2021.11.19 |
2019학년도 한문 임용 B형 기출문제 (0) | 2021.11.18 |
2019학년도 한문 임용 A형 기출문제 (0) | 2021.11.17 |
2018학년도 한문 임용 B형 기출문제 (0) | 2021.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