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18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2차 시험 | 중등 평가원 | 구상형 3문항 즉답형 1문항 |
구상 10분 |
면접 10분 |
1. 담임 교사는 A와의 상담을 통해 A가 학교 생활 측면에서 문제를 겪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시문의 내용을 통해 A에게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2가지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원인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학생 A는 다문화 가정의 학생이다. A는 아직 한국말에 대한 사용능력이 서툴고 친구를 사귀기 위한 방식이 원래 살던 나라와 많이 달라 친구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먼저 말을 걸거나 다가가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성격이다. |
2. 다음은 김 교사의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나타낸 것이다. 학생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1) 김 교사에게 필요한 교사의 자질을 1가지 제시하시오. 2) 자신이 이러한 자질을 갖추기 위해 지금까지 해온 노력에 대해 이야기하시오. 3) 자신이 교사가 된다면 앞으로 어떠한 노력을 할지 향후 계획을 서술하시오.
● 수업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골고루 관심을 주지 않는다. ● 잘하는 학생들만 참여하고 못하는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다. ●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면 흥미는 있지만 수업이 끝나고 난 후 무엇을 배웠는지 잘 모르겠다. ● 시험에 나오는 중요한 내용 위주로 선생님이 수업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
3. 다음은 최 교사와 박 교사의 대화를 나타낸 것이다. 제시문을 읽고 1) 자신이 생각하는 학습자의 인간관에 대해 이야기하시오. 2) 박 교사의 주장에 찬성 혹은 반대의 입장을 말하고 자신의 교육관을 들어 설명하시오.
최 교사는 박 교사와 교원평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대화에서 박 교사는 교원평가에 시험을 통한 학생들의 성적 항상도를 교원평가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교사에게 필요한 능력 중 학생의 성적 향상이 가장 중요도가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
4. 다음은 융합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과정 중 연구 부장 교사와 신임교사 최 교사 사이에 발생한 일을 나타낸 것이다.
연구 부장 교사는 업무량이 많아 융합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신임 교사인 최 교사의 의견을 묻지 않고 일을 진행하였다. 최 교사는 자신이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것이 연구 부장 교사가 진행하는 일에 방해가 되거나 시간을 빼앗을 것 같아 걱정하여 연구 부장 교사가 진행하는 일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상황이다. |
더보기
1-1. 본인이 연구 부장 교사라고 생각하고, 위의 제시문과 같이 행동한 원인을 이야기하시오.
1-2. 제시문의 연구 부장 교사에게 필요한 인성관을 이야기하시오.
1-3. 자신이 신임 교사 최 교사라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이야기하시오.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 2020년 중등 평가원 (0) | 2021.09.17 |
---|---|
심층면접 - 2017년 중등 평가원 (0) | 2021.09.17 |
심층면접 - 2019년 중등 평가원 (0) | 2021.09.17 |
심층면접 - 2019년 중등 경기 (0) | 2021.09.16 |
심층면접 - 2019년 중등 강원 (0) | 2021.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