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 2017년 중등 평가원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 2017년 중등 평가원

건방진방랑자 2021. 9. 17. 05:53
728x90
반응형

2017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성 명 : ( )
2차 시험 중등 평가원 구상형 3문항
즉답형 1문항
구상 10
면접 10

 

 

1. 다음 지문을 읽고 A학생의 문제 행동 원인을 2가지 설명하시오. 그리고 각 원인에 대한 담임교사로서 해결방안을 1가지씩 이야기하시오

일반 고등학교에 다니는 A학생은 학교에 자주 지각하며 수업시간에는 대부분 잠을 잔다. 평소 A대학은 왜 가는 거예요?”, “수업은 왜 듣는 거예요?”, “선생님은 저에게 관심을 주시니 선생님 수업은 그나마 괜찮은데 다른 수업은 재미없어요.”라는 등 공부에 의지가 없으며 수업을 항상 지루해한다.

  

 

2. 다음 글에서 학생의 의견을 바탕으로 A교사에게 부족한 역량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또한 부족한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자신이 해온 노력과 향후 계획을 각각 1가지씩 말하시오.

평소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고, 수업을 잘하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는 A교사는 교원개발능력평가에서 다음과 같은 학생들의 답변을 보고 크게 실망하였다.
- 선생님은 수업에서 설명은 잘 하시는데 항상 질문은 잘 안 받아 주세요.
- 수업 중에 다양한 친구들 의견도 듣고 싶은데 발표할 기회가 부족한 것 같아요.
- 선생님의 수업에서 우리들은 구경만 하는 관객인 것 같아요.

 

 

3.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두 교사가 교육에 대한 자신의 소견을 서로 이야기하였다. 두 교사의 소견을 보고
교사A : 쉬는 시간에도 아이들과 대화를 하며 정서적인 교감을 나누는 평소 의사소통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사B : 일과 후에도 항상 수업에 대해 연구하여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고 학생들과 다양하고 역동적인 수업을 해야 합니다.

 

3-1. 자신이 되고자 하는 교사를 두 교사 중 하나만 선택하여 말하고

 

3-2.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자신이 생각하는 교사상에 비추어 이야기하시오.

  

  

4. 다음 고등학교 A교사의 이야기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A교사는 평소에 주변 교사들로부터 수업전문성이 뛰어나고 수업을 잘하기로 유명했다. A교사는 교육 연구부 소속으로 자신이 맡은 업무도 성실하게 잘 처리하는 편이다. 하지만 A교사는 학교 축제, 행사 등의 업무가 있을 때는 잘 참여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다른 교사들이 업무를 분담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A교사는 평소에 동료 교사들과 거의 교류가 없다.

 

더보기

 

1-1. A 교사가 평소에 그렇게 행동한 이유를 A교사의 입장에서 설명하시오.

 

1-2.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A교사의 행동을 교직 윤리 측면에서 비판하시오.

 

1-3. 당신이 만약 해당 학교 교장이라면 내년 업무분장에서 A교사를 연구부장에 임명할 것인가?

 

 

  

 

 

 

 

 

인용

지도

목차

영상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