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교육과정 이론의 여러 유형
5.1 전통주의 -42쪽
(1) 개관 | |
(2) 기본 입장 | ① 객관주의 ② 교육과정의 개발에 관심 ③ 기술공학적 논리: 효율성의 논리 추구 |
5.2 개념-경험주의: 과학주의(경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만 인정) -42쪽
(1) 개관 | 타일러(Tyler)의 생각을 받아들이면서, 경험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구체화하려 노력함. |
(2) 기본 입장 | ① 과학적 이론의 형성에 관심 ② 내용적 이론화에 관심 |
5.3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43쪽
(1) 개관 | 파이나(Piner)의 책에서 등장했으며 특정 사회나 계층의 입장이 반영되어 있다고 봄. |
(2) 기본 입장 | ① 교육과정: 특정한 사회나 계층의 입장을 반영한 것 ② 전통주의 교육과정 이론 비판 ③ 교육과정 이해에 관심 → 교육과정 재개념화 추구 ④ 인간해방을 추구 |
(3) 타일러(Tyler) 비판 | ① 인간의 내면 무시 ② 여러 가지 맥락의 상호작용 무시 |
5.4 학습노트
자아탈진하면 셀프 무기력감에 빠져듦. 시험 준비로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은 원시시대 늑대를 만났을 때와 같다고 느낌(뇌과학에 따르면) 분류를 하려면 분류의 기준이 있어야 함. 학교-교과: 시대에 따라 교과가 달라짐 차후 – 교육과정이론이 정립되며 체계화됨으로 유형을 정립하게 됨. 개념-경험주의: 과학주의(경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만 인정) 현상학: 인식엔 자신의 가치관이 반영되기에 주관적임. 해석학: 일어난 사태를 해석하려 함. 지식+(주관성ㆍ사회성ㆍ이데올로기) → 교육과정 = 계층, 집단, 이념이 반영됨. 기를 쓰고 열심히 해야 한다 – 세상에 많은 일이 있지만 새롭게 시작하려면 얼마나 힘들겠는가? 그러니 이 길에서 기를 쓰고 하라. 나의 공부가 어떻게 흘러갔는지 기록, 사진으로 남겨놓기. |
문제
13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 2.3 교육과정 실행 (0) | 2021.11.01 |
---|---|
교육과정 - 2.1 교육과정 개발 모형 ~ 2.2 요구사정 (0) | 2021.11.01 |
교육과정 - 1.4 교육과정의 여러 유형 (0) | 2021.11.01 |
교육과정 - 1.3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0) | 2021.11.01 |
교육과정 - 1.2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