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목차
1. 인문과 인간의 무늬
헌 것엔 나의 무늬가 들어있다
얼굴을 통해 드러난 무늬
언어를 통해 드러난 무늬
아빠들을 위한 강연장에서 드러날 준규쌤의 무늬
날씨가 좋은 주말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모이겠어?
날씨와 주말에 상관없이 모일 사람들은 모인다
나 지금 열변을 토하고 있니?
준규쌤만의 무늬가 한껏 드러난 강연
4. ‘대안학교’, ‘자녀교육=엄마의 일’이란 고정관념 벗어나기
‘대안학교’란 단어 벗어나기
‘자녀교육=엄마’라는 틀 인식하기
‘자녀교육=엄마’라는 틀 벗어나기
워밍업이 끝났다면, 이제 가벼운 마음으로 스타트
교육의 다양한 스펙트럼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닌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느냐의 문제
개인이 아닌 분인으로 받아들이기
발신자가 아닌 수신자가 되자
혼란에 빠진 채 강연은 끝나다
무늬를 보기 위해선 기표가 아닌 기의에 가닿아야 한다
발신자가 되기의 어려움
‘아빠의 세계’가 필요한 시기는 초4학년 때까지
때가 되면 아이를 놓아줄 수 있어야 한다
아이의 힘을 믿으시나요?
수신자가 되는 방법, 게임의 장에서 패턴 찾기
수신자가 되는 방법, 자녀 교육으로 해방되기
9. 애쓰지 말고 즐기라
대안학교 학생은 진로와 부모의 욕망 추구에 대해
자식의 미래를 위해 부모는 욕망대로 살면 끝!
준규쌤과 공자 교육법의 공통점, ‘대상 맞춤형 교육’
애쓰지 말고, 노력하지 말고 그저 삶을 살아내다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연재 > 배움과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위스트 교육학 - 2. ①강: 강의와 여행의 공통점 (0) | 2019.10.22 |
---|---|
트위스트 교육학 - 1. 여는 글: 트위스트 교육학으로 트위스트를 추자 (0) | 2019.10.22 |
대안교육과 자식교육 - 9. 애쓰지 말고 즐기라 (0) | 2019.10.22 |
대안교육과 자식교육 - 8. 자식과의 관계에서 수신자가 되는 방법 (0) | 2019.10.22 |
대안교육과 자식교육 - 7. 자식에게 필요한 엄마의 세계와 아빠의 세계 (0) | 2019.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