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입 3년 예고제
1.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보고서: 다음 연도 3월 말까지
구분 |
대입정책 |
대입전형 |
대입전형 |
수시모집 |
정시모집 |
|
기본사항 |
시행계획 (전형계획) |
모집요강 |
모집요강 | |
발표주체 |
교육부 |
대교협 |
대학 |
대학 |
대학 |
발표시기 |
중3, 11월말까지 (3년 3개월 전) |
고1, 8월 말까지 (2년 6개월 전) |
고2, 4월 말까지 (1년 10개월 전) |
고3, 4월 말까지 (10개월 전) |
고3, 8월 말까지 (6개월 전) |
→ 중3 때 ‘대입정책’을 대부분 11월말이 아닌 8월말에 발표하는 경우가 많음
→ 고2 때 ‘대입전형 시행계획’에 기본틀이 들어있기 때문에 ‘전형유형, 모집요강’이 들어 있기에 잘 살펴야함.
→ 고2 때 ‘대입전형 시행계획’에 없는 정보: 전형일정, 원서접수 일정, 1단계 합격자&최종 합격자 발표일, 복수지원 허용 범위, 등급간 점수 차이
2.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보고서
1. 관계법령: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10조 및 동법 시행령 제5조
2. 대학별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
대입전형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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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별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 및 다음 연도 대입전형 반영계획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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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및 다음 연도 반영계획 공개(홈페이지 게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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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필요시) |
9월 ~ 2월 |
⇒ |
~3월 |
⇒ |
~3월 31일 |
⇒ |
~4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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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법 제10조 제2항 시행령 제5조 제3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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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법 제10조 제3항 시행령 제5조 제2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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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법 제10조 제2항 시행령 제5조 제1항 |
→ 내용: 대학이 실시한 논술ㆍ면접ㆍ구술 등의 대학별 고사가 선행학습 없이 풀 수 있는지 평가하는 보고서
→ 수록내용: 기출문제, 채점기준, 소감문
→ 입시정보의 도깨비 방망이
3. 2022 대입제도 개편방안
※ 참고: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 -2018.8.17. 교육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한 공정한 첫 걸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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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의 선택권 강화 및 부담 완화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운영 ◎ 대입전형의 공공성 및 책무성 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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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중심 |
공정 |
단순 | |||
[분야1] 대입전형 구조 개편 |
[분야2] 수능 체제 개편 | ||||
(과제1) 정시 수능위주전형 비율 확대 (과제2)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 |
(과제3) 수능 과목구조 및 출제범위 (과제4) 수능 평가방법 (과제5) 수능EBS 연계율 | ||||
[분야3]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제고 |
[분야4] 대학별고사 개선 | ||||
(과제6) 고교 학생부 기재 개선 (과제7) 대학의 선발 투명성 강화 (과제8) 대입 정보격차 해소 지원 |
(과제9) 면접ㆍ구술고사 개선 (과제10) 지필고사 개선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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