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래 인재상과 핵심역량
1. 2015 개정교육과정은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함.
2. 창의성, 문제해결력, 협동 및 공감능력, 비판적 사고력, 심미적 감성, 공동체 의식 등이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으로 부각됨.
OECD 미래핵심역량 1. 창의성, 문제해결력(Creating ney value, 새로운 가치 창조) 2. 협동, 공감, 갈등관리(Reconcilling tensions and dilemmas, 긴장과 딜레마 해소) 3. 책임감, 도덕적 인성(Taking responsibility, 책임감 가지기) |
2. 고교교육 혁신 방향
1.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고교교육 혁신이 시급함에도 불구하고, 고교교육은 여전히 입시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한계: 국ㆍ영ㆍ수 위주 암기식 수업 / 과도한 성적 경쟁 / 수능 과목 위주 교육과정 편성 / 소수 상위권 학생의 입시성과 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의 문제 상존
2. 확정된 대입제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입시 중심의 고교교육을 변화시켜 나가기 위한 장기적 노력 병행 필요: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 / 줄 세우기식 내신평가 등을 개선해나가고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제체 마련
- 입시 중심 고교 교육과정 운영 전반을 개선하고 고교교육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고교학점제 도입, 성취평가제 개선, 고교체제 개편을 종합적으로 연계 추진
3. 고교학점제 도입 및 내신 성취평가제 개선
● 현행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통해 고교학점제의 도입 기반을 마련하고, 2022년 제도 부분도입과 충분한 준비를 거쳐 2025년 고교학점제 본격시행 ○ 학생들의 자유로운 과목 선택 지원을 위해 고교학점제 도입과 연계하여 성취평가제 정착 지원 |
학점제 도입기반 마련 (18~21년) |
→ |
학점제 제도 부분 도입 (22~24년) |
→ |
학점제 본격 시행 (25년~) |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 |
2015 교육과정 일부 개정 (18)정책연구→(20)일부 개정 고시→(22)적용 |
차기 교육과정 개정 (20)주요사항 개발→(22 상반기)개정 고시→(25)고1 적용 | ||
|
올해 중 1이 고등학생이 되는 시기 |
올해 초4가 고등학생이 되는 시기 |
1. (1단계: ~2021년) 학점진로제 도입 기반 마련
1)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운영(18~, 105교)을 통해 2015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적용
2) 학생의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을 보장하기 위해, 2019년 고1부터 ‘진로선택과목 1’은 성취도를 대입 전형자료(22학년도 대입)로 제공.
- (대입 정보제공 안) 석차등급 및 표준편차 미제공, 원점수ㆍ평균ㆍ성취도ㆍ수강자 수 제공, 성취수준별 학생비율 추가제공
현행 |
→ |
개선 | ||||||||
과목 |
단위수 |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
성취도 (수강자수) |
석차 등급 |
과목 |
단위수 |
원점수/ 과목평균 |
성취도 (수강자수) |
성취수준 학생비율 | |
고전읽기 |
4 |
95/70(10) |
A (532) |
1 |
고전읽기 |
4 |
95/70 |
A (532) |
B(30.9%) C(36.7%)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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