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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인의 말과 행동
孟子曰: “大人者, 言不必信, 行不必果, 惟義所在.”
行, 去聲.
○ 必, 猶期也. 大人言行, 不先期於信果, 但義之所在, 則必從之, 卒亦未嘗不信果也.
○ 尹氏云: “主於義, 則信果在其中矣; 主於信果, 則未必合義.”
王勉曰: “若不合於義而不信不果, 則妄人爾.”
해석
孟子曰: “大人者, 言不必信, 行不必果, 惟義所在.”
맹자께서 “대인은 말하되 믿게 하도록 기필하지 않고 행동함에 과단하길 기필하지 않으며 오직 의가 있는 것에 따라야 한다.”라고 말씀하셨다.
行, 去聲.
○ 必, 猶期也.
필(必)은 기약하는 것과 같다.
大人言行, 不先期於信果,
대인은 말과 행동이 먼저 믿어지길, 과단성 있길 기약하지 않고
但義之所在, 則必從之,
다만 의가 있는 곳을 반드시 따르니
卒亦未嘗不信果也.
마침내 또한 일찍이 믿음직하고 과단성이 없지 않다.
○ 尹氏云: “主於義, 則信果在其中矣;
윤순(尹淳)이 말했다. “의를 위주로 하면 믿음과 과단성이 그 가운데 있고,
主於信果, 則未必合義.”
믿음과 과단을 주장하면 반드시 의에 합하진 않는다.”
王勉曰: “若不合於義而不信不果,
왕면이 말했다. “만약 의에 합하지 않는데도 믿음도 없고 과단성도 없다면
則妄人爾.”
망령된 사람일 뿐이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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