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도협총설 - 83. 소인이 이익을 따라 행동하기에 조심해야 한다 본문

문집/도곡집

도협총설 - 83. 소인이 이익을 따라 행동하기에 조심해야 한다

건방진방랑자 2019. 10. 27. 03:35
728x90
반응형

 83. 소인이 이익을 따라 행동하기에 조심해야 한다

 

 

自古及今, 小人附權趨利, 無所不爲. 亦頗畏忌公議, 陽爲崖異之態以自解說.

荀彧, 曹操協贊簒逆之謀, 爲第一策士, 卒於九錫之論, 略示持貳非其本懷也, 盖欲用而自解耳. 以此被疑怒, 飮酖而死.

裴樞朱全忠, 甚於之於操. 而以靳惜太常卿, 被殺於全忠, 其所靳惜, 非欲咈全忠, 不過欲微示至公, 之沮九錫同意. 而俱以此受戮, 前功盡棄.

盖其用心巧曲, 神明亦所深惡, 安得以保其性命也哉? 此其最著者, 大抵小人之情, 類多如此.

 

 

 

 

해석

自古及今, 小人附權趨利, 無所不爲. 亦頗畏忌公議, 陽爲崖異之態以自解說.

예로부터 지금까지 소인은 권력에 아부하고 이익을 쫓아 하지 않는 게 없었지만 또한 매우 공적인 의론을 두려워하고 꺼려 겉으로 남과 다른崖異: 모가 나서 남과 틀림. 태도를 함으로 스스로 말한다.

 

荀彧, 曹操協贊簒逆之謀, 爲第一策士, 卒於九錫之論, 略示持貳非其本懷也, 盖欲用而自解耳,

예를 들면 한나라 순욱(荀彧)순욱(163~212)은 후한 말기 조조의 책사로 자는 문약(文若)이다. 천하가 혼란해지자 조조에게 귀의하여 군국(軍國)의 대사를 함께 의논하여 조조로부터 자신의 장자방(張子房)이라는 칭찬을 받았다. 건안(建安) 17(212) 조조가 헌제(獻帝)에게 구석(九錫)을 받으려 하자 이를 만류하며 천하를 위해 충절의 뜻을 갖고 겸양의 미덕을 지켜야 함을 충고하였다. 이에 조조가 그를 불편해 하니, 순욱은 근심 끝에 독약을 마시고 자살하였다. 後漢書 卷70 荀彧傳구석은 천자가 공이 높은 제후에게 내려 주는 아홉 가지 물건과 일로 거마(車馬)ㆍ의복(衣服)ㆍ악측(樂則)ㆍ주호(朱戶)ㆍ납폐(納陛)ㆍ호분(虎賁)ㆍ궁시(弓矢)ㆍ부월(鈇鉞)ㆍ거창(秬鬯)을 이른다.의 경우 조조(曹操)를 위한 역모를 도울 꾀를 내어 제일의 책사가 되었지만, 마침내 구석의 의론[九錫之論]九錫: 옛날의 제후(諸侯)로서 큰 공이 있는 이에게 천자가 아홉 가지 주는 것이 있었는데, 거마(車馬)ㆍ의복(衣服)ㆍ궁시(弓矢) 등 아홉 가지이다.에서 대략 이견을 가진 걸 표시했으니 본심은 아니었고, 대체로 등용되고자 해서 스스로 풀어냈을 뿐이다.

 

以此被疑怒, 飮酖而死.

이 때문에 조조에게 의심과 성냄을 당해 짐독을 마시고 죽었다.

 

裴樞朱全忠, 甚於之於操.

당나라의 배추(裴樞)가 주전충(朱全忠)배추(裴樞)는 당나라 애제(哀帝) 때의 재상이고, 주전충(朱全忠, 852~912)은 당나라 말기에 발발한 황소(黃巢)의 난을 평정하는데 공을 세워 양왕(梁王)에 봉해져 권력을 전횡하다가 당나라를 멸망시키고 후량(後梁)을 창건한 인물이다. 애제 3(906)에 주전충이 자신이 총애하는 하급 관리 장정범(張廷範)을 태상경(太常卿)으로 삼으려 하자, 당시 재상 배추가 장정범의 천한 신분을 이유로 거절하였다. 주전충이 이에 대노하여, 배추 등 당나라 대신(大臣) 중에 자신을 반대하는 자들을 모두 붕당(朋黨)으로 몰아 백마역(白馬驛)에서 죽이고, 그 시신을 황하에 던져버렸다. 新五代史 卷37 唐六臣傳』】에게 붙은 것은 순욱이 조조에게 있어서의 관계보다 심하다.

 

而以靳惜太常卿, 被殺於全忠, 其所靳惜, 非欲咈全忠, 不過欲微示至公, 之沮九錫同意.

태상경(太常卿)을 인색하고 아꼈기 때문에 주전충에게 살해 당했으니 태상경을 인색하고 아낀 것은 주전충의 뜻에 어긋나려 해서가 아니라 지극히 공정함을 은미하게 보여주려 함에 불과했던 것이니 순욱이 구석(九錫)을 저지한 것과 같은 뜻이다.

 

而俱以此受戮, 前功盡棄.

그러나 모두 이 때문에 죽임을 당해 앞의 공적까지 죄다 버려졌다.

 

盖其用心巧曲, 神明亦所深惡, 安得以保其性命也哉?

대체로 마음을 씀이 교묘하고 굽은 것이니 신명께서도 또한 매우 미워하는 것으로 어찌 성명(性命)을 보전할 수 있겠는가?

 

此其最著者, 大抵小人之情, 類多如此.

이것이 가장 드러난 것으로 대저 소인의 정상(情狀)은 부류가 이와 같은 것들이 많다.

 

 

인용

저자 / 지도

목차 / 전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문집 > 도곡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곡집 도협총설 - 85.  (0) 2019.10.27
도곡집 도협총설 - 84.  (0) 2019.10.27
도곡집 도협총설 - 82.  (0) 2019.10.27
도곡집 도협총설 - 81.  (0) 2019.10.27
도곡집 도협총설 - 80.  (0) 2019.10.2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