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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용주, 한국한문소설약사 - Ⅲ. 결론 본문

한문놀이터/논문

차용주, 한국한문소설약사 - Ⅲ. 결론

건방진방랑자 2019. 11. 26.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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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론(結論)

 

 

지금까지 한문소설사를 시대 순으로 살펴보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한국 한문소설은 한문이라는 표기상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한국문학사상 몇 가지 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첫째, 형성 초기에는 중국 소설문학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녔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중국적 규범에서 벗어나 독자적 발전을 모색하여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그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독자적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는 것이다. 초기에는 당대의 역사적 현실이나 인물을 대상으로 하였다. 하지만 후기의 연암소설에 이르러서는 격변하는 전환기의 역사현실을 살아가는 양반사대부를 비롯하여 최하층 천민에 이르는 당대 사회의 전계층의 생생한 삶의 모습을 매우 사실적으로 옮겨놓았다.

 

둘째, 국문소설이 주로 중국을 무대로 하고 상층가문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사건을 전개하는 데 비하여, 한문소설은 국내에서 실제로 있었던 사실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한문소설이 당대의 비판적 지성에 의하여 지어진 것이어서 당대 현실의 모순에 대한 뚜렷한 인식과 개조의 의지가 문학을 통하여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한문소설이 지닌 이러한 특성에서 우리는 역사적 기록문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또 다른 민족 정신사적 측면을 발견할 수 있다.

 

셋째, 한문소설은 국문소설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군담계소설류의 ‘U’자형 구조U자형 구조: 기이한 출생특출난 능력환경적 시련기인의 도움으로 극복대업을 이룸는 신소설의 ‘U’자형 구조에 그대로 이어졌다. 몽자류, 몽유록 소설의 현실--현실의 이원적 구조는 안죽선의 금수회의록과 신채호의 꿈하늘로 이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연암소설에서 볼 수 있었던 시대 반영과 시대 비판의식은 신소설의 논설적 서사 양식으로 수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김영민, 한국근대소설사, (솔출판사, 1997). 이러한 관계들을 통해 한문소설들이 근대 소설의 출발점이었던 신소설에 어떻게 수용되었는지 여실히 살펴볼 수 있다.

 

한문소설약사를 정리하면서 수박 겉핥기에 그친 느낌이다. 무언가 체계적으로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은 생각으로만 그쳤을 뿐 의욕만 앞섰기 때문이다. 언젠가 한문소설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게 될 날을 소망해본다.

 

 

 

 

인용

목차 / 정리

. 서론

. 본론

1. 羅末麗初傳奇小說

2. 高麗朝小說 文學

3. 金鰲新話

4. 16세기~19세기

5. 燕巖 小說

.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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