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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 한문소설약사(漢文小說略史) 본문

한문놀이터/논문

논문 - 한문소설약사(漢文小說略史)

건방진방랑자 2019. 3. 16.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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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소설약사(漢文小說略史)

 

 

여말선초(羅末麗初)

1. 현전하는 작품

최치원(崔致遠), 조신전(調信傳), 호원(虎願: 金現感虎) / 온달(溫達), 설씨녀(薛氏女)는 소설이었으나 역사로 정착된 걸로 봄

 

2. 한문소설이 성립될 수 있었던 요인

역사전환기 상ㆍ하층의 언어와 사고방식이 뒤섞이기 쉬움으로 소설 발생의 좋은 조건이 됨.
문학 수준 발전 당사까지 축적된 문학의 역량은 인간의 삶과 그 삶의 조건을 소설로 형상화하는데 기초 제공.
문인들의 갈등 실존에 탐구를 문학만으로 표현하기 어려움 허구에 입각한 새로운 장르의 출현
고독감이나 문제 제기를 애정 갈등에 결부시켜 우회적으로 표출함.

 

 

 

고려(高麗)

1. 한문소설 창작이 안 된 이유

가전(假傳)은 산문의 한 종류로 보기에, 이 시기를 공백기로 봄

사회가 안정되며 문인들이 정통 한문학에 편중되었기에 신흥 전기양식이 침체됨

 

2. 이런 와중에도 나온 작품

일연의 백월산양성성도기(白月山兩聖成道記), 이거인(李居仁)의 연화부인(蓮花夫人)

 

 

 

조선초(朝鮮初)

1. 금오신화(金鰲新話)가 우뚝 솟은 이유

작품 분량 증가, 한시 수창을 풍부하게 보여줌

인물관계의 구체적 서술

삶의 조건에 관한 구체적인 양식 등 소설장르 발달이 뚜렷함.

공간인식(용궁, 염라국)이 대폭 확대됨.

 

2. 몽유록(夢遊錄)의 성립

이념성을 강하게 띠면서 이를 직간접으로 표출하는 양식.

 

 

 

임진왜란 (壬辰倭亂後)

1. 전기소설(傳奇小說)

16C ~17C

주생전(周生傳): 삼각관계, 신의(信義)보다 욕망 쫓는 주인공,

최척전(崔陟傳): 주변 인물의 폭넓은 조명과 형상화,

운영전(雲英傳): 몽중 액자 구성, 적대적 인물의 부각)환상적 필치의 약화와 인과관계에 따른 전개.

이런 전기소설을 이탈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전기소설만이 지닌 높은 예술성을 보여준 작품: 이옥심생전(沈生傳)

17세기 후반 전기소설의 분화: 장편소설, 야담계 소설(단편 소설의 주도권을 잡음), 전계소설(傳系小說)

 

2. 전담계 소설(野談系 小說)

시정(市井) 중심의 민간 이야기가 기록된 것이 야담이며 이것이 들어 있는 단편소설을 말함.

특징: 소재ㆍ인물 다양화, 낙관적 태도를 보임(전기소설은 설화를 가공하고 예술적 변형 가함)

 

3. 전계소설(傳系小說)

특징: 소설의 성격을 갖으며 그 속엔 일정 부분 전()의 속성이 있음. 대상을 간명히 개괄함, 객관적ㆍ사실적 서술, 인정기술(人定記述)ㆍ논찬(論贊)

미감: ‘비장’, ‘엄숙이 구조를 이룸전기소설은 기려(綺麗)’비측(悲惻)’ / 야담계 소설은 비속(卑俗)’이나 골계(滑稽)’

작품: 남궁선생전(南宮先生傳), 검승전(劍僧傳), 허생전(許生傳)

세 가지 단편 양식은 비교적 활발한 교섭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달함)

 

4. 몽유록(夢遊錄)

달천몽유록(達川夢遊錄)과 강도몽유록(江都夢遊錄)이 대표적이며 민족의 아픔을 담다보니 분량이 늘음.

 

5. 풍자소설(諷刺小說)

성립 이유: 서민문화와 시정 인문학의 성정, 사대부 계급 분화에 따른 선비 각성.

지봉전(芝峯傳)ㆍ정향전(丁香傳)
오유란전(烏有蘭傳)종옥전(種玉傳)
견고한 듯 보이는 경직성 풍자
호질(虎叱) 각성된 사()의 문제의식에 입각
서대주전(鼠大州傳)ㆍ서옥기(鼠獄記) 우화소설로 송사를 다뤄 관()의 무능함 풍자

 

6. 장편소설

전기소설의 전통을 이어 받되 서사양식의 종합 및 여러 산문장르의 포괄

옥루몽(玉樓夢), 삼한습유(三韓拾遺), 육미당기(六美堂記)

 

 

 

 

 

인용

목차

한국사

한국한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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