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2.1 공식적 교육과정(=표면적 교육과정) -15쪽
(1) 국가와 학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2) 이는 공적인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을 의미한다. |
2.2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
(1) 개념 | ①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편성하지 않거나 ② 편성되어 있다 하더라도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 |
(2) 사례 | 음악ㆍ미술ㆍ실과ㆍ특별활동 등에 배정된 시간을 줄여서 국어ㆍ수학ㆍ과학 등의 주요 과목의 수업에 사용할 경우 |
2.3 잠재적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 -16쪽
(1) 개념 | 학교에 의하여 의도되지 않았지만 → 학교생활 중 은연중에 → 가치관, 태도, 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환경과 교육실천 과정 | |
(2) 특성 | ① 계획하거나 의도되지 않았지만 은연 중에 배우는 것 ② 정의적 영역과 관련(정서, 감정, 가치, 자아개념, 성격, 도덕성, 태도와 관계가 있음) ③ 학교의 문화풍토와 관련 ④ 장기적·반복적이며 항구성을 지님 ⑤ 교사의 인격적인 감화에 영향 ⑥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못한 것 모두 포함 | |
(3) 원천 | ① 군집성 | 많은 인원이 있기에 욕구를 통제해야 함. |
② 강요성 | 학교의 교칙ㆍ교육과정ㆍ학년제도에 맞춰 생활해야 함. | |
③ 위계성 | 교사와 학생 간, 선배와 후배 간 위계질서에 따라 복종해야 함. | |
④ 상과 벌 | 바람직한 학습태도를 지향하도록 결과에 따라 보상 제공. | |
(4) 영향 | ① 긍정적 측면 | 사회화 기능 |
② 부정적 측면 | ㉠ 복종과 순종의 습관 형성 ㉡ 경쟁, 시기, 질투 등의 방법 학습 ㉢ 남에게 무관심해지기 ㉣ 개인의 감정과 욕구 통제 | |
(5) 부정적 측면 극복방안 | ① 학교공동체의 구축 ② 학습자 중심 수업 ③ 협동학습 ③ 과정 중심 평가 |
구분 | 표면적 교육과정(제1의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제2의 교육과정) | 영 교육과정 |
교육방법 | 학교에 의해서 의도적으로 조직되고 가르쳐짐 | 의도는 없지만 학교생활을 하며 절로 배우게 됨 |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배제한 교육과정 |
학습영역 | 인지적 영역. 지적인 것과 관련 | 정의적 영역. 태도·가치관 등 | |
학습경험 | 교과, 교재와 관련 | 학교의 문화풍토, 생활경험과 관련 | 학습기회의 박탈에 초점을 둠 |
학습기간 | 단기적·일시적·비영속적 경향 | 장기적·반복적·영속적인 경향 | |
교사의 역할 | 지적·기능적 영향 | 인격적·도덕적 감화 | |
학습내용 | 가치 지향적인 내용(바람직한 내용)만 포함 | 가치 지향적인 것과 무가치적 내용(바람직하지 못한 내용) 모두 학습 | |
2.4 교육과정의 수준에 따른 분류 -20쪽
(1) 국가 및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2) 교사 수준(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3) 학생 수준의 교육과정 (4) 세 가지 수준의 교육과정간의 관계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 1.4 교육과정의 여러 유형 (0) | 2021.11.01 |
---|---|
교육과정 - 1.3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0) | 2021.11.01 |
교육과정 - 1.1 교육과정의 정의 (0) | 2021.11.01 |
교육학 - 구조도 (0) | 2021.11.01 |
2021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20.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