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과정 - 1.2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과정 - 1.2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3:42
728x90
반응형

  

2.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2.1 공식적 교육과정(=표면적 교육과정) -15

 

(1) 국가와 학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2) 이는 공적인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을 의미한다.

 

 

2.2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

 

(1) 개념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편성하지 않거나

편성되어 있다 하더라도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

(2) 사례

음악ㆍ미술ㆍ실과ㆍ특별활동 등에 배정된 시간을 줄여서 국어ㆍ수학ㆍ과학 등의 주요 과목의 수업에 사용할 경우

 

 

2.3 잠재적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 -16

 

(1) 개념

학교에 의하여 의도되지 않았지만 학교생활 중 은연중에 가치관, 태도, 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환경과 교육실천 과정

(2) 특성

계획하거나 의도되지 않았지만 은연 중에 배우는 것

정의적 영역과 관련(정서, 감정, 가치, 자아개념, 성격, 도덕성, 태도와 관계가 있음)

학교의 문화풍토와 관련

장기적·반복적이며 항구성을 지님

교사의 인격적인 감화에 영향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못한 것 모두 포함

(3) 원천

군집성

많은 인원이 있기에 욕구를 통제해야 함.

강요성

학교의 교칙ㆍ교육과정ㆍ학년제도에 맞춰 생활해야 함.

위계성

교사와 학생 간, 선배와 후배 간 위계질서에 따라 복종해야 함.

상과 벌

바람직한 학습태도를 지향하도록 결과에 따라 보상 제공.

(4) 영향

긍정적 측면

사회화 기능

부정적 측면

복종과 순종의 습관 형성

경쟁, 시기, 질투 등의 방법 학습

남에게 무관심해지기

개인의 감정과 욕구 통제

(5) 부정적 측면 극복방안

학교공동체의 구축

학습자 중심 수업

협동학습

과정 중심 평가

 

구분

표면적 교육과정(1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2의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교육방법

학교에 의해서 의도적으로 조직되고 가르쳐짐

의도는 없지만 학교생활을 하며 절로 배우게 됨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배제한 교육과정

학습영역

인지적 영역. 지적인 것과 관련

정의적 영역. 태도·가치관 등

 

학습경험

교과, 교재와 관련

학교의 문화풍토, 생활경험과 관련

학습기회의 박탈에 초점을 둠

학습기간

단기적·일시적·비영속적 경향

장기적·반복적·영속적인 경향

 

교사의 역할

지적·기능적 영향

인격적·도덕적 감화

 

학습내용

가치 지향적인 내용(바람직한 내용)만 포함

가치 지향적인 것과 무가치적 내용(바람직하지 못한 내용) 모두 학습

 

 

 

2.4 교육과정의 수준에 따른 분류 -20

 

(1) 국가 및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2) 교사 수준(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3) 학생 수준의 교육과정

(4) 세 가지 수준의 교육과정간의 관계

 

 

 

 

문제

2014학년도 / 2020학년도

 

 

인용

목차 / 과정 / 구조도

앞 글(교육과정의 정의) / 뒷 글(역사적 기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