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Curriculum, 敎育課程)
1.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정의
1.1. 교육과정의 개념 -10쪽
(1) 어원 | 커리큐럼(Curriculum)은 그 어원으로 볼 때에는 ‘경주코스(currere)’를 뜻하며, 이것이 교육의 맥락에서는 ‘공부해 나가야 할 일련의 내용항목들’ 또는 ‘교수요목’을 의미하게 되었다. | |
(2)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 교수요목(敎授要目) |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처음에는 교과목을 모아놓은 교수요목으로 사용되었다. |
학생들의 경험 | 진보주의자들은 교육과정을 단순히 지식 또는 교과의 모음만으로 보려는 전통적인 사고를 거부하고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실제 겪는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정의한다. | |
수업계획까지 포함한 개념 | 타바(H.Taba)는 ‘교육과정은 학습의 계획이다’라고 하여 교육과정을 단순히 가르쳐야 할 교수요목을 열거해 놓은 문서에서 그것을 가르치는 수업계획까지 포함한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 |
교육목표, 교육내용, 수업, 평가 | 타일러(Tyler)는 교육과정은 교육목표의 설정에서 시작하여 그것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을 거쳐서 평가에 이르고, 평가의 결과가 다시 교육목표의 설정으로 이어지는 순환과정이라고 설명한다. |
1.2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의 -13쪽
교과목이나 거기에 담긴 내용 | 교육과정과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목을 동일시하는 입장이다. |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겪는 실제 경험 | 교육과정을 단순히 지식 또는 교과의 모음만으로 보는 전통적 사고를 거부하고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실제 겪는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정의한다. |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 | 교육과정을 목표와 그 달성을 위한 계획으로 간주하고 교육과정의 철저한 의도적인 사전계획성을 강조한다. |
수행해야할 과업 |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을 위하여 숙달되어야 하는 일련의 과업으로 간주하는 입장이다. |
의도한 학습결과(타일러) | 교육과정을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고 학습자에게 실제로 나타난 결과로서 교육과정을 규정한다. |
실존적 체험과 그 반성(교육과정 재개념주의) | 교육자나 학습자가 살아오면서 갖게 된 체험들을 자신의 존재 의미와 연관 지어서 해석하고 이를 통해 자기반성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이다. |
1.3 학습노트
◎ 교육과정도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지금부터 쓰는 말투를 교사의 말투로 바꾸고 사람들에게 ‘누구 가르치려 드냐?’는 핀잔을 두려워 말자. 즉 교육학적인 언어를 씀으로 교육학에 대한 이해도를 키울 것. ◎ 타일러를 통해 교육목표가 평가까지 반영되도록 바뀜. 자기관리(공부의 척도) -> 지식ㆍ정보처리 역량 -> 의사소통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 공동체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파악하며 내 감정을 아는 것) 이런 역량은 학생에게 뿐 아니라 교사가 되려는 사람, 즉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역량이다. ◎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상 – 여기에 대해선 고민해보고, ‘나는 ~한 교사다’라고 정리하고 그에 맞춰 행동할 것. 현안에 대해 깊이 있게 파고들어 이해하려 노력할 것.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 1.3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0) | 2021.11.01 |
---|---|
교육과정 - 1.2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0) | 2021.11.01 |
교육학 - 구조도 (0) | 2021.11.01 |
2021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20.11.23 |
2020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