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과정 - 1.3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과정 - 1.3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3:46
728x90
반응형

3.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3.1 스펜서(Herbert Spencer) -22

 

(1) 과학중심의 교육과정

인문중심 교육과정 과학중심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내용

직접적 자기보존 기여 활동

간접적 자기보존 기여 활동

자녀의 양육과 교육 활동

사회적·정치적 활동

생활의 여가 활동

 

 

3.2 진보주의와 아동중심의 등장 -23

 

(1) 등장

아동중심주의와 실용주의에 토대

경험중심 교육과정 표방

(2) 전개

8년 연구

학문중심주의 등장과 진보주의 쇠퇴

 

 

3.3 보비트(Franklin Bobbitt)

 

(1) 과학적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

과학적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 강조

성인생활을 준비시켜 주는 것이 목적

(2) 과학적인 교육과정 구성 절차

이상적 성인 생활 분류·분석

성취 가능한 구체적 활동으로 분석

교육목표 설정

 

 

3.4 8년 연구 :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사례 -25

 

(1) 목적

진보주의 교육을 중등학교에도 확산

(2) 책임자

타일러(Tyler)

(3) 성과

중핵 교육과정 도입

행동주의적 입장 대두

교육과정 중심

 

 

3.5 타일러(1959) -26

 

(1) 교육과정 개발의 합리적 모형

 

(2) 타일러 이론의 기본논리

교육과정 교육목표, 학습지도, 교육평가(목표성취모형)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경험 논의

교육과정 개발계획과 평가활동 밀접 관련 효과보장

 

 

3.6 진보주의의 쇠퇴와 학문중심주의의 등장 -27

 

(1)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

잡동사니교육

(2) 학문중심주의의 등장

1959년 우주홀 회의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본격화 계기

 

 

3.7 타바(H.Taba) -27

 

(1) 타일러와 타바

 

(2) 특징

교사의 단원수준 교육과정 개발 강조

처방적·귀납적 모형

교수-학습 활동 전개 초점

 

 

3.8 슈왑(J. J. Schwab)과 워커(D. F. Walker) -28

 

(1) 슈왑(1969)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적 활동 강조

교육과정의 탐구방법 : 숙의

(2) 워커(1974)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실제와 다름 관찰

실제적(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제안

 

 

3.9 1970년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등장 -29

 

(1) 현상학, 해석학, 신마르크스주의에 토대

(2) 파이나(1975) - 재개념주의 용어 등장

 

 

3.10 1980년대 복고주의적 운동의 등장 -29

 

(1) 기초교육 강화 운동

 

(2) 교육개혁의 방향

5가지 기초교육의 철저한 이수

외국어 능력 성취 강조

자아개발과 직업에 도움 되는 프로그램 제공

(3) 파이데이아 제안(Paideia Proposal)

항존주의 토대

균등하고 질적인 교육과정 제공 주장

조직화된 지식의 습득 / 지적 기능 계발 / 이념과 가치의 이해 확대

 

 

 

 

 

인용

목차

과정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