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3.1 스펜서(Herbert Spencer) -22쪽
(1) 과학중심의 교육과정 | 인문중심 교육과정 → 과학중심 교육과정 |
(2) 교육과정의 내용 | ① 직접적 자기보존 기여 활동 ② 간접적 자기보존 기여 활동 ③ 자녀의 양육과 교육 활동 ④ 사회적·정치적 활동 ⑤ 생활의 여가 활동 |
3.2 진보주의와 아동중심의 등장 -23쪽
(1) 등장 | ① 아동중심주의와 실용주의에 토대 ② 경험중심 교육과정 표방 |
(2) 전개 | ① 8년 연구 ② 학문중심주의 등장과 진보주의 쇠퇴 |
3.3 보비트(Franklin Bobbitt)
(1) 과학적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 | 과학적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 강조 성인생활을 준비시켜 주는 것이 목적 |
(2) 과학적인 교육과정 구성 절차 | ① 이상적 성인 생활 분류·분석 ② 성취 가능한 구체적 활동으로 분석 ③ 교육목표 설정 |
3.4 8년 연구 :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사례 -25쪽
(1) 목적 | 진보주의 교육을 중등학교에도 확산 |
(2) 책임자 | 타일러(Tyler) |
(3) 성과 | ① 중핵 교육과정 도입 ② 행동주의적 입장 대두 ③ 교육과정 중심 |
3.5 타일러(1959) -26쪽
(1) 교육과정 개발의 합리적 모형 | |
(2) 타일러 이론의 기본논리 | ① 교육과정 → 교육목표, 학습지도, 교육평가(목표성취모형) ②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경험 논의 ③ 교육과정 개발계획과 평가활동 → 밀접 관련 → 효과보장 |
3.6 진보주의의 쇠퇴와 학문중심주의의 등장 -27쪽
(1)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 | ‘잡동사니’ 교육 |
(2) 학문중심주의의 등장 | ① 1959년 우주홀 회의 ②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본격화 계기 |
3.7 타바(H.Taba) -27쪽
(1) 타일러와 타바 | |
(2) 특징 | ① 교사의 단원수준 교육과정 개발 강조 ② 처방적·귀납적 모형 ③ 교수-학습 활동 전개 초점 |
3.8 슈왑(J. J. Schwab)과 워커(D. F. Walker) -28쪽
(1) 슈왑(1969) | ①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적 활동 강조 ② 교육과정의 탐구방법 : 숙의 |
(2) 워커(1974) | ①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 실제와 다름 관찰 ② 실제적(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제안 |
3.9 1970년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등장 -29쪽
(1) 현상학, 해석학, 신마르크스주의에 토대 |
(2) 파이나(1975) - 재개념주의 용어 등장 |
3.10 1980년대 복고주의적 운동의 등장 -29쪽
(1) 기초교육 강화 운동 | |
(2) 교육개혁의 방향 | ① 5가지 기초교육의 철저한 이수 ② 외국어 능력 성취 강조 ③ 자아개발과 직업에 도움 되는 프로그램 제공 |
(3) 파이데이아 제안(Paideia Proposal) | ① 항존주의 토대 ② 균등하고 질적인 교육과정 제공 주장 ③ 조직화된 지식의 습득 / 지적 기능 계발 / 이념과 가치의 이해 확대 |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 1.5 교육과정 이론의 여러 유형 (0) | 2021.11.01 |
---|---|
교육과정 - 1.4 교육과정의 여러 유형 (0) | 2021.11.01 |
교육과정 - 1.2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0) | 2021.11.01 |
교육과정 - 1.1 교육과정의 정의 (0) | 2021.11.01 |
교육학 - 구조도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