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과정 - 1.1 교육과정의 정의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과정 - 1.1 교육과정의 정의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3:39
728x90
반응형

교육과정(Curriculum, 敎育課程)

 

 

1.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정의

 

1.1. 교육과정의 개념 -10

 

(1) 어원

커리큐럼(Curriculum)은 그 어원으로 볼 때에는 경주코스(currere)’를 뜻하며, 이것이 교육의 맥락에서는 공부해 나가야 할 일련의 내용항목들또는 교수요목을 의미하게 되었다.

(2)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교수요목(敎授要目)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처음에는 교과목을 모아놓은 교수요목으로 사용되었다.

학생들의 경험

진보주의자들은 교육과정을 단순히 지식 또는 교과의 모음만으로 보려는 전통적인 사고를 거부하고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실제 겪는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정의한다.

수업계획까지 포함한 개념

타바(H.Taba)교육과정은 학습의 계획이다라고 하여 교육과정을 단순히 가르쳐야 할 교수요목을 열거해 놓은 문서에서 그것을 가르치는 수업계획까지 포함한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교육목표, 교육내용, 수업, 평가

타일러(Tyler)는 교육과정은 교육목표의 설정에서 시작하여 그것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을 거쳐서 평가에 이르고, 평가의 결과가 다시 교육목표의 설정으로 이어지는 순환과정이라고 설명한다.

 

 

1.2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의 -13

 

교과목이나 거기에 담긴 내용

교육과정과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목을 동일시하는 입장이다.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겪는 실제 경험

교육과정을 단순히 지식 또는 교과의 모음만으로 보는 전통적 사고를 거부하고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실제 겪는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정의한다.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

교육과정을 목표와 그 달성을 위한 계획으로 간주하고 교육과정의 철저한 의도적인 사전계획성을 강조한다.

수행해야할 과업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을 위하여 숙달되어야 하는 일련의 과업으로 간주하는 입장이다.

의도한 학습결과(타일러)

교육과정을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고 학습자에게 실제로 나타난 결과로서 교육과정을 규정한다.

실존적 체험과 그 반성(교육과정 재개념주의)

교육자나 학습자가 살아오면서 갖게 된 체험들을 자신의 존재 의미와 연관 지어서 해석하고 이를 통해 자기반성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이다.

 

 

1.3 학습노트

 

교육과정도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르다.

 

지금부터 쓰는 말투를 교사의 말투로 바꾸고 사람들에게 누구 가르치려 드냐?’는 핀잔을 두려워 말자. 즉 교육학적인 언어를 씀으로 교육학에 대한 이해도를 키울 것.

 

타일러를 통해 교육목표가 평가까지 반영되도록 바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자기관리(공부의 척도) -> 지식ㆍ정보처리 역량 -> 의사소통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 공동체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파악하며 내 감정을 아는 것)

이런 역량은 학생에게 뿐 아니라 교사가 되려는 사람, 즉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역량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상 여기에 대해선 고민해보고, ‘나는 ~한 교사다라고 정리하고 그에 맞춰 행동할 것. 현안에 대해 깊이 있게 파고들어 이해하려 노력할 것.

 

 

 

 

 

 

인용

목차

과정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