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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 기록물 정리 방법 본문

학교/업무

업무 - 기록물 정리 방법

건방진방랑자 2024. 7. 13.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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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비전자 기록물 이관신청서

 

(붙임 2)2024년 비전자 기록물 이관신청서(신).xlsx
0.10MB

 

 

기록물 등록과 정리

 

(붙임 1)2024년 생산·접수 기록물 등록과 정리 안내.hwp
0.96MB

 

 

기록물 등록과 정리
   
 

기록물의 등록 방법

. 등록 방법

1) 전자 기록물: 결재 또는 접수 완료 후 자동으로 등록번호 부여

2) 비전자 기록물: 결재 또는 접수 직후 K-에듀파인 비전자 문서 등록 기능을 이용하여 등록하고 부여된 등록번호를 기록물에 표기

3) 첨부물 분리등록: 기안문은 전자문서이나 첨부물이 종이 기록물, 디스크, 도면 등 형태가 다른 경우일 때 사용. 분리 등록한 첨부물의 경우, 관련 문서 본문을 출력하여 함께 보관. 출력한 문서에는 원본대조필을 날인 하여 사본임을 표시하여야 함.

4) 기록물이 생산·접수된 당해연도 1231일까지만 등록 가능

. 등록번호 표기 방법(비전자 기록물)

1) 생산 기록물: 문서의 좌측 상단 여백에 표기

2) 접수 기록물: 문서의 우측 상단 여백에 표기

<생산문서> 좌측상단   <접수문서> 우측상단
등록번호 행정과-234         접수번호 교육과-412
   
등록일자 2024. 11. 21. 접수일시 2024. 12. 11.
3.5cm
   
처 리 과 행정과 처 리 과 교육과
   
공개여부 비공개(6) 공개여부 공개
   
               
  5cm             5cm  
               

비전자 기록물의 편철과 관리

. 업무가 진행 중에 있거나 또는 업무에 활용 중인 문서는 진행문서파일에 위에서부터 아래로, 사안의 발생순서에 따라 끼워 넣어 관리

. 사안이 종결되면 진행문서파일의 기록물을 꺼내어 기록물철 표지와 색인목록을 출력한 다음 문서를 순서대로 배열하여 편철한 후 보존용 표지를 씌움(표지와 색인목록은 출력 또는 직접 작성 가능)

. 기록물철 당 편철량은 100매 이내로 함을 원칙으로 하며, 편철하여야 할 기록물의 양이 과다한 경우에는 2권 이상으로 나누어 편철하되, 각 기록물철에는 동일한 제목과 분류번호를 부여하고 괄호 안에 권호수를 다르게 표기

K-에듀파인에서의 기록물 철 표지, 색인목록 출력 방법

 

 

 (예시) 단위과제카드, 기록물철 표지


 

(예시) 표지 / 색인목록 출력 방법

메뉴: [과제관리] [나의 과제] 단위과제카드 클릭



표지 출력: 생산연도, 비전자 체크 출력 구분 [표지] 체크 조회
 

 

 

색인목록 출력: 생산연도, 비전자 체크 출력 구분[색인목록(법정 서식) 체크 조회

색인목록(법정서식)을 선택하면 ()업무관리시스템과 동일한 방법으로 쪽 표시가 출력



색인목록 출력: 생산연도, 비전자 체크 출력 구분[색인목록(쪽수표시)] 체크 조회
색인목록(쪽수표시)을 선택하면 전체 쪽표시 이외에 추가로 각 기록물 건에 대한 개별 쪽수가 출력
색인목록과 실제 기록물이 상이할 경우, 아래와 같이 수기로 수정하여 시스템 등록사항과 다름을 확인

K-에듀파인에서의 단위과제카드 실적 변경 방법

, K-에듀파인 상단 [과제관리] [나의 과제] 클릭
재편철할 문서가 있는 단위과제카드 클릭

 

 

[실적관리] 선택 실적 일자 지정 [조회] 클릭
재편철할 문서 선택
[과제카드변경] 클릭

새창이 열리면 새롭게 재편철한 단위과제카드 선택
[저장] 클릭
[] 클릭 실적변경 완료

 

 

 

안내 사항
   
 

관련 법령 및 규정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18(기록물의 등록·분류·편철 등) 내지 제19(기록물의 관리 등)

행정업무의 운영 및 혁신에 관한 규정11(문서의 등록 등)

같은 규정 제19(문서의 쪽 번호 등 표시)

같은 규정 제67(문서 미등록자 등에 대한 조치)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과 다르게, 학교의 회계 및 학년도가 다름. 행정실에서 나오는 회계문서들은 20241231일까지 등록.

교무실의 경우. 예를 들면, 출석부, 졸업대장, 각종 사업에서 나오는 정산서 등 20252월까지의 사업이라면 20252월 말까지 등록하고 20241231일 전에 사업이 끝나면 1231일까지 등록. , 사업이 종료되는 시점에 등록.

인사이동 시 기록물 인계인수 철저

2025. 1. 1.자 인사이동이 있는 교직원은 2024. 12. 30.까지 등록과 정리를 완료한 후 후임자에게 인계할 것

 

기록물 정리 방법

 

중요 처리 사항

2024년 상반기 비전자기록물 등록 완료와 전자기록물 정리

 

학교, 직속, 도교육청부서 공통사항

구분 업무내용 관련자료
기록물정리 비전자문서 등록
* 문서함 문서등록대장 비전자문서등록
* 접수함 접수대기 비전자문서등록
공개여부 재분류 및 열람범위 재조정
* 문서함 문서등록대장 해당문서 체크 후 수정
과제카드 실적변경
* 과제관리 나의과제 과제카드 실적관리 해당 문서 체크 후 실적변경
* 과제관리 과제카드관리 과제카드함 과제카드 실적관리 해당 문서 체크 후 실적변경
미완료문서 처리
* 문서함 미완료문서 해당문서 회수, 삭제/연계 반려, 기안자재지정, 결재경로변경
* 접수함 접수대기 접수 및 담당자지정
[붙임1]
기록물 정리 방법
비전자기록물
정리
종이문서의 정리방법
업무관리시스템에서 출력한 기록물철 표지, 색인목록을 발생 순서대로 편철
보존상자 편성
[붙임3]
비전자기록물
정리 방법

처리 요령 요약

 

 

 

[붙임 1] 기록물 정리 방법

 

1. 비전자문서 등록

- 문서관리 > 문서함 > 문서등록대장

 

학교 : 비전자문서등록 버튼을 눌러 등록

- 접수함 > 접수대기 > 비전자문서등록에서 등록하면 결재경로지정 가능

비전자문서를 등록할 때는 관련 과제카드에 편철되도록 함

) 정보공시교육 후 만들어진 등록부: ‘정보공시운영과제카드

 

미등록되고 있는 주요 비전자기록물 (반드시 등록 요망)

 

대면 결재 문서

외부기관(단체) 접수 문서, 민원신청서

회의록: 생산된 회의록 반드시 등록

복무업무관련 대장: 근무상황부, 보안점검부, 당직일지 등

학적기록물: 생활기록부 정정대장, 졸업대장, 입퇴학처리부, 봉사활동기록부, 출석부 등

시청각기록물: 졸업사진, 입학사진, 중요행사 사진동영상기록물

 

2. 공개여부 재분류 및 열람범위 재조정

- 문서관리 > 문서함 > 문서등록대장

종료된 문서에 한하여 문서를 선택하고 수정버튼을 눌러 문서 수정

문서수정 시 대국민공개여부 및 직원열람범위를 재지정 할 수 있으며 변경 시 변경사유 입력

 

 

3. 과제카드 실적변경

- 과제관리 > 나의과제 > 과제카드 선택 > 실적관리 또는 접수관리

변경하고자 하는 실적을 선택하고 실적변경을 눌러 재편철

타인의 과제카드로 변경할 경우 과제카드담당자 권한 보유자가 과제관리 > 과제

카드관리 > 과제카드함에서 변경

 

 

4. 미완료문서 처리

- 문서관리 > 문서함 > 미완료문서


문서 처리상태가 진행인 경우 현재 결재완료 처리되지 않고 진행중인 문서들을

말하며 회수, 삭제/연계반려, 기안자재지정, 결재경로변경으로 처리

문서 처리상태가 접수인 경우 결재자경로변경을 하여 업무담당자와 과제카드를

지정하여 문서 처리 (문서관리>접수함>접수대기)

 

 

 

 

[붙임 2] 과제카드 관리자 및 담당자 지정 방법

 

1. 관리자 지정 후 해당 과제카드 관리자가 담당자 선택

- 과제관리 > 과제카드관리 > 과제카드함 (과제카드담당자 권한 보유자)

과제카드 선택 후 관리자일괄지정버튼을 클릭

관리자로 지정할 사용자를 추가한 후 저장버튼 클릭하여 관리자 정보 저장

 

- 과제관리 > 나의과제 > 과제카드 선택 (해당 과제카드 관리자/담당자)

나의 과제에서 담당자를 지정할 과제카드를 클릭

②『변경버튼을 클릭하여 과제담당자 추가 후 저장

 

 

2. 관리자 및 담당자 일괄지정

- 과제관리 > 과제카드관리 > 과제카드함


담당자일괄지정을 할 과제카드 선택

②『담당자일괄지정버튼을 클릭하여 과제카드담당자일괄등록 팝업 호출

과제카드담당자로 지정할 사용자 선택 후 버튼 클릭하여 담당자를 추가 저장

과제카드관리자가 한명도 없는 과제카드에 담당자일괄지정을 할 때는 등록된 담당자가 과제카드관리자로 자동 지정됨

 

 

 

 

[붙임 3] 비전자기록물 정리 방법

사안이 종결되면 진행문서파일에서 기록물을 꺼내어 기록물철 표지 색인목록을 업무관리 시스템에서 출력하여 문서와 배열 후 보존용표지를 씌워 편철용 클립으로 고정

- 기록물 철당 편철량은 100 이내로 함

- 양이 과다한 경우 2권 이상으로 나누어 편철

(예시) 기록물의 편철관리(2-1), 기록물의 편철관리(2-2)

문서의 면 표시는 문건별 면수를 중앙 하단에, 문서철별 면수를 우측 하단에 위에서 아래의 순으로 부여하되 양면을 사용한 경우에는 양면 모두 순서대로 면수 부여

- 문서철 : 우측 하단에 첫 번째 면부터 일련번호 표시(1, 2, 3, 4, ....)

- 전후관계를 명백히 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기록물의 건()은 당해 기록물의 전체 면수와 그 면의 일련번호를 붙임표(-)로 중앙 하단에 건별로 예시와 같이 면 표시

(예시) 3면으로 처리된 1건 기록의 경우 : 3-1, 3-2, 3-3으로 면 표시

- 동일한 문서철을 2권 이상으로 나누어 편철한 경우 2권이하의 문서철별 면수는 전권(1) 마지막 면수에 이어서 일련번호를 부여

- 접혀있는 기록물은 펼친 상태에서 우측하단에 면 표시

(예시): 문서, 도면 등이 접혀있는 경우

- 표지 및 색인목록을 제외한 본문부터 면 표시

보존용 표지를 씌운 기록물은 보존상자에 넣어 관리 후 이관


 

비전자 기록물 등록번호 표시 방법

- 생산기록물

기안문/시행문 등 생산등록번호 또는 문서번호란이 있는 기록물은 생산등록번호란 또는 문서번호란에 생산등록번호 표기

생산등록번호란 또는 문서번호란이 없는 기록물은 당해 기록물의 좌측 상단의 여백에 생산등록번호 표기

- 접수기록물

시행문 서식 또는 접수번호란에 접수등록번호 표기

생산기록물의 표기와 같이 우측 상단의 여백에 접수등록번호 표기

 

 

(예시) 비전자기록물 등록번호 표시 방법

<생산문서> 좌측상단 <접수문서> 우측상단
등록번호  



2.5



접수번호  



2.5



등록일자   접수일시  
처 리 과   처 리 과  
------------ 5-------------   ------------ 5-------------  
업무관리시스템의 단위과제카드와 진행용문서파일, 보존용표지는 모두 동일한 제목을 사용한다.


필요시 단위과제카드명의 우측에 부제목을 추가 할 수 있다. 이 때, 부제목은 수기로 작성한다. <예시> 보조원 재용 및 관리(근로계약서)
편철시, 11일이 위로 1231일이 맨 마지막에 묶이도록 한다.

 

 

 

[기타사항]

 

표지색인목록 출력방법

과제관리 > 나의과제 > 표지색인 출력할 과제카드 선택하여 제목을 클릭

 

‘표지색인 버튼 클릭

 

출력구분 클릭 > 글상자 활용(필요시) > 추가 제목 작성시 활용 > 출력

 

 

종료요청중인 과제카드처리

과제카드 종료처리 과제관리 > 과제카드관리 > 과제카드함
 
 

 

카드구분에 과제+카드를 선택한 후 후 조회옵션에서 진행상태를 종료요청

으로 선택하고 조회한다.

해당 과제카드는 과제카드담당자가 검토 후 승인 혹은 반려한다.

 

단위과제카드 종료는 학교에서 더 이상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에 처리하게 되며, 종료처리된 단위과제카드로는 문서를 생산할 수 없습니다.

단위과제카드 종료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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