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도올선생 중용강의, 3장 - 3. 중용의 인체관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도올선생 중용강의, 3장 - 3. 중용의 인체관

건방진방랑자 2021. 9. 16. 21:37
728x90
반응형

33. 중용의 인체관

 

 

내가 살면서 느껴 볼 때, 중용(中庸, 은 범용한 것이라고 했잖아요?)은 아주 평범한 것입니다. 하등에 어려운 것이 아니예요. 그런데도 중용(中庸)을 실행하기가 어려운 것은 바로 지속성(continuity)’ 때문이죠. 이건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전에 말씀드렸듯이 김용옥이 해석하는 중용(中庸)호미오스타시스(Homeostasis)라고 했죠? 호미오스타시스란 도대체 뭐냐?

 

여러분, 추우면 떨고 더우면 땀이 나죠? 추우면 왜 몸이 떨리는 줄 아십니까? 인체는 옆의 그림처럼 밀폐된 세계이고 독립된 공간입니다. 물론 많은 구멍들이 있어서 외부와 교섭작용(communication)을 하고 있지만은요. 이렇게 밀폐된 공간의 명백하고 중요한 특성은 ‘36의 온도를 유지하는 우주라는 겁니다. 인체 외부의 우주 온도가 체온과는 아무리 다르더라도 인체라는 우주는 36의 상태를 유지하며 살고 있으며, 만약 이 상태가 결정적으로 파괴되면 죽게 되죠. 포유류와 조류는 이런 항온을 유지하고 있는데, 뱀 같은 냉혈동물도 체온이 없는 게 아니라 인체가 항온을 유지하는 것과는 달리 외계의 온도의 변화에 따라 체온이 변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실 생물학에서는 냉혈동물(cold-blooded animal)이니 온혈동물(warm-blooded animal)이라는 속한 표현을 쓰지 않고 변온(變溫) 동물(poikilotherm)과 정온(定溫) 동물(homeotherm)이라는 용어로써 대신하고 있습니다. 온혈동물 즉 정온동물에 있어서는 이 온도의 항상성과 지속성 즉 호미오스타시스(Homeostasis)라는 메카니즘이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정온동물(온혈동물)에게는 체온조절(thermoregulation)이라는 메카니즘이 발달되어 있는데 반해서 변온동물(냉혈동물)에게는 그러한 메카니즘이 발달되어 있질 않습니다. 따라서 호미오스타시스라는 중용(中庸)은 변온동물에게는 크게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변온동물은 모든 환경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일정한 환경의 조건이라는 국한성을 가지며, 자기에게 맞는 온도의 장소로 이동해 다니는 행동적 체온조절(behavioral thermoergulation)을 하게 되거나 그것이 불가능할 때는 동면과 같은 방법을 취하게 됩니다.

 

온혈동물 즉 정온동물의 최대의 강점은 바로 환경의 온도의 변화에 구애받지 않는 자체온도의 우주를 창조해냈다는 것이며 이것은 4계절의 변화나 지역에 따른 온도변화, 그리고 밤낮의 온도변화, 그러니까 모든 시간과 공간의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활동성을 보장받았다는 것이며 이것이 인간만이 유독 지구상 어디에서든지 자신의 생활영역을 개척할 수 있었던 가장 원초적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는 36라는 상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극도로 효율적으로 열을 산출하고 방출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것은 바로 그 항상성이 항상 외계라는 변화하는 조건위에서 역동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 변화 속에서의 불변(constancy)이라는 평형을 그 몸이라는 우주가 유지한다는 것, 이것이 바로 중용(中庸)이 말하는 시중(時中)’의 일차적 의미일 것입니다. 서양의학에서는 뇌하수체에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sensor, thermoregulator center)가 있어서 온도의 변화에 대응하는 작동을 하게 한다고 합니다. 지금, 서원 내부에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가 있어서 실내온도가 낮아지면 보일러실로 신호를 보내게 되고 다시 그 보일러가 작동을 해서 실온을 높여주죠. 마찬가지로 인체도 센서가 작동하는데 그것이 추위 때문에 떨어진 체온을 감지하여 몸을 떨게 하면 몸전체가 움직이게 되니까 그 열로 체온이 상승하게 되어 일정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겁니다. 여러분들은 추울 때 왜 몸이 떨리는지 몰랐죠? 이게 상당히 재미난 시스템(system)’이라구요!

 

 

 

 

인용

목차

전문

본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