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장재와 정호ㆍ정이 형제 - 24살 젊은 유학자의 답안에 태학 교수가 놀란 까닭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장재와 정호ㆍ정이 형제 - 24살 젊은 유학자의 답안에 태학 교수가 놀란 까닭

건방진방랑자 2022. 3. 7. 16:12
728x90
반응형

24살 젊은 유학자의 답안에 태학 교수가 놀란 까닭

 

 

105624세의 나이로 정이는 형 정호와 함께 아버지를 따라 당시 북송의 수도인 개봉(開封)으로 가게 됩니다. 현재의 국립대학이라고 할 수 있는 태학(太學)에서 공부하기 위해서였지요. 때마침 태학을 주관하던 사람은 당시 매우 유명한 유학자인 호원(胡瑗)이었습니다. 어느 날 호원은 태학에서 공부하고 있던 여러 학생들에게 시험문제를 냈습니다. 호원이 낸 문제는 공자의 제자 안연이 배우기를 좋아했던 것은 무슨 학문이었는가?” 였습니다. 물론 여러 학생들이 심혈을 기울여서 답안을 작성해 제출했겠지요. 답안지를 검토하던 중 호원은 깜짝 놀랍니다. 자신도 감히 쓰지 못할 정도의 정연한 문체로 쓴 놀라운 답안 하나를 발견했기 때문이지요. 그 답안을 쓴 이가 바로 정이입니다. 정이가 쓴 그 답안은 안자소호하학론(顔子所好何學論)이라는 제목으로 지금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 그럼 24세의 젊은 유학자가 쓴 패기만만한 답안을 살짝 훔쳐보도록 할까요? 그가 제출한 답안의 첫머리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자의 문하에는 제자가 3000여 명이 있었지만 안자만이 배우기를 좋아했다고 말한다. 대개 시(), ()와 육예(六藝)3000명의 제자들이 모두 익혀서 통하지 않는 경우가 없었다. 그러면 안자가 홀로 좋아한 것은 어떤 학문인가? 성인에 이르는 도를 배우는 것이다. 성인의 경지는 배워서 과연 이를 수 있는가? 대답하기를, 그렇다. 하남정씨문집8: 1

聖人之門, 其徒三千, 獨稱顔子爲好學. 夫詩書六藝, 三千子非不習而通也. 然則顔子所獨好者, 何學也? 學以至聖人之道也. 聖人可學而至歟? 曰然.

성인지문, 기도삼천, 독칭안자위호학. 부시서육예, 삼천지비불습이통야. 연즉안자소독호자, 하학야? 학이지성인지도야. 성인가학이지여? 왈연.

 

 

사기(史記)』 「중니제자열전(仲尼弟子列傳)에 따르면 공자 제자의 수가 3000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물론 이것은 상당히 과장된 숫자일 것입니다. 보통 학자들은 그의 제자가 70명 정도였으리라 추측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그 많은 제자들 중 공자가 가장 아끼던 제자는 바로 안연입니다. 그래서 안연은 공자나 맹자처럼 안자(顔子), 안 선생님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논어』 「옹야(雍也)편을 보면, 어떤 사람이 공자에게 제자들 중 누가 가장 배우기를 좋아하는지 물었습니다. 그러자 공자는 안회(顔回, 즉 안연의 이름)만이 유일하게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대답했습니다. 공자는 그런 안연이 일찍 세상을 떠나자 몹시 안타까워했습니다. 안연이 세상을 떠난 뒤로 이제는 배우기를 좋아하는 제자가 자기 주변에 없다고 말했을 정도이니까요. 그렇다면 안연이 배우기를 좋아했던 것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이것이 바로 호원이 학생들에게 던진 문제입니다.

 

정이의 대답은 이렇게 시작됩니다. 공자의 나머지 제자들은 구체적인 테크닉, 다시 말해 곧바로 통용될 수 있는 기술적인 것들을 배웠지만, 안연이 배운 것은 성인이 되는 방법이었다고 말입니다. 이어서 정이는 안연의 학문을 긍정하면서 결국 성인이라는 존재는 배워서 다다를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성인이 될 수 있을까요? 안자소호하학론(顔子所好何學論)이 높이 평가받는 이유는, 정이가 이 답안에서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이가 이야기한 방법은 논어그 어디에서도 발견할 수 없습니다. 만약 논어에 기록되어 있었다면, 그래서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것이라면 호원이 정이의 답안을 보고 놀랄 이유가 전혀 없었겠지요.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