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14장 제롬의 라틴 벌게이트 - 제롬의 바이블 클라스 본문

고전/성경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14장 제롬의 라틴 벌게이트 - 제롬의 바이블 클라스

건방진방랑자 2022. 3. 4. 04:58
728x90
반응형

제롬의 바이블 클라스

 

 

교황 다마수스는 그를 비서로 부르면서 기존의 라틴역 성서들이 충돌을 일으키므로 가장 온전한 라틴어 정본을 만들라고 요청했다. 382년에 로마 시노드에서 다마수스 교황이 발표한 칙령은 다음과 같다. ‘보편적 가톨릭교회가 받아들여야 할 것과 피해야 할 것을 구분하여 우리는 성경을 취급해야 한다.’ 라틴어 번역이란 원래 희랍어 성경들이 희랍어를 모르는 당대의 로마사람들에게 구어로 번역되어 구전으로 내려오던 것들인데 2세기 후반부터는 그것이 기록되기 시작했다. 북아프리카지역, 스페인 지역, 현재 프랑스지역에서부터 다양하게 라틴사본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제롬도 이 사본들이 얼마나 내용이 제각기 달랐는지 사본의 개수만큼 성서의 개수가 있다고 불평했다. 이 시대의 수고 텍스트가 92종이나 현존하고 있다. 제롬은 희랍어원본에 대한 치밀한 비평을 가한 후 우선 4복음서를 번역하여 교황에게 바쳤다(384). 4복음서를 제외한 나머지 23서에 대해서는 제롬이 얼마나 정밀하게 손을 댔는지 확인할 길이 없다. 왜냐하면 나머지 성서들은 매우 조잡한 형태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제롬은 기존해있던 구약의 시편을 셉츄아진트 사본에 의거하여 새롭게 교정했다.

 

제롬은 로마에 있는 동안에 로마의 귀족계급의 과부들과 신실한 처녀들 중에서 수도원적 기질이 있는 핵심적 인사들을 뽑아 바이블 클라스를 열었다. 마르첼라(Marcella), 파울라(Paula), 그리고 파울라의 딸 블레실라(Blesilla), 유스토키움(Eustochium) 등이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돈많고 고상하고 홀가분하고 헌신적인 보살들이야말로 종교발전의 토대가 된다. 이들에게 제롬은 아름다운 구약의 시편을 히브리어로 강의하고 성서전반의 궁금한 문제에 관해서 요즈음 통신 강의 같은 것을 열어 서신으로도 답해주었다. 그는 그들의 영성의 지도자가 되었다. 제롬은 성모 마리아의 처녀성을 극찬하였고, 처녀성(독신성)과 결혼성을 동등하게 바라보는 일체의 견해를 반박했다. 사실 평생을 처녀나 독신으로 지낸다는 것은, 말이 그렇지 범인이 쉽게 할 수 있는 짓이 아니다. 그러한 고행을 실천하는 자들을 우리는 존경해주어야 한다. 제롬은 금욕과 경건한 독신생활을 주창하면서 로마사회의 성직자계급들의 태만과 위선과 부패, 그리고 거짓말 처녀ㆍ총각들의 추태를 맹렬히 비난했다.

 

교황 다마수스가 죽자(38412) 그는 수세에 몰렸고 이듬해(385) 8월 그는 로마라 불리우는 바빌론을 떠나 성지로 다시 돌아간다. 그의 마음은 비분강개로 차있었다고 한다. 독실한 파울라가 이끄는 처녀수행단들의 도움을 받으며 그는 팔레스타인 전지역의 성서와 관련된 지역을 세밀히 돌면서 고고학적 탐색을 하고 성지순례를 한다. 그리고 이집트 나일강변의 수도원 센터들을 방문하였고 알렉산드리아에서 그 유명한 주석가 디디무스(Didymus the Blind, 313~398)와 한 달을 같이 머물며 토론했다. 디디무스는 4살 때 장님이 되었는데 놀라운 기억력으로 당대 최고의 학식의 소유자가 되었다.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c. 293~373)는 그를 알렉산드리아 교리학원장(head of the catechetical school of Alexandria)으로 임명했다. 제롬은 나중에 그의 성령론(On the Holy Spinit)을 라틴어로 번역하기도 했다.

 

제롬은 386년 여름 베들레헴에 안착했다. 389년 파울라는 남자들을 위한 수도원을 하나 지었다. 3개의 여자들을 위한 수녀원도 지었고, 또 순례자들을 위한 여인숙도 운영했다. 제롬은 그곳에서 성서번역에만 전념하면서 34년을 머물렀다. 그리고 평온하게 그의 마지막 숨을, 예수가 태어나신 그곳에서 거두었다.

 

 

 

 

인용

목차

성경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