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13년 2차 1번(素玩亭記)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한문임용 기출 - 13년 2차 1번(素玩亭記)

건방진방랑자 2021. 11. 6. 19:23
728x90
반응형

1. 한 교사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 가운데 독해영역의 학습 내용 성취 기준을 근거로 평가도구를 제작하려고 한다. 출제 계획표, 평가 목표 이원분류표, 제재, 문항을 참고하여 ㉠~㉢<조건>에 맞게 기술하시오. 25

출제계획표
학교급 고등학교
평가 영역 독해
학습 내용 성취 기준 사실이나 사물을 기술하는 글을 읽고 지은이가 강조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평가 목표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평가 요소 세부 내용 이해하기
중심 내용 요약하기
핵심어 찾기
출제 의도
 
평가 목표 이원분류표
문항
번호
내용 영역 행동 영역 배점 정답 문항 유형
지식 이해 적용
1 독해     8 별표 제시 논술형
 
제재
完山李洛瑞, 扁其貯書之室曰素玩, 而請記於余. 余詰之曰: “夫魚游水中, 目不見水者, 何也? 所見者皆水, 則猶無水也. 今洛瑞之書盈棟而充架, 前後左右無非書也, 猶魚之游水. 雖效專於董生, 助記於張君, 借誦於東方, 將無以自得矣, 其可乎?” 洛瑞驚曰: “然則將奈何?”余曰: “子未見夫索物者乎? 瞻前則失後, 顧左則遺右. 何則? 坐在室中, 身與物相掩, 眼與空相逼. 故爾莫若身處室外, 穴牖而窺之, 一目之專, 盡擧室中之物矣.” 洛瑞謝曰: “是夫子挈我以約也.” 余又曰: “子旣已知約之道矣. 又吾敎子, 以不以目視之, 以心照之可乎. 夫日者, 太陽也. 衣被四海, 化育萬物, 濕照之而成燥, 闇受之而生明. 然而不能爇木而鎔金者, 何也? 光遍而精散故爾. 若夫收萬里之遍照, 聚片隙之容光, 承玻璃之圓珠, 規精光以如豆, 初亭毒而晶晶, 倐騰焰而熊熊者, 何也? 光專而不散, 精聚而爲一故爾.” 洛瑞謝曰: “是夫子警我以悟也.” 余又曰: “夫散在天地之間者, 皆此書之精. 則固非逼礙之觀, 而所可求之於一室之中也. 故包犧氏之觀文也, : ‘仰而觀乎天, 俯而察乎地.’ 孔子大其觀, 文而係之曰: ‘㞐則玩其辭.’ 夫玩者, 豈目視而審之哉? 口以味之, 則得其旨矣; 耳而聽之, 則得其音矣; 心以會之, 則得其精矣. 今子穴牖而專之於目, 承珠而悟之於心矣. 雖然, 室牖非虛, 則不能受明; 晶珠非虛, 則不能聚精. 夫明志之道, 固在於虛而受物, 澹而無私, 此其所以素玩也歟.” 洛瑞曰: “吾將付諸壁, 子其書之.”遂爲之書 -朴趾源, 素玩亭記
 
문항
제재를 내용에 따라 4개의 단락으로 구분하여 단락별로 핵심어를 찾아 쓰고, 중심 내용을 요약하여 기술하시오.[8]
 
모범답안
 
평가 결과의 활용
 

 

<조 건>
출제 의도은 평가 영역, 학습 내용 성취 기준, 평가 목표, 평가 요소 등을 고려하여 기술할 것.
모범 답안은 단락별로 핵심어를 찾아 쓰고, 중심 내용을 3가지 이상 요약하여 기술할 것.
평가 결과의 활용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의 ‘6.평가를 바탕으로 4가지 이상 기술할 것.

 

 

 

 

인용

목차

13학년도 2

답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