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다음은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박 교사가 예비 교사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밑줄 친 ㉠, ㉡의 뜻을 순서대로 쓰시오. [2점]
박 교사: 교수․학습 지도안을 살펴보니, 학습 목표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교육과정 ‘한문 지식’ 영역에 있는 성취 기준 “여러 가지 음과 뜻을 가진 한자를 알 수 있다.”가 제시되어 있군요. 예비 교사 1: 네. 그래서 ‘樂’처럼 하나의 한자가 여러 가지 음을 갖는 경우, 각각의 음을 모두 가르칠 계획입니다. 예비 교사 2: 하나의 한자가 여러 가지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은데 학생들이 어려워할 것 같아요. 박 교사: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天知 神知 我知 子知 何謂無知”에서 ‘子’를 ‘아들’로, “王侯將相 寧有種乎”에서 ‘將’을 ‘장차’로 잘못 해석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아요. 예비 교사 2: 그러면 어떤 방법을 활용해서 지도하는 것이 좋을까요? 박 교사: 여러 가지 뜻을 비교하면서 학습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間’의 경우, ‘사이’ 외에 여러가지 뜻이 있다는 것을 “大禹爲天子 卑宮室 惡衣服 菲飮食 而聖人以爲無㉠間然-『論語』 「泰伯」”이나 “子疾病 子路 使門人爲臣 病㉡間 曰 久矣哉 由之行詐也-『論語』 「子罕」” 등의 예문을 통해 비교하면서 지도하는 것도 좋겠지요.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해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16년 A형 6번(太平通載) (0) | 2021.11.10 |
---|---|
한문임용 기출 - 16년 A형 3번(三國遺事)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5년 B형 5번(竹塢記, 此君軒記)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5년 B형 3번(鏡浦新亭記)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5년 A형 9번(月沙集) (0) | 2021.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