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철학 - 2.4 동양의 교육사상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철학 - 2.4 동양의 교육사상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9:43
728x90
반응형

  

4. 동양의 교육사상

 

 

4.1 공자(孔子)의 교육사상 -2577

 

(1) 인간관

인간은 도덕적 존재

인간은 극기복례하려는 존재

(2) 교육목적

군자의 육성

수기안인(修己安人): 나를 수련함으로 남을 편안케 한다

위기지학(爲己之學): 수단으로서의 공부가 아닌 본질로서의 공부를 한다

(3) 교육방법

인격의 감화를 통한 교육

대상에 따라 다른 교육방법

점진적 계발식 교육

구체적·실천적 행동을 통한 교육

자발적 학습의욕의 강조

학습과 사색의 병행

 

 

4.2 맹자(孟子)의 교육사상

 

(1) 인간관

인간은 원래 선한 존재

양지(良知)와 양능(良能)을 지닌 존재

(2) 교육의 목적

완전한 인격의 배양

대인(군자)의 육성

인륜을 밝히는 것

(3) 수양의 방법- 양심(養心)

과욕(寡慾)

존양(存養)

(4) 교육방법

자연주의적 교육방법

재질에 따른 방법

사색을 통한 적극적인 사고의 계발

탐구학습의 원리

점진적 교육

환경 중시

교학상장

 

 

4.3 주자와 성리학의 교육사상 2581

 

(1) 성리학의 의미

공자 중심의 원시유학(原始儒學)을 도덕적 실천의 목표로 하되 이기론(理氣論)이라는 우주론을 도입하여 근거를 밝힘

(2) 주자의 우주론

세상만물엔 이(: 순수한 타고난 그대로의 것)와 기(: 상황에 휩쓸려 변화하는 것)가 공존한다

(3) 주자의 인간관

()와 기()가 결합된 존재

인간의 마음

본연지성

기질지심

(4) 교육목적

기질의 정화

성인(聖人)

(5) 교육방법

입지(立志)

거경(居敬)

궁리(窮理)

(6) 교육과정

소학과정

대학과정

소학대학 계제론(小學大學階梯論)

 

 

4.4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2584

 

(1) 교육목적

교육목적 성인이 되는 것

위기지학을 강조

(2) 교육방법

거경의 중시

잠심자득(潛心自得)의 원리

개성에 따른 교육

수기(修己)의 중시

입지(立志)의 강조

사색을 통한 자발적 학습

(3) 교사관

자기인격의 수양이 된 자

저절로 주위를 감화시키는 존재

 

 

4.5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이상적 인간상인 성인(聖人)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을 군자(君子)로 들며 사람다운 사람이 되게 하는 것

(2) 교육방법

입지(立志)

()

 

 

 

 

인용

목차 / 철학 / 구조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