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동양의 교육사상
4.1 공자(孔子)의 교육사상 -2권 577쪽
(1) 인간관 | ① 인간은 도덕적 존재 |
(2) 교육목적 | ① 군자의 육성 ② 수기안인(修己安人): 나를 수련함으로 남을 편안케 한다 ③ 위기지학(爲己之學): 수단으로서의 공부가 아닌 본질로서의 공부를 한다 |
(3) 교육방법 | ① 인격의 감화를 통한 교육 ③ 점진적 계발식 교육 ④ 구체적·실천적 행동을 통한 교육 ⑤ 자발적 학습의욕의 강조 ⑥ 학습과 사색의 병행 |
4.2 맹자(孟子)의 교육사상
(1) 인간관 | |
(2) 교육의 목적 | ① 완전한 인격의 배양 ② 대인(군자)의 육성 ③ 인륜을 밝히는 것 |
(3) 수양의 방법- 양심(養心) | ① 과욕(寡慾) ② 존양(存養) |
(4) 교육방법 | ① 자연주의적 교육방법 ② 재질에 따른 방법 ③ 사색을 통한 적극적인 사고의 계발 ④ 탐구학습의 원리 ⑤ 점진적 교육 ⑥ 환경 중시 ⑦ 교학상장 |
4.3 주자와 성리학의 교육사상 –2권 581쪽
(1) 성리학의 의미 | 공자 중심의 원시유학(原始儒學)을 도덕적 실천의 목표로 하되 이기론(理氣論)이라는 우주론을 도입하여 근거를 밝힘 | |
(2) 주자의 우주론 | 세상만물엔 이(理: 순수한 타고난 그대로의 것)와 기(氣: 상황에 휩쓸려 변화하는 것)가 공존한다 | |
(3) 주자의 인간관 | ||
② 인간의 마음 | ㉠ 본연지성 ㉡ 기질지심 | |
(4) 교육목적 | ① 기질의 정화 ② 성인(聖人) | |
(5) 교육방법 | ① 입지(立志) ② 거경(居敬) ③ 궁리(窮理) | |
(6) 교육과정 | ① 소학과정 ② 대학과정 ③ 소학대학 계제론(小學大學階梯論) |
4.4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2권 584쪽
(1) 교육목적 | ① 교육목적 → 성인이 되는 것 ② 위기지학을 강조 |
(2) 교육방법 | ① 거경의 중시 ② 잠심자득(潛心自得)의 원리 ③ 개성에 따른 교육 ④ 수기(修己)의 중시 ⑤ 입지(立志)의 강조 ⑥ 사색을 통한 자발적 학습 |
(3) 교사관 | ① 자기인격의 수양이 된 자 ② 저절로 주위를 감화시키는 존재 |
4.5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 이상적 인간상인 성인(聖人)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을 군자(君子)로 들며 ‘사람다운 사람’이 되게 하는 것 |
(2) 교육방법 | ① 입지(立志) ② 성(誠)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목차 (5) | 2021.11.23 |
---|---|
교육철학 - 목차 (0) | 2021.11.02 |
교육철학 - 2.3 현대의 교육철학 (0) | 2021.11.02 |
교육철학 - 2.2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0) | 2021.11.02 |
교육철학 - 2.1 실용주의와 듀이의 교육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