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제1차 시험 | 1교시 | 1문항 20점 | 시험 시간 60분 |
다음은 〇〇 중학교에서 학교 자체 특강을 실시한 교사가 교내 동료 교사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이 내용을 읽고 ‘학교 내 교사 간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수전략, 교원연수에 대한 내용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김 교사 : 송 선생님, 제 특강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은 올해 우리 학교에 발령받아 오셨으니 도움이 필요하시면 말씀하세요. 송 교사 : 정말 감사합니다. 그동안은 교과 간 통합에 주로 관심을 가져왔는데, 김 선생님의 특강을 들어 보니 이전 학습 내용과 다음 학습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한다는 수직적 연계성도 중요한 것 같더군요. 그래서 이번 학기에는 교과 내 단원의 범위와 계열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선생님께서는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성하시는지 함께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김 교사 : 그럼요. 제가 교육과정 재구성한 것을 보내 드릴 테니 보시고 다음에 이야기해요. 그런데 교육 활동에서는 학생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잖아요. 학기 초에 진단은 어떤 방식으로 하려고 하시나요? 송 교사 : 이번 학기에는 선생님께서 특강에서 말씀하신 총평(assessment)의 관점에서 진단을 해보려 합니다. 김 교사 : 좋은 생각입니다. 그리고 우리 학교에서는 평가 결과로 학생 간 비교를 하지 않으니 학기 말 평가에서는 다양한 기준을 활용해 평가 결과를 해석해 보실 것을 제안합니다. 송 교사 : 네, 알겠습니다. 이제 교실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전략을 개발해야 하는데 딕과 캐리(W. Dick & L.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을 적용하려고 해요. 이 모형의 교수전략개발 단계에서 개발해야 할 교수전략이 무엇인지 생각 중이에요. 김 교사 : 네, 좋은 전략을 찾으시면 제게도 알려 주세요. 그런데 우리 학교는 온라인 수업을 해야 될 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요. 제가 온라인 수업을 해 보니 일부 학생들이 고립감을 느끼더군요. 선생님들이 온라인 수업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학교 게시판이 있어요. 거기에 학생의 고립감을 해소하는 데 효과를 본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수․학습 활동을 정리해 올려 두었어요. 송 교사 : 네, 온라인 수업을 하게 되면 활용할게요. 선생님 덕분에 좋은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어 좋네요. 선생님들 간 활발한 정보 공유의 기회가 더 많아지길 바랍니다. 김 교사 : 네. 앞으로는 정보 공유뿐만 아니라 교사들 간 실질적인 협력도 있었으면 해요. 이를 위해 학교 중심 연수가 활성화되면 좋겠어요. |
<배 점> 논술의 내용 [총 15점] - 송 교사가 언급한 교육과정의 수직적 연계성이 학습자 측면에서 갖는 의의 2가지, 송 교사가 계획하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법 2가지 [4점] - 송 교사가 총평의 관점에서 학생을 진단할 수 있는 실행 방안 2가지 제시, 송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평가 결과의 해석 기준 2가지를 각각 그 이유와 함께 제시 [4점] - 송 교사가 교실 수업을 위해 개발해야 할 교수전략 2가지 제시, 송 교사가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의 고립감 해소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 2가지를 각각 그에 적합한 테크놀로지와 함께 제시 [4점] - 김 교사가 언급한 학교 중심 연수의 종류 1가지, 학교 중심 연수를 활성화하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2가지 [3점]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과 ‘학교 내 교사 간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
해설
③ 학습경험의 조직 | ㉠ 수직적 조직원리 | ⓐ 계속성: 학습경험의 여러 동일 한 요소들을 학기와 학년을 계속하면서 반복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는 원리이다. ⓑ 계열성: 학습자가 어떤 내용을 먼저 배우고 어떤 내용을 뒤에 배우는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
㉡ 수평적 조직원리 | ⓐ 통합성: 교육내용들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교육내용들을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묶거나, 관련 있는 내용들을 서로 연결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 범위: 특정한 시점에서 배우게 될 내용의 폭과 깊이 |
(3) 총평관(assessment) | ① 환경과 개인의 역동적 관계에서 변화하는 특성 ② 인본주의적 교육관에 토대 ③ 관찰, 면접, 구술 등의 방법을 통해 얻은 자료를 가지고 평가하는 검사관 |
딕과 캐리(W.Dick, L. carey & J. carey)의 교수설계 모형
(7) 교수전략 개발 | ① 동기유발 전략 ② 학습내용 제시ㆍ연습ㆍ피드백 전략 ③ 교수-학습 집단의 조직 ④ 수업환경의 정비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22.11.30 |
---|---|
교육학 - 목차 (5) | 2021.11.23 |
교육철학 - 목차 (0) | 2021.11.02 |
교육철학 - 2.4 동양의 교육사상 (0) | 2021.11.02 |
교육철학 - 2.3 현대의 교육철학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