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2차(논술형) 시험 평가 도구 개발 방법
1) 출제 계획표 구성
문항 번호 |
대영역 |
세부 영역 |
관련 기본 이수 과목 |
1 |
교과 교육학 |
‘한문’ 교육 과정 중 내용체계와 관련한 영역 |
한문교육론/한문문법/ 문자학개론/한문국역연습 |
2 |
교과 교육학 |
한문과 영역별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따른 평가 방법 및 도구의 개발과 활용 |
한문교육론/한문문법/ 역대산문선독/한시선독 |
3 |
교과 내용학 |
경서에 나오는 문장의 정확한 이해와 그 내용의 사상적 의미의 가치의 통합적 이해 및 적용 |
경서강독/한문국역연습 |
4 |
교과 내용학 |
한문학의 대표적 산문 작가들의 글쓰기를 통해 한문 산문의 성격 및 특질 이해와 적용 |
한문학개론/한문학사/ 역대산문선독 |
5 |
교과 내용학 |
조선조 전기 한문학의 전개 과정에서의 논쟁과 그 특징의 이해 |
한문학개론/한문학사 |
6 |
교과 내용학 |
한문 소설의 장르적 특징과 감상 및 역사적 변화 양상을 이해한다. |
한문학개론/한문학사/ 한문소설 |
2) 이원 목적 분류표 구성
인지 활동 유형 내용 영역 |
지식 |
이해 |
적용 | ||
한문 번역 |
제시문분석 |
논증 |
창의 |
표현 | |
교과 교육학 영역(문항 1)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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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교육학 영역(문항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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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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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과 내용학 영역(문항 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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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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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학 영역(문항 4)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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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학 영역(문항 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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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과 내용학 영역(문항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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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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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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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식은 한문(교육)학 지식과 관련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말한다.
◦ 한문(교육)학 제시문 번역 및 분석: 한문(교육)학 지식과 관련하여 주어진 제시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이를 근거로 질문의 요구에 따라 제시문의 성격을 다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
② 이해는 논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주어진 논제를 이해하고 그 내용과 형식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③ 적용은 주어진 제시문이나 논제를 사유과정을 통해 재구성하여 입체적이며 창의적인 글로 완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 논증: 주어진 제시문이나 논제를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내용을 구성하는 능력
◦ 창의: 주어진 제시문이나 논제를 논리적인 사고과정을 거쳐 구성한 것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
◦ 표현: 주어진 제시문이나 논제를 논리적인 사고과정을 거쳐 구성한 것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한 것을 언어를 사용하여 글로 정확하고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능력
3) 문항 구성
ⓛ 문항 발문의 구성 형태
◦ 교사 후보자가 출제 의도를 오해하지 않도록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제시
◦ 채점기준을 상세화하는 데 용이하도록 조건을 명시적으로 제시
◦ 지시어는 측정하고자 하는 목표 능력에 부합하도록 제시
② 문항 형태별 개발 원칙
다음에 제시되는 각 유형을 골고루 안배하여 출제한다.
◦ 자료의 번역과 분석 자료의 제시 여부에 따라 : 자료 번역형 / 자료 제시형
: 자료 번역형은 제시된 발문과 함께 자료를 정확하게 번역하는 것을 말하며, 자료 제시형은 발문과 함께 분석할 자료가 제시되는 것을 말한다.
◦ 하위 영역의 독립성 여부에 따라 : 영역 독립형 / 영역 통합형
: 교과교육학과 교과 내용학의 영역에서 각각 독립적인 문항과 영역 통합적인 문항이 안배되도록 한다. 통합할 영역의 선정은 출제진의 협의에 따른다.
◦ 피험자 반응의 폭에 따라 : 응답 제한형 / 응답 개방형
: 응답 제한형은 발문이나 조건, 유의 사항을 통해 응답의 개방성을 최소화한 유형을 말하며, 응답 개방형은 발문이나 조건, 유의 사항을 통해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유형이다.
◦ 발문의 숫자에 따라 : 단독형 / 세트형
: 단독형은 하나 혹은 복수의 지문을 바탕으로 포괄적인 하나의 발문을 제시하는 유형이고, 세트형은 하나 혹은 복수의 지문에 대해 일정한 순서나 기준에 따라 복수의 하위 발문을 제시하여 다수의 응답을 묻는 유형이다.
③ 문항에서 제시할 자료의 수준과 범위
한문과의 특성상 다양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
◦ 개론서 등 학술적 저서
◦ 한국의 한문 문집을 비롯한 한문 고문헌을 영인한 자료
◦ 경서류 및 중국의 고문헌 일부(고문진보, 소학, 통감절요 등)
◦ 교육과정, 교과서 등 국가적 수준의 공식적 자료 / 개인 저작물
④ 교육과정과의 연계 정도
현행 중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재를 있는 그대로 활용하거나, 그 이해 정도를 단순히 암기하는 형태로 측정하는 문항은 피하고,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나 주요 개념, 교육과정과 교재의 관계 등에 초점을 맞추어 출제한다.
⑤ 문항 카드 구성
문항 카드에는 평가 영역 및 관련 기본이수과목과 평가영역을 비롯하여 평가목표를 기술한다. 그리고 행동요소와 문항 유형 및 문항과 정답과 유사 답안 등을 기술하며, 또한 출제 근거 자료와 예상 정답율 및 교사 자격기준 중 관련 항목 등을 세부적으로 기입한다.
◦ 문항 카드 양식
문항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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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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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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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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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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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요소 |
문항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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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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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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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 근거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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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정답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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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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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차(논술형) 평가 도구 전체의 구성 원칙
ⓛ 전체 문항 형태의 다양성
◦ 자료 번역형과 자료 제시형이 적절하게 안배되도록 하되, 한문과의 특성상 자료 번역형은 1문항으로 제한한다. 자료 제시형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서술과 논술은 기본적으로 한문 번역을 기초로 하기 때문이다. 자료 번역형과 자료제시형의 영역 배치는 출제진의 협의에 따른다.
◦ 영역 독립형과 영역 통합형이 적절하게 안배되도록 한다. 교과 교육학은 독립적으로 개발하고,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과의 통합형도 적절하게 안배한다. 통합할 영역의 선정은 출제진의 협의에 따른다.
◦ 응답 제한형과 응답 개방형이 적절하게 안배되도록 한다. 두 유형의 안배는 출제진의 협의에 따른다.
◦ 단독형과 세트형은 적절하게 안배되도록 하되, 가능하면 세트형을 더 많이 출제하도록 안배 한다. 두 유형의 안배는 출제진의 협의에 따른다.
② 각 문항별 배점
◦ 문항 수를 고정하지 않고 문제 유형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용하도록 한다.
◦ 배점은 각 문항의 비중, 난이도, 분량 등을 고려하여 가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영역 독립형의 경우, 각 문항의 배점은 가급적 통일한다.
5) 예시 답안 구성 시 고려할 사항
ⓛ 평가 목표를 기준으로 삼고 발문, 조건, 유의 사항을 최대한으로 존중하여 구성한다.
② 다양한 반응을 유도하는 문항의 경우 예시 답안을 복수로 구성한다.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