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3. 2차(논술형) 시험 평가 도구 개발 원칙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3. 2차(논술형) 시험 평가 도구 개발 원칙

건방진방랑자 2019. 9. 14. 11:45
728x90
반응형

3. 2(논술형) 시험 평가 도구 개발 원칙

 

1) 일반적 원칙

 

문항의 질은 교과 교육학과 교과 내용학의 각 평가 내용 요소를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어 평가할 수 있는 문항

채점 자료는 문항뿐만 아니라 채점 기준’, ‘예시 답안(만점/부분 점수별)’을 구체적으로 제시

문항 수는 한문 번역 등 다양한 논술형과 서술형 문항 6개 이상 개발

논술 작성 시간은 4시간

문항 당 글자 수는 800자 내외(논술형), 600자 내외(서술형)

문항 형태는 한문 번역형, 단독 과제형/자료 제시형, 응답 제한형/응답개방형, 영역 통합형 등 다양한 형태의 논술형과 서술형 문항을 개발한다.

문항 출제 계획서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개발한다.

 

 

2) 세부 원칙

 

<영역별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기준안>을 근거로 하여 출제하되, 가급적 다양한 평가 요소를 포괄한다.

한문 교과교육/교과내용의 통합 및 각 영역의 통합에 기초한 문항을 적절히 안배한다.

교과교육학과 교과 내용학의 역역을 각각 65%35% 내외의 범위에서 출제한다. (, 20% 정도의 범위에서 융통성을 확보할 수 있다.)

출제의 각 절차에서 요구되는 사항을 각 양식에 맞추어 구성하면서 난이도ㆍ평가 요소ㆍ분량 등 문항의 수준과 범위를 조절한다.

지나치게 개방적인 발문, 추상적인 발문은 채점의 공정성과 객관성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발문의 경우, 제한적이며 구체적으로 구성한다.

한문(교육)학의 쟁점을 다룰 경우 특정한 주장을 지지하는 입장에서 발문을 구성하지 않도록 유의하며, 특정 이론이나 주장에 대한 교사 후보자들의 견해를 밝히도록 요구하는 방향으로 유도한다.

교사 후보자가 문항 점수ㆍ분량ㆍ시간 등을 고려하여 문항에 응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항을 문제지에 명시한다.

문항을 개발할 때 채점 가능성을 고려하여 문항을 수정보완할 기회를 가지도록 하기 위하여 채점 기준을 동시에 개발한다.

한문 번역과 한문(교육)학의 지식 능력을 측정하는 자료 제시형ㆍ응답 제한형ㆍ영역 통합형과 같은 서술형과 논술형 등을 적절하게 배분하되, 필요에 따라 양자를 통합한 문형도 배치한다. 이 경우, 문항의 비중을 고려하여 배점과 분량을 적절하게 조절한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