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2차(논술형) 시험 평가 도구 개발 원칙
1) 일반적 원칙
ⓛ 문항의 질은 교과 교육학과 교과 내용학의 각 평가 내용 요소를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어 평가할 수 있는 문항
② 채점 자료는 문항뿐만 아니라 ‘채점 기준’, ‘예시 답안(만점/부분 점수별)’을 구체적으로 제시
③ 문항 수는 한문 번역 등 다양한 논술형과 서술형 문항 6개 이상 개발
④ 논술 작성 시간은 4시간
⑤ 문항 당 글자 수는 800자 내외(논술형), 600자 내외(서술형)
⑥ 문항 형태는 한문 번역형, 단독 과제형/자료 제시형, 응답 제한형/응답개방형, 영역 통합형 등 다양한 형태의 논술형과 서술형 문항을 개발한다.
⑦ 문항 출제 계획서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개발한다.
2) 세부 원칙
ⓛ <영역별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기준안>을 근거로 하여 출제하되, 가급적 다양한 평가 요소를 포괄한다.
② 한문 교과교육/교과내용의 통합 및 각 영역의 통합에 기초한 문항을 적절히 안배한다.
③ 교과교육학과 교과 내용학의 역역을 각각 65%와 35% 내외의 범위에서 출제한다. (단, 20% 정도의 범위에서 융통성을 확보할 수 있다.)
④ 출제의 각 절차에서 요구되는 사항을 각 양식에 맞추어 구성하면서 난이도ㆍ평가 요소ㆍ분량 등 문항의 수준과 범위를 조절한다.
⑤ 지나치게 개방적인 발문, 추상적인 발문은 채점의 공정성과 객관성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발문의 경우, 제한적이며 구체적으로 구성한다.
⑥ 한문(교육)학의 쟁점을 다룰 경우 특정한 주장을 지지하는 입장에서 발문을 구성하지 않도록 유의하며, 특정 이론이나 주장에 대한 교사 후보자들의 견해를 밝히도록 요구하는 방향으로 유도한다.
⑦ 교사 후보자가 문항 점수ㆍ분량ㆍ시간 등을 고려하여 문항에 응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항을 문제지에 명시한다.
⑧ 문항을 개발할 때 채점 가능성을 고려하여 문항을 수정․보완할 기회를 가지도록 하기 위하여 채점 기준을 동시에 개발한다.
⑨ 한문 번역과 한문(교육)학의 지식 능력을 측정하는 자료 제시형ㆍ응답 제한형ㆍ영역 통합형과 같은 서술형과 논술형 등을 적절하게 배분하되, 필요에 따라 양자를 통합한 문형도 배치한다. 이 경우, 문항의 비중을 고려하여 배점과 분량을 적절하게 조절한다.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