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5. 2차(논술형) 시험의 채점 기준의 원칙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5. 2차(논술형) 시험의 채점 기준의 원칙

건방진방랑자 2019. 9. 14. 11:52
728x90
반응형

5. 2(논술형) 시험의 채점 기준의 원칙

 

1) 채점 방법 설정 원칙

채점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총괄적 채점 방법이 아닌 분석적 채점 방법으로 채점한다.

모범 답안을 작성하고 그에 따른 부분 점수 부여 기준을 설정한다. 특히 답안 요소의 중요성에 따라 점수가 배분되고, 부분 점수 채점 기준이 명시되어야 한다.

답안지를 일차적으로 한 번 읽고 난 후에 채점 기준에 따라 실제로 채점한다.

문항 간의 채점 시행 효과를 없애기 위해, 피험자별로 채점하지 않고, 문항별로 채점한다.

두 명 이상이 채점하여 그 합을 합산하여 채점한 사람의 수로 나눈 평균을 부여한다.

채점자간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가 만점의 10% 이상 차이가 나타날 경우에는 다시 채점을 하고, 그 후에도 만점의 10% 이상 점수 차이가 날 경우에는 다른 채점자가 채점한다. 만일 이러한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으면 채점자 간의 협의를 통해 해결한다.

 

 

2) 채점 기준 구성 원칙

항목별로 다단계의 평점 기준을 마련하되, 각 급간에서 세부 기준을 마련하여 부분적으로 점수를 차등화할 수 있도록 한다.

유사 답을 예상하여 다양한 세부 기준을 마련하여 채점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인다.

채점 기준을 구성할 때에는 외국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시한 다음의 준거를 원용하도록 한다.

점수의 급간이 2점 이상일 경우 부분 점수를 주어 채점을 차등화함으로써 평가의 신뢰도를 높인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