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번호 |
4 |
|
| |||||||||||||||||||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한문교육론 |
평가 영역 |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 |||||||||||||||||||
평가 내용 요소 |
한문과 성격, 목표,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
평가 목표 |
예시문의 내용을 교육과정의 내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을 선정하고, 한문과 성격, 목표, 내용에 맞는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
행동 요소 |
이해. 적용 |
문항유형 |
최선답형 |
정답률 |
상, 중, 하 | |||||||||||||||||
문 항 |
교사 갑은 <보기>의 제재에 대해 다음과 같은 <단원 지도 계획>을 세웠다. 밑줄 친 ㉠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보기>
<단원 지도 계획> ⋅학습 목표 : 글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지도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교수 학습 활동 계획
| |||||||||||||||||||||
정 답 |
③ | |||||||||||||||||||||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
이 글의 주제는 세태의 이욕(利慾)에 대한 추향(趨向)을 비판하면서 김정희의 제자인 이상적의 삶의 자세를 ‘소나무와 잣나무의 시들지 않음’에 비유한 것이다. 따라서 5개의 답지에서 ③번이 글의 중심 내용이나 주제와 직접 관련이 있으며, 나머지 4개의 답지는 부분적이거나 혹은 간접적으로만 관계가 있다. | |||||||||||||||||||||
출제 근거 |
제시된 지문은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에 수록된 추사 김정희의 그림 「세한도(歲寒圖)」에 있는 글이다. 세한도는 완당 김정희가 제주도에 유배되었을 때, 언제나 변함없는 모습으로 대해 준 제자 이상적에게 그려 준 그림이다. | |||||||||||||||||||||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17.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재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인용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차 교육과정, 한문 - 1. 성격 (0) | 2019.11.26 |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 목차 (0) | 2019.09.15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II. 결론 및 정책 제언 (0) | 2019.09.15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I. 수업능력평가 - 5. 수업능력평가의 시행방안 (0) | 2019.09.15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I. 수업능력평가 - 4. 수업능력평가의 예시도구 (0) | 2019.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