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교육론)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교육론)

건방진방랑자 2019. 9. 15. 10:03
728x90
반응형

문항번호

4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한문교육론

평가 영역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평가 내용 요소

한문과 성격, 목표,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평가 목표

예시문의 내용을 교육과정의 내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을 선정하고, 한문과 성격, 목표, 내용에 맞는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행동 요소

이해. 적용

문항유형

최선답형

정답률

, ,

문 항

교사 갑은 <보기>의 제재에 대해 다음과 같은 <단원 지도 계획>을 세웠다. 밑줄 친 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보기>

太史公云 以權利合者 權利盡而交疏 君亦世之滔滔中一人 其有超然自拔於滔滔權利之外 不以權利視我耶 太史公之言非也 孔子曰 歲寒然後 知松柏之後凋 松柏是貫四時而不凋者 歲寒以前 一松柏也 歲寒以後 一松柏也 聖人特稱之於歲寒之後 -金正熹, 歲寒圖

 

<단원 지도 계획>

학습 목표 : 글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지도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교수 학습 활동 계획

교수 학습 활동

교수 학습 내용

교수 학습 방법 및 자료

활동2

(전개)

본문의 내용과 주제 이해하기

- 글의 전체적 내용을 파악한다.

- 글의 세부 내용에 해당되는 어구를 말해 본다.

- 글의 세부내용 가운데, 핵심이 되는 중심 내용이나 주제와 가장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어구를 말한다.

- 글의 주제를 말한다.

토의학습법

 

權盡交疏

超然自拔

松柏不凋

歲寒前後

聖人稱之

 

 

정 답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이 글의 주제는 세태의 이욕(利慾)에 대한 추향(趨向)을 비판하면서 김정희의 제자인 이상적의 삶의 자세를 소나무와 잣나무의 시들지 않음에 비유한 것이다. 따라서 5개의 답지에서 번이 글의 중심 내용이나 주제와 직접 관련이 있으며, 나머지 4개의 답지는 부분적이거나 혹은 간접적으로만 관계가 있다.

출제 근거

제시된 지문은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에 수록된 추사 김정희의 그림 세한도(歲寒圖)에 있는 글이다. 세한도는 완당 김정희가 제주도에 유배되었을 때, 언제나 변함없는 모습으로 대해 준 제자 이상적에게 그려 준 그림이다.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17.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재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