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수업능력평가의 예시도구
1) 채점 기준
영역별 채점 기준은 위에서 제시한 평가 기준 요소를 토대로 구성하되 수행 기준을 두고 그에 따라 ‘탁월, 우수, 기초, 미흡’의 4등급으로 판정한다.
다음은 채점 기준표에 제시된 채점 항목들과 가중치이다.
ⓛ 내용 선정 조직 및 학습 목표 설정 (가중치 2 )
② 구조화된 수업 설계 (가중치 2)
③ 평가 계획 (가중치 1)
④ 교수 내용에 대한 지식 (가중치 2)
⑤ 학생과의 의사 소통 능력 (가중치 2)
⑥ 선행 지식 활성화 동기 유발 (가중치 2)
⑦ 다양하고 적절한 수업 전략 (가중치 3)
⑧ 교과서 및 자료의 활용 (가중치 3)
⑨ 피드백 제공 (가중치 1)
⑩ 평가 (가중치 2)
⑪ 교육관 및 인성 (가중치 5)
각 분야별 채점 항목들과 점수별 수업 능력의 특징을 표로 보이면 다음과 같다.
<표> 한문 과목 3차 시험 채점 기준표
영역 및 평가요소 |
미흡 [ 1점 ] |
기초 [ 2 점 ] |
우수 [ 3 점 ] |
탁월 [ 4 점 ] | |
계획 20 점 |
내용선정조직 및 학습목표 설정 (가중치 2) |
교사는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수업내용을 선정, 조직하지 않으며, 교육과정, 학교 및 학년 수준에 비추어 수업의 양과 수준, 학습목표 등을 설정하지 않고 교과서나 주어진 학습자료 등에 의존하여 수업을 진행할 뿐이다. |
교사는 수업내용을 선정, 조직 시에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수업내용을 선정, 조직한다. 그러나 교육과정, 학교 및 학년 수준에 비추어 수업의 양과 수준, 학습목표 등을 설정하지 않고 교과서나 주어진 학습자료 등에 대부분 의존하는 편이다. |
교사는 수업 내용 선정, 조직 시에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한 후 , 이를 바탕으로 수업내용을 선정, 조직한다. 또한 교육과정, 학교 및 학년 수준에 비추어 수업의 양과 수준, 학습목표 등을 설정하여 교수학습에 반영한다. |
교사는 수업 내용 선정, 조직 시에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한 후 , 이를 바탕으로 수업내용을 선정, 조직한다. 또한 교육과정, 학교 및 학년 수준에 비추어 수업의 양과 수준, 학습목표 등을 설정하여 교수학습에 반영하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하게 재구성한다. |
구조화된 수업설계 (가중치 2) |
학습목표와 수업절차를 명료화한 계획을 갖추고 있지 못하며,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도 기초적인 이해를 하고 있을 뿐이다. 학습자의 차이에 대해서도 거의 관심이 없다. 또한 수업단계에 적절한 자료 선정 기준이 없으며, 활용되는 자료는 다양하지도 않고 비효율적이다. 대부분의 자료는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고 있지 않으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 |
학습목표와 수업절차를 잘 알고 있으나, 수업활동에 대한, 세세한 목표와 내용이 없으며, 학습목표와 학습자간의 일치를 상시 점검하고 있지 못하다. 교사가 제공하는 내용이나 방법은 일부 학생들에게만 적절하다. 교사는 한문 수업에 적절한 자료를 선정하려고 노력하지만, 단계별 수업의 의도와 자료의 유형이 일치하지 않을 때도 있다. 일부 자료는 활동 특성에 적합하다. |
학습목표와 수업절차를 잘 알고 있으며, 수업활동에 대한, 세세한 목표와 내용도 상세하게 제시하는 편이며, 학습목표와 학습자간의 일치를 상시 점검하려 노력하며, 교사가 제공하는 내용이나 방법이 비교적 적절한 편이다. 교사는 한문 수업단계에 적절하고 다양한 자료를 선정하여 활동 특성에 적합하게 제공한다. 자료는 사용효과가 높으나 학습 매체와의 상호보완성과 유의미성은 다소 떨어진다. |
학습목표와 수업절차를 잘 알고 있으며, 수업활동에 대한, 세세한 목표와 내용도 상세하게 제시하며, 학습목표와 학습자간의 일치를 상시 점검하고 기록하고 있다. 교사가 제공하는 내용이나 방법은 전체 학생들에게 적절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교사는 한문 수업 전 단계에 적절하고 다양한 자료를 선정하여 활동 특성에 적합하게 적시에 제공한다. 자료는 매우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다. | |
평가계획 (가중치 1) |
교사는 학습목표와 관련하여 평가 내용과 평가 방법에서 전반적으로 적절하지 한게 평가계획을 수립한다. 평가 준거와 기준 개발 계획을 전반적으로 명확하게 수립하지 못한다. 평가 결과에 대한 활용계획을 수립하지 않는다. |
교사는 학습목표와 관련하여 평가 내용과 평가 방법에서 일부 부적절하게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평가 준거와 기준 개발의 일부를 명확하게 수립한다. 평가 결과에 대한 활용 계획을 수립하고 전체 학급의 수업 개선에 활용하도록 계획한다. |
교사는 학습목표와 관련하여 일관성 있고 적절한 평가 내용과 평가 방법을 계획한다. 평가 준거와 기준이 명확한 편이며 학생들에게 전달되도록 계획한다. 평가 결과에 대한 활용 계획을 수립하고 전체 학급 및 개별 학생들과 학습 집단을 위한 수업 개선에 활용하도록 계획한다. |
교사는 학습목표와 관련하여 모든 측면에 일관성이 뚜렷하고 적절한 평가 내용과 평가 방법의 계획을 수립한다. 평가 준거와 기준이 명확하며, 학생들에게 분명히 전달되도록 계획하였으며 평가 결과에 대한 활용 계획을 다양하고 적절하게 수립하며 단계별 수업 설계에 직접 반영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전체 학급 및 개별 학생들과 학습 집단을 위한 수업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
실천 60 점 |
교수내용에 대한 지식 (가중치 2) |
교수하는 내용에 대하여 교과서 이상의 관련 지식을 가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수업이 철저하게 교과서 위주로 진행되고 학생들의 질문에도 교과서에서 제시된 이상의 답변을 하지 못한다. |
교수하는 내용에 대하여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것 이상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 듯 보이나 지식이 전문적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간혹 학생들의 질문에 대하여 그른 답변을 하는 경우도 있다. |
교수하는 내용과 관련한 분야들에 대하여 상당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으나 전문적인 것은 아니어서 간혹 학생들의 질문에 명쾌한 답변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
교수하는 내용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내용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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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과의 의사소통능력 (가중치 2) |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으며, 교사 중심의 획일적, 수동적 학습 활동이 주류를 이룬다. 대화 구조가 매우 경직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대화 참여가 매우 저조하다. 학급 운영을 위해 마련된 절차와 규칙이 거의 없으며, 교실은 혼란스럽다. 교사는 상황을 정리하느라 시간을 허비하고 학생들은 수업에 집중할 시간이 많이 줄어든다. |
교사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담화를 장려하지만, 교수-학습 활동의 진행과 방법 면에서 미흡하여 그 효과가 제한적이다. 교사의 지시에 의해 일부 학생만이 대화에 참여하며, 다소 경직된 분위기에서 수업이 진행된다. 부분적으로 수업 활동을 위한 절차와 규칙이 마련되어 있으나, 효율적이지 않으며 학생 사이에서 잘 지켜지지 않는다. 교사가 수업 중 학급 운영에 허비하는 시간이 있다. |
교사는 학습 목표와 유기적인 관련을 맺은 학습 과제를 매개로 하여 학생들을 교실 담화와 상호작용 활동에 참여시킨다. 교사는 학생의 자유로운 발화를 권장하며, 적절히 반응한다.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이 활발하며, 구성원 대다수가 대화에 참여한다. 수업 활동을 위한 절차와 규칙이 잘 마련되어 있고 잘 지켜지는 편이어서 수업 외 활동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최소화된다. 교사와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 집중하는 편이다. |
교실에서 학습 목표와 유기적인 관련을 맺은 학습 과제를 매개로 한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교수-학습 활동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효율적이며 수준 높은 교실 담화와 상호 작용이 진행된다. 온화한 분위기에서 학생 대다수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교사와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 몰입한다. 수업 활동을 위한 절차와 규칙이 잘 마련되어 있고, 원활하게 준수되어 수업 외 활동으로 낭비되는 시간이 없다. | |
선행지식 활성화 동기유발 (가중치 2) |
교사는 수업의 도입 단계에서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한다. |
교사는 수업의 도입 단계에서 선생 지식을 활성화시키고자 하지만 이를 통해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키기에는 부족하다. |
교사는 수업의 도입 단계에서 학생들의 선행 지식을 활성화시키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키려 노력한다. |
교사는 수업의 도입 단계에서 다양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선행지식을 활성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이끈다. | |
다양하고 적절한 수업전략 (가중치 3) |
철저하게 교재에 의거한 교수 방법을 고수하고 있으며 자신의 독창적 교수 방법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또한 전적으로 한문 학습 및 교수 방법에 대한 이해가 결여되어 있다. |
교수에 대한 준비가 충분하다고는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간혹 교수하는 데 있어서 문제점이 노출된다. 교재 외에 심층적인 내용을 교수하는 데 필요한 준비나 자료도 대부분 부족하다. |
수업 목표와 교수하는 내용에 대하여 무난한 수업 전략과 교수 방법을 사용하여 교수하고 있으나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지 않았고 교수하는 과정에서 간혹 한문과 교수 및 학습에 관한 이해의 부족이 발견된다. |
수업 목표와 학습하는 내용 및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하고 적합한 수업 전략과 교수 방법을 선택하여 교수하고 있으며 교수하는 과정에서 한문과 교수 및 학습에 관한 전문적 지식이 잘 갖추어져 있는 것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 |
교과서 및 자료의 활용 (가중치 3) |
교사는 교과서를 비효율적으로 이용한다. 또한 교사가 구성하여 활용하는 자료도 수업 단계와 활동 특성에 적합하지 않아 비효율적이다. |
교사는 수업 전반에 걸쳐 교과서를 이용한다. 또한 교사가 구성한 학습 자료는 수업 단계와 학습 활동에 적절한 것이나 학생의 흥미 유발과 학습 증진에 이르기에는 부족하다. |
교사는 수업 전반에 걸쳐 교과서와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자료는 수업 단계와 활동 특성에 적합하며 일정 정도 학생의 흥미 유발과 학습 증진에 도움이 된다. |
교사는 수업 전반에 걸쳐 교과서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또한 수업 단계와 활동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자료를 구성해 활용하며 이는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킨다. | |
피드백 제공 |
교사는 수업 진행 중에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지 못한다. |
교사는 수업 진행 중에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에 대해 일부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려고 한다. |
교사는 수업 진행 중에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점검하고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 |
교사는 수업 진행 중에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에 대해 적시에, 정확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효과적으로 학생들의 학습을 점검하고 학생들의 학습을 증진시킨다. | |
평가 (가중치 2) |
평가의 내용 및 방법은 수업목표와 일관성이 부족하며, 명확한 평가 준거가 없다. 교사는 다양한 평가 전략을 활용하지 못한다. |
활용된 평가방법은일부 목표에만 적절하며, 평가 준거가 다소 불분명하다. 교사가 활용하는 평가전략이나 방법은 제한적이며 일부 학생들에게만 적합하다. |
활용된 평가 방법은 대부분 수업목표와 일치하며 명확한 평가 준거와 기준이 학생들에게 적용되었고 다양한 평가 전략을 활용한다. |
활용된 평가 방법은 수업목표와 완전히 일치한다. 명확한 평가 준거와 기준이 마련되어 있으며, 다양한 평가 전략을 능숙하게 활용하며 평가 결과를 차시 수업 계획에 반영한다. | |
면접 20 점 |
교육관 및 인성 (가중치 5) |
한문교사로서 자질 및 자세에 대하여 심각한 결함을 갖고 있으며, 학생들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 |
한문교사로서 투철한 책임 의식은 있으나 한문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학생들을 실제로 지도하는 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
한문교사로서 확고한 교육관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이해하고 도우려는 자세는 갖추고 있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정도가 미흡하다. |
한문교사로서 확고한 교육관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의 문제를 이해하려는 자세를 갖추고 있고 이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다. |
2) 수업 능력 평가표
수험생별로 평가위원이 점수를 기록할 수업 능력 평가표에서는 평가 요소별로 채점 기준표의 진술 내용에 해당하는 등급 점수를 매기고 가중치를 곱하여 실제 점수를 부여하도록 구성한다. 각 기준 요소별로 최고점을 받아 가중치를 곱하면 그 점수의 합이 100이 된다.
평가 기준 요소 |
등급 점수 |
가중치 계산 점수 | ||||
미흡 |
기초 |
우수 |
탁월 | |||
1 |
2 |
3 |
4 |
가중치 |
실제 점수 | |
내용선정조직 및 학습목표 설정 한문과 교사는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학습 내용 및 학교 및 학년 수준에 비추어 수업의 양과 수준, 학습 목표 등을 설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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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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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화된 수업설계 교사는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확습 활동을 구성하고, 수업 단계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교수방법을 선정하며, 수업 내용에 적합한 교구 및 자료 활동 계획 등을 수립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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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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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계획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성취를 확인하기 위해 학습 목표와 일치하는 타당한 평가 기준과 방법을 수립하고,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학습 발전 정도를 확인하여 수업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평가 결과 활용의 계획을 마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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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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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내용에 대한 지식 교사는 수업 단원에 대한 풍부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서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또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효율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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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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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과의 의사소통능력 교사는 온화한 분위기에서 학생들의 능력의 차이와 특성을 존중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며, 수업 방법 및 특성에 맞춰 효과적인 소통의 규칙과 절차를 개발,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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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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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지식 활성화 동기유발 교사는 수업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조장하며, 모든 학생들이 학습기회를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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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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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하고 적절한 수업전략 교사는 수업 전반을 통해 학습목표, 학습 내용,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하고 적절한 수업 전략을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조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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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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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및 자료의 활용 교사는 수업 전반에서 교과서를 적절히 활용하되, 유의미한 학습 기회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수업 단계나 활동 특성에 따라 적합한 자료를 활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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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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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제공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를 점검하고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적시에, 정확하고 구체적이며,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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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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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교사는 수업 설계 시에 계획한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수업과정에 적용하며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점검하여 차시 수업 계획에 반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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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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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관 및 인성 교사는 중등 한문교사로서 확고한 교육관을 지니고 있으며 학생들의 문제점을 이해하려는 자세를 갖추었고 학교 생활 전반에서 성심껏 임하려는 품성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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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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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합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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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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