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김 교사는 교장과 교감이 신뢰하고 학생들이 존경하고 학부모들이 신뢰한다. |
위의 경우는 현장 교사 리더십을 발휘한 경우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리더십이 있는 교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교사가 된다면 리더십 발휘하기 위하여 어떻게 하겠는가?
채점표
평가영역 | 평가준거 | 평가척도 | 배점 |
구상형 | [리더십이 있는 교사의 특징] -학생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려 노력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기대감을 지님 -자기 개발에 신경 써 학생들의 롤모델이 됨 -자기조절학습전략을 통해 높은 학업성취를 이룸 -질적 수업을 하며 정돈된 자료 제시 | 구체적으로 제시 | 3~4 |
제시가 미흡함 | 1~2 | ||
[리더십 발휘 계획] -사제동행 프로그램 -솔선수범 -자기주도 학습전략 제공 및 지도 | 구체적으로 제시 | 3~4 | |
제시가 미흡함 | 1~2 | ||
태도 | -곧고 바른 자세로 단정하게 임하는가? -자신감 있고 명확한 어조로 말하는가? -긍정적이고 열의가 있는 태도인가? | 3가지를 모두 만족 | 2 |
3가지 중 두 가지 이하 불만족 | 1 |
풀이
(1) 현장 교사 리더십이 있는 교사의 특징
① 학생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려고 노력한다.
② 학생들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는 믿음을 준다.
③ 교사 자신의 계발에도 신경을 써서 학생들의 롤 모델이 된다.
④ 자기조절학습전략과 같이 학업성취와 자기관리를 할 수 있는 전략을 학생과 학부모에게 지도하여 높은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⑤ 항상 높은 수준의 수업을 유지하고 풍부하고 정돈된 자료를 제공한다.
(2) 리더십 발휘 방안
① 학생들의 특성과 입장을 이해하고 학생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하여 서로 돌봄을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②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고 공감하기 위해 노력한다.
③ 학생들을 학급규칙을 제정하는 데 참여시켜 자율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④ 늘 솔선수범하고 자신을 계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보임으로써 학생들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한다.
⑤ 학생들에게 메타인지 전략,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 등을 가르치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교사자질 - 전체 (0) | 2019.12.01 |
---|---|
심층면접, 학급경영 - 전체 (0) | 2019.12.01 |
심층면접, 학생지도 - 전체 (0) | 2019.12.01 |
심층면접, 교수학습 - 전체 (0) | 2019.12.01 |
심층면접 - 2023학년도 중등 평가원 (0) | 2019.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