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학생지도
1. 김 교사에게 필요한 인성적 자질 3가지와 그 이유에 대해 말하시오. [2018 중등 구상형 평가원 비교과]
명희는 3월까지만 해도 명랑하고 친구들과도 잘 어울려 놀던 아이였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명희의 표정이 어두워지고 점심시간에도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있는 모습이 종종 보였다. 시간이 지나고 5월 경 지금도 명희는 우울한 모습으로 자주 혼자 다니곤 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 교사는 무슨 일이 있는 것일까 신경이 쓰였지만, 업무도 바쁘고 할 일이 많아 그런 명희는 그냥 모른 척했다. |
2. 당신이 김교사라면 A학생, A학생의 학부모에게 어떤 상담활동을 할 것인지 3가지씩 말하시오. 또한 동료교사와 협력하여 A학생의 생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3가지 말하시오. [2018 중등 구상형 인천]
김교사의 학급에는 A학생이 있다. A학생은 기본 생활습관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 씻지 않고 학교에 등교한다. 위생상태가 좋지 않아 주변 친구들이 A학생을 기피하는 상황이다. 교과측면에서는 수학만 좋아한다. 수학시간 이외에는 주로 잠을 잔다. 화를 잘 내고 감정관리가 되지 않아서 친구들과 싸우는 일도 잦다. 그러다 보니 주변에 친구가 없고 학급활동에도 어울리지 못한다. A학생의 어머니는 아이가 사회성이 조금 부족할 뿐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 |
3. 아래의 상황에서 김 교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이며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교사의 자질 2가지와 연관시켜 이야기 해보시오. [2018 중등 구상형 평가원]
운동장에 몇 명의 학생들이 웅성웅성 모여 있어서 가까이 가보니 학생들끼리 갈등이 발생한 것으로 보였다. 강 교사는 행정업무가 많이 밀려있어 바쁘지만 이대로 지나쳐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
4. A교사의 수업일지다. 제시문을 읽고 A교사가 가진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이에 필요한 교사의 자질을 4가지 이상 말하시오. [2016 초등 구상]
-어휴, 오늘도 지각했네. -자습시간에 학생이 계속 엎드려 있어서 야단을 호되게 쳤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체육시간이다. 체육관에서 수업을 하는 날이고, 오늘은 우리 반이 체육관을 이용하는 날이다. 하지만 오늘도 다른 반이 쓰고 있어서 그냥 돌아왔다. 아이들이 투덜거렸지만 오히려 아이들에게 핀잔을 주었다. 다른 반 선생님들은 항상 제멋대로인 것 같다. 어차피 이렇게 된 것 아이들을 자습시켜 놓고 밀린 공문을 처리했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다루었다. 영희는 실수로 그랬다고 말하는데 영희가 하는 말은 항상 변명처럼 들린다. 오히려 더욱 더 화가 나고 화가 풀리지 않는다. -동학년 회의 시간에 누가 무용지도를 할 것인지 정하기로 하였다. 조용히 하고 입을 다물고 있었으니 가장 막내인 젊은 초임교사가 맡게 되었다. 참 다행이고 기분이 좋았다. |
5. A선생님은 학교에 새로 부임해서 자기계발을 열심히 하며 학생의 생활지도에도 관심을 보이며 생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선생님들로부터 다음과 같은 비판을 받게 되었다. 다음의 비판내용과 관련하여 교사의 자질이라는 측면에서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시오. [2012 중등]
•교사 B : A선생님은 학교에서 집단따돌림 같은 문제에 관심이 크지만, 학생들에게 잔소리와 간섭을 너무 많이 하신다. •교사 C : A선생님은 연수 참여나 대학원 공부와 같은 자기계발에는 열심이지만, 교사의 업무분장에는 적극적이지 않다. |
6. 아래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담임교사가 A학생과 나머지 학생에 대해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를 밝혀라.
A학생은 집안 사정이 좋지 않으며 분노조절능력이 부족해서 다른 학생들과 자주 다투게 되어 학생들 사이에서 문제아라고 낙인이 찍혀 있었다. A는 항상 잘못을 하면 다른 친구의 말과 행동 때문이라고 항상 책임전가를 하였다. 그런데 A가 집단따돌림을 주도한 그룹에 연루되어 반을 이동하게 되었다. 그 반의 분위기는 평소 좋은 편이었는데 A로 인해 점점 분란이 생겨서 분위기가 나빠지고 있다. |
7. 생활지도에 어려움이 있는 A학생의 학부모에게 협조를 이끌어낼 수 이는 방안 5가지와 그 교육적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018 초등 구상형]
A학생은 평소에 장난이 심하고 다른 친구들을 자주 괴롭힌다. 그래서 학급친구들은 A학생을 기피한다. 한번은 장난이 심해 A학생을 꾸짖으니 A의 학부모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대수롭지 않은 문제라고 말한다. 담임은 A의 학부모님께 말씀드려 상담일자를 정하고 만나기로 했다. 학생1: A가 너무 괴롭혀 학교 다니기 싫어요. 학생2: A가 근처로 오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학생3: 지난번에 A랑 짝꿍이었던 친구는 맨날 울었어요. |
8.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18 초등 구상]
[장면1] 김 교사: 연서야! 어제 네가 청소 당번인 날인데 왜 청소 안 하고 그냥 집에 갔니? 친구들한테 물어보니까 저번에도 그랬다던데. 연서: 어제 엄마가 빨리 집으로 오라고 해서 그랬어요. 김 교사: 선생님이 확인해보니까 어제 친구들하고 놀았다던데? 연서: 죄송해요 선생님. 사실 거짓말이예요. 청소는 하기 싫고 친구들이랑 놀고 싶어서 그랬어요. 김 교사: 청소당번은 다같이 돌아가면서 하는 거니까 너가 빠지면 다른 아이들이 고란해지지 않겠니? [장면2] 박 교사: 선생님, 임상장학 수업 준비는 잘 되고 계신가요? 이 교사: 제 수업에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교과서 내용을 전달하는 수업만 해왔고, 학생들의 흥미, 능력, 적성을 고려한 수업을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또한 수업 시작 시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활동이 항상 어려워 매번 같은 내용을 사용합니다. 박 교사: 그럼 이번 임상장학 때 다른 수업 방법을 활용해보시는 것 어떨까요? |
1. [장면1]에서 학생이 가진 문제행동 2가지와 이를 지도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말하시오.
2. [장면2]에서 이 교사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임상장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방법 2가지를 말하시오.
9.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교사로서 학습부진아와 전체 학생에 대한 지도 방안을 각각 2가지씩 제시하라.
중학교 1학년 담임을 맡고 있는 교사가 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방과 후 지도를 실시했다. 그러나 학부모는 자기 아이 기죽는다고 반발하고 학생은 공부 못한다고 놀림 받는다면서 학원에 가겠다고 했다. |
10.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18 중등 구상형 대구]
(가) 학생 A는 수업시간에 주변 친구들과 늘 시끄럽게 떠든다. 마치 A가 친구들의 우상이라도 된 것처럼 아무도 A에게 직접적인 제지를 하지 않는 상황이다. (나) 학생 B가 학교에서 행패를 부려 문제를 일으킨 상황이다. |
1) 학생 A를 지도할 방안 2가지를 제시하시오.
2) 학생 B를 지도할 시 교사가 하면 안 되는 행동 2가지를 제시하시오.
3) 학생 A, B와 같은 상황의 문제 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심리적 지도 방안 2가지를 제시하시오.
11. 다음 상황을 읽고, 교과와 관련하여 당신이 현장에 있었다고 가정하고 학생들을 3종류로 분류하고, 각각의 대처방안을 말하시오. [2017 중등 비교과 구상]
A학생이 급식소에서 혼자 조용히 밥을 먹고 있었다. 4명의 학생이 다가와 A학생의 식판을 뒤집고 무시하는 말을 하였다. 다른 학생들은 그 장면을 목격하고도 못 본 체 하고 있다. |
12.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18 초등 구상형 세종]
(가) 김 교사의 학급에서 평소에 학생들이 다투는 일이 있다. 김교사는 학생들이 자라면서 ᄊᆞ우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라고 생각하고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지내왔다. 그러던 어느 날 학부모가 민원을 제기했다. 민원내용은 한 아이가 지속적으로 언어폭력에 시달리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나) 김 교사의 학급에서 두 학생이 싸우다 다쳐서 피가 났다. 김 교사는 두 학생을 보건실로 가라고 지시했고 자신은 교사모임에 참석했다. 하지만 보건선생님은 출장 때문에 자리에 계시지 않았고, 보건실이 열려 있지 않은 걸 본 아이들은 오는 길에 남은 분을 풀기 위해 더 싸워 심하게 다쳤다. (다) 김 교사의 학급 학생들이 방과 후 운동장에서 돌을 던지며 장난을 했다. 그러던 중 한 학생이 돌에 맞아 크게 다쳤고, 치료 때문에 수학여행도 가지 못하게 되었다. 학부모는 해당 사건에서 교사가 아무런 대처로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여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다. |
1. (가)~(다)의 상황에서 김 교사가 잘못한 점과 그 이유를 3가지 말하시오.
2. (가)~(나)를 참고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3가지 말하시오.
13. (가)와 (나)를 바탕으로 (다)상황에서 김교사와 학생의 입장을 각각 말하고,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생활교육 측면에서 교육방안을 3가지 말하시오. [2018 중등 구상형 서울]
(가) 결과적으로 많은 이들의 행복을 증진시킨다면 그것은 옳은 행동이다. (나) 다수에 의해 소수의 의견이 묵살되어서는 안 된다. 소수자의 견해를 존중해주는 것이 긴 안목으로 봤을 때 사회 전체의 행복이 커진다. (다) 학교에서 도난방지 교육과 다른 반 출입금지 교육을 했음에도 도난사건이 발생했다. CCTV를 돌려보던 김교사가 다른 반 아이가 김교사의 담임 교실에 들어가는 장면을 포착했다. 하지만 해당 학생은 결백을 주장한다. 김교사는 평소 그 학생의 행실이 좋지 못했던 것을 생각하고 다른 학생들에게 본보기를 보이기 위해 벌점을 부여했다. 학생은 다른 반 교실도 못 가게 하는 것은 인권침해이며, 훔치지도 않은 물건에 대해 증거도 없이 도둑으로 몰렸다며 소송을 한 상황이다. |
14. 위의 제시문을 읽고 A학생이 화가 난 이유를 학생의 입장에서 말하고, 당신이 김 교사라면 A학생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2가지 말하시오. [2018 중등 구상 평가원 구상]
A학생이 화가 나서 김 교사에게 와서 “담임 선생님이 제 휴대폰을 강제로 뺏어가서 진짜 화나요. 그리고 사사건건 트집 잡아요. 가뜩이나 학교에 오기도 싫은데, 선생님이 일일이 간섭하니 진짜 싫어요.”라고 말했다. A학생은 급기야 담임교사의 험담과 욕설을 하기 시작했다. |
15. 담임교사로서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해당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지도 방안을 각각 3가지씩 제시하시오.
당신은 고등학교에서 담임을 맡고 있다. 학급의 한 학생이 태도가 불량하고 평소 예의가 없어 여러 선생님들로부터 지적을 받았다. 이에 담임으로서 여러 차례 이를 지적하고, 수정하도록 권고하였으나 학생은 안하무인 형으로 이를 받아들이질 않는다. 지각을 하게 되어 출석부에 표시하면 교문에서 생활 지도 교사가 자신을 잡았기 때문에 지각한 것이라 항변하고, 슬리퍼를 신고 등교해서 학생의 잘못을 지적하면 교문 지도교사가 자신을 미워하여 잡은 것이라 말하며 교사를 불신한다. 타 교사들이 학생의 예의 없음을 지적하였다고 말하고 이를 정정하도록 지도하면, 선생님들이 자신을 싫어하기 때문에 그리 말한 것으로 자신은 잘못이 없다고 말한다. 학부모와 상담을 해도 학부모 역시 담임선생님께서 잘 봐달라는 말과 자녀가 착하고 동네에선 예의 없다는 말을 들어본 적 없다는 식으로 두둔하기만 해서 해결이 되지 않는다. |
16. 아래의 예시를 읽고 미영이에 대한 담임선생님의 지도 방안을 4가지 제시하라.
아침부터 미영이는 책상에 엎드려서 자고 있었다. 아침 자습을 지도하는 담임선생님이 미영이를 깨우러 갔다가 미영이의 열린 가방 안에 있는 클럽의상을 발견했다. 미영이는 시내의 클럽에서 놀다가 학교로 바로 등교한 것이었다. |
17. ※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2014 대구 중등]
•교사A : 3학년 2반에 민수 때문에 정말 힘들어요. •교사B : 이번엔 민수가 학교 폭력을 사용해서 영수가 크게 다쳤다고 하네요. 이번 사건 때문에라도 처벌이 불가피하겠네요. •교사A : 벌점도 이미 최대치를 넘었고 하니 그냥 이런 학생은 퇴학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교사B : 그래도 퇴학은 너무하지 않을까요? 저는 민수가 비록 지금은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절대로 민수를 처벌하지 않고 상담을 통해서 바꿔보려고 해요! |
1. 중학교에 근무하는 교사A와 교사B의 다음 대화를 보고, 교사A와 교사B가 잘못 말한 부분을 법적 근거를 대어 반박하시오.
① A 교사에 대한 반박
② B 교사에 대한 반박
2. 교사A와 교사B 중 한 명을 골라 그 교사의 교직관에 따라 생활지도를 할 때의 장점 2가지와 단점 2가지를 말하시오.
18. SNS 활성화로, 학급에서 여러 갈등이 일어나고 학급공동체 문화 저해, 교사는 학급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담임교사로서 사이버 폭력 예방방안에 대해 논하고, 존중과 배려의 학급문화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2018 중등 구상형 경기]
19. 아래의 제시문에서 찾을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각각 1가지씩 말하시오. [2019 중등 구상형 평가원 비교과]
주변 학교들에 비해 대학 진학률이 낮게 나온 고등학교가 있다. 이에 학교운영위원회에서 교과내용을 보충할 수 있는 교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하기로 했다. 그러나 학생들은 진로탐색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라서 교과 위주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불만이 있는 상황이다. |
20. 본인이 ‘1일 진로 체험’을 운영한다면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2018 중등 즉답형 경기]
21. 아래의 상황을 조건에 맞추어서 A교사를 설득할 수 있는 방안을 말하시오. [2011 중등]
학교에서 진로교육 강화의 추세에 발맞추어 ‘진로체험의 날’을 하기로 했다. 그러나 A교사가 “우리 학교에서는 현재 ‘진로교과’를 배우고 있고, ‘진로상담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1일 진로체험의 날’까지 하게 되면 하루를 할애해야 하므로 일반교과 수업에 있어 차질이 생길 뿐 아니라 교사의 업무부담도 가중될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
<조건> 1) 근거를 들어서 말할 것 2) 교사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도록 할 것 3) 유창성을 갖춰서 말할 것 |
22.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진녕이의 부모님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말하시오.
중학교 2학년인 진녕이는 평소 태도도 반듯하고 성적도 상위 5%내에 드는 우수한 학생이다. 장래 희망을 밝히는 시간에 자신은 아직 희망하는 것이 없다고 말해 담임교사와 주위 학생들을 조금 놀라게 했다. 어느 날 진녕이의 어머님이 전화를 하셔서 진녕이가 빨리 대학에 진학할 학과를 결정했으면 좋겠는데 왜 미적거리는지 모르겠으니 선생님께서 도와달라고 부탁을 해왔다. 진녕이와 상담을 해 본 결과 진녕이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며 어느 분야에 적성이 있는지를 확실히 알고 난 후 학과를 결정하고 싶다고 말하며 부모님을 설득해 줄 것을 부탁했다. |
23. 교직관, 교과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 진로교육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말하시오. [2016 중등 즉답형 경기]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교사자질 - 전체 (0) | 2019.12.01 |
---|---|
심층면접, 학급경영 - 전체 (0) | 2019.12.01 |
교사자질 - 교사의 리더십 (0) | 2019.12.01 |
심층면접, 교수학습 - 전체 (0) | 2019.12.01 |
심층면접 - 2023학년도 중등 평가원 (0) | 2019.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