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문화, 한자문화)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문화, 한자문화)

건방진방랑자 2019. 11. 26. 17:15
728x90
반응형

 - 문화 -

 

<한자 문화>

 

한문

 

(1)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우리의 선인들은 수천 년 동안 생활 속의 정서, 지혜, 사상 등을 한문으로 기록해 놓았다. 한문 기록 속에 담긴 생활의 지혜와 사상을 통해 학습자가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우리 민족의 풍부한 전통문화 가운데 학습자의 정서에 맞고 사회적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내용을 정선하여 이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한다.

 

(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문은, 구어(口語)로서의 언어 구사 능력을 중시하는 여타의 외국어와 달리, 고전어(古典語)이며 또한 문언문(文言文)으로서 한자문화권의 특수한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중학교에서 학습해야 할 한자문화권의 문화 상식은 한자문화권의 역사적·지리적·문화적 배경 아래 형성된 기초적 지식 가운데, 세시풍속(歲時風俗), 절기(節氣), 간지(干支), 그리고 의식주(衣食住) 관련 생활 문화 등 중학교 수준의 한문 학습에 필요한 최소한의 배경 지식을 가리킨다. 그리고 한자문화권의 지식 학습을 통해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 사이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하려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한문

 

(1) 선인들의 지혜를 내면화하고, 전통문화의 가치를 파악하여, 긍지와 주체 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문 기록 속에는 현대 한국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인간 소외, 물질 만능주의, 극단적 이기주의, 환경 문제 등)에서 초래된 가치관의 혼란 및 인간성의 상실을 치유할 수 있는 자료들이 많이 있다. 따라서 한문을 학습할 때에는 학습자의 감각에 맞으면서도 실천 가능한 내용을 정선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한문 학습을 통하여 전통문화의 가치를 바르게 파악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긍지와 주체 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특수한 역사적·문화적 배경 아래 형성된 한자문화권의 문화 상식에 대한 이해는 한자문화권에 공통된 문화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한문의 읽기와 풀이 및 이해와 감상에도 매우 긴요한 것이다. 한자문화권의 문화 상식을 학습할 때에는 고등학교 한문 의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고, 한문 자료의 읽기, 이해, 감상에 도움이 되는 데 초점을 둔다.

 

 

한문

 

(1) 선인들의 지혜를 내면화하고, 전통문화의 가치를 파악하여, 긍지와 주체 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문 기록 속에는 현대 한국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인간 소외, 물질 만능주의, 극단적 이기주의, 환경 문제 등)에서 초래된 가치관의 혼란 및 인간성의 상실을 치유할 수 있는 자료들이 많이 있다. 따라서 한문을 학습할 때에는 학습자의 감각에 맞으면서도 실천 가능한 내용을 정선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한문 학습을 통하여 전통문화의 가치를 바르게 파악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긍지와 주체 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특수한 역사적·문화적 배경 아래 형성된 한자문화권의 문화 상식에 대한 이해는 한자문화권의 공통된 문화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한문의 읽기와 풀이 및 이해와 감상에도 매우 긴요한 것이다. 한자문화권의 문화 상식을 학습할 때에는 고등학교 한문 의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고, 한문 자료의 읽기, 이해, 감상에 도움이 되는 데 초점을 둔다.

 

 

 

 

인용

목차 / 지도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목표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1. 내용 체계

2. 학교급별 성취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

독해(읽기, 이해)

문화(한자문화, 언어생활, 한문학의 이해)

한문지식(한자, 어휘, 문장)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