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생활지도 - 학생들간의 다툼과 학부모의 항의 대처 방안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생활지도 - 학생들간의 다툼과 학부모의 항의 대처 방안

건방진방랑자 2020. 12. 31. 15:22
728x90
반응형

12.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18 초등 구상형 세종]

()

김 교사의 학급에서 평소에 학생들이 다투는 일이 있다. 김교사는 학생들이 자라면서 ᄊᆞ우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라고 생각하고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지내왔다. 그러던 어느 날 학부모가 민원을 제기했다. 민원내용은 한 아이가 지속적으로 언어폭력에 시달리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

김 교사의 학급에서 두 학생이 싸우다 다쳐서 피가 났다. 김 교사는 두 학생을 보건실로 가라고 지시했고 자신은 교사모임에 참석했다. 하지만 보건선생님은 출장 때문에 자리에 계시지 않았고, 보건실이 열려 있지 않은 걸 본 아이들은 오는 길에 남은 분을 풀기 위해 더 싸워 심하게 다쳤다.

 

()

김 교사의 학급 학생들이 방과 후 운동장에서 돌을 던지며 장난을 했다. 그러던 중 한 학생이 돌에 맞아 크게 다쳤고, 치료 때문에 수학여행도 가지 못하게 되었다. 학부모는 해당 사건에서 교사가 아무런 대처로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여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다.

 

1. ()~()의 상황에서 김 교사가 잘못한 점과 그 이유를 3가지 말하시오.

 

2. ()~()를 참고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3가지 말하시오.

 

 

 

 

 

 

채점표

평가영역

평가준거

평가척도

배점

구상형

[잘못한 점]

-안일한 태도

-지속적 관찰 부재

-학교폭력 관련 사후지도 부족

-학부모와의 소통 부족

-사안처리 방법에 대한 지식 부족

-스스로 사안처리 미흡

김 교사가 잘못한 점을 3가지 적절히 제시

3~4

김 교사가 잘못한 점을 2가지 제시

1~2

[예방법]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

-학교폭력 근절 캠페인 실시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

-교사 대상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처리에 관한 연수 실시

-학생관찰일지 작성

학교폭력예방방법을 3가지 제시

3~4

학교폭력예방방법을 2가지 제시

1~2

태도

-곧고 바른 자세로 단정하게 임하는가?

-자신감 있고 명확한 어조로 말하는가?

-긍정적이고 열의가 있는 태도인가?

3가지를 모두 만족

2

3가지 중 두 가지 이하 불만족

1

 

 

답안예시

구상형 X번 답변 드리겠습니다.

김 교사의 잘못한 점과 이유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김교사는 학교폭력을 지속적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는 점입니다. 김 교사는 학교폭력을 안일하게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학생을 관찰하지 않았습니다. 폭력은 반드시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했어야 합니다.

둘째 학교폭력 발생 시 관련 지도를 끝까지 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교사 모임에 참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들 사이에 피가 날 정도로 싸운 사안을 끝까지 처리하지 않고 넘어간 것은 교사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일입니다.

셋째 학부모와의 소통이 부족했습니다. 학생이 다치게 된 경우 치료 경과를 지속적으로 지켜보고 학부모님과 계속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교사는 이러한 대처를 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3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대처 방안을 세워야 합니다. 조사 결과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말고 조사를 통해 알게 된 학교폭력 관련 학생과 상담을 실시합니다. 더하여 모든 학생들의 교유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학급 프로젝트 활동을 구상합니다.

둘째 언어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합니다. 물리적 타격만이 폭력이 아님을 깨닫게 하고 ()에서처럼 지속적으로 언어폭력을 당하는 학생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캠페인 활동, 존댓말 쓰기 활동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학생관찰일지를 작성합니다. 학생들의 평상시 모습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해둡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작은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 사전에 학교폭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인용

지도

목차

생활지도

전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