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교육과정
1. 기본
1. 주요 배경과 중점
①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 전환, 감염병 대유행 및 기후· 생태환경 변화, 인구 구조 변화 등에 의해 사회의 불확실성이 증가함. → 미래사회의 불확실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의 삶과 학습을 스스로 이끌어가는 주도성을 함양함. /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고, 문제 해결 및 사고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해 학습의 질을 개선함. / 교과 교육에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 간 연계와 통합,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습, 학습에 대한 성찰 등을 강화함.
② 사회의 복잡성과 다양성이 확대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상호 존중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짐. → 행복을 위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
③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진로에 맞는 학습을 지원해 주는 맞춤형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 → 모든 학생이 학습의 기초인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 학교교육과 평생학습을 지속할 수 있게 함. /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학습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적절한 시기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체제를 구축함.
④ 교육과정 의사 결정 과정에 다양한 교육주체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교육과정 자율화 및 분권화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 교육과정 자율화·분권화를 기반으로 학교, 교사, 학부모, 시·도교육청, 교육부 등 교육주체들 간의 협조 체제를 구축하여 학습자의 특성과 학교 여건에 적합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2. 인간상
① 자기주도적인 사람: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스스로 개척하는 사람
② 창의적인 사람: 폭넓은 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진취적 발상과 도전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
③ 교양 있는 사람: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사람
④ 더불어 사는 사람: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 협력을 실천하는 사람
3. 핵심역량
① 자기관리 역량: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를 스스로 설계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
② 지식정보처리 역량: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역량
③ 창의적 사고 역량: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동하 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역량
④ 심미적 감성 역량: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성찰하고 향유하는 역량
⑤ 협력적 소통 역량: 다른 사람의 관점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가운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상호협력적인 관계에서 공동의 목적을 구현하는 역량
⑥ 공동체 역량: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개방적·포용적 가치와 태도로 지속가 능한 인류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역량
2. 교수ㆍ학습
핵심역량 | 핵심 아이디어 |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각 교과목의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며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학습 경험의 폭과 깊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수업을 해야 함. |
융합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 교과 내 영역 간,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융합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
실생활 맥락 이해·적용 | 학습 내용을 실생활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에서의 학습이 학생의 삶에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되도록 해야 함. | |
자기주도 학습능력 | 학생이 여러 교과의 고유한 탐구 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며 개선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
기초소양 | 교과의 깊이 있는 학습에 기반이 되는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을 모든 교과를 통해 함양할 수 있도록 수업해야 함. | |
능동적 참여 & 학습의 즐거움 | 학생 참여형 수업 | 학습 주제에서 다루는 탐구 질문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며, 토의·토론 학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함. |
체험 및 탐구 | 실험, 실습, 관찰, 조사, 견학 등의 체험 및 탐구 활동 경험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함. | |
협력적 문제해결 | 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소집단 협동 학습 활동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충분히 갖도록 해야 함. | |
맞춤형 수업 | 학생 특성 | 학생의 선행 경험, 선행 지식, 오개념 등 학습의 출발점을 파악하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소재, 자료, 활동을 다양화해야 함. |
지능정보기술 | 정보통신기술 매체를 활용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생 맞춤형 학습을 위해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해야 함. | |
다양성 이해·존중 | 다문화 가정 배경, 가족 구성, 장애 유무 등 학습자의 개인적·사회문화적 배경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를 수업에 반영할 때 편견과 고정 관념, 차별을 야기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 |
학습 결손 예방 | 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상황을 확인하여 학생의 학습 결손을 예방하도록 노력하며, 학습 결손이 발생한 경우 보충 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함. | |
교육공간 | 유연한 학습공간 |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 교실 운영을 활성화하며, 고등학교는 학점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유연한 학습공간을 활용해야 함. |
다양한 자료 | 교과용도서 이외에 시·도교육청이나 학교 등에서 개발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해야 함. | |
디지털 학습 환경 | 다양한 지능정보기술 및 도구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학습을 지원할 수 있도록 디지털 학습 환경을 구축해야 함. | |
안전사고 예방 | 실험 실습 및 실기 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설·기구, 기계, 약품, 용구 사용의 안전에 유의해야 함. | |
교육적 요구 | 특수교육 대상 학생 등 교육적 요구가 다양한 학생들을 위해 필요할 경우 의사소 통 지원, 행동 지원, 보조공학 지원 등을 제공해야 함. |
3. 평가
1. 방법
교수ㆍ학습의 질 개선 | 정보 제공/ 추수지도 | 학생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추수 지도를 실시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평가 결과 활용 | 학생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함. | |
성취 기준 기반 & 일관성 있는 평가 | 과정 환류 | 학습의 결과만이 아니라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학습 과정을 확인하고 환류하여, 학습자의 성공적인 학습과 사고 능력 함양을 지원해야 함. |
균형있는 평가/자기평가 |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학생이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 |
성취기준 | 교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따라 성취수준을 설정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에 반영해야 함. | |
배운 내용만 평가 | 학생에게 배울 기회를 주지 않은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음. | |
학습자에게 적합한 평가 | 서술형·논술형 평가 비중 확대 | 수행평가를 내실화하고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의 비중을 확대해야 함. |
교과목 성격 고려 | 정의적, 기능적 측면이나 실험·실습이 중시되는 평가에서는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타당하고 합리적인 기준과 척도를 마련하여 평가를 실시해야 함. | |
지능정보 기술활용 | 학교의 여건과 교육활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학생 맞춤형 평가를 활성화해야 함. | |
개별 학생 특성 고려 | 개별 학생의 발달 수준 및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 계획을 조정할 수 있으며,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해 필요한 경우 평가방법을 조정해야 함. | |
창의적 체험활동 | 창의적체험활동은 내용과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의 주안점을 학교에서 결정하여 평가해야 함. |
3. 문제상황에 따른 해결방안
①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지 못하여 참여율이 저조함: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생참여·활동 중심 수업을 함.
② 모둠학습 시 무임승차 현상이 발생: 소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개별적 책무성을 부여하고 공동의 목표의식 강화를 위한 집단보상을 부여함.
③ 별다른 동기유발 없이 수업이 진행됨: 흥미와 욕구를 토대로 자발적인 배움이 일어나도록 학생의 삶과 연계되고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상황을 반영하여 동기유발함.
④ 학생의 흥미, 능력, 적성 등을 반영하지 못함: 학생 개개인이 흥미, 능력, 적성에 따라 선택하고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수업을 실시함(프로젝트 수업, 토의·토론 등)
⑤ 수업이 끝나고 학생이 무엇을 배웠는지 잘 모르겠다고 답함: 수업 중에 혹은 수업이 끝난 뒤에 오늘 배운 내용의 핵심을 요약하거나 구조화하는 활동을 함(마인드맵, 비주얼 씽킹 등)
⑥ 학생이 강의식 수업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답함: 지식을 단순히 학습하는 것만이 수업이 아니라 배움이 삶과 이어지고 그것을 활용해보는 경험으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핵심역량을 키우는 것이 목표임을 알려줌.
⑦ 수업에서 질문이 없음: 질문에 대한 허용적 태도를 형성함 / 다양한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을 하고 학생들이 답을 만들어가도록 기다려주고 들어줌 / 온라인 질문방 운영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업과 관련된 질문을 받아줌.
⑧ 발표 기회, 협업 기회가 없음: 모둠활동, 발표, 피드백 등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간의 의사소통 과정을 수업설계에 반영함.
⑨ 학생 스스로가 수업에서 ‘관객’처럼 느낌: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을 위해 교사는 수업 안에서 안내자, 촉진자,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학생 참여·활동 중심 수업을 설계함.
4. 평가 문제상황과 해결방안
① 수행평가가 학기말 시기에만 몰리는 문제: 과정중심평가를 통해 수업 전반에 걸쳐 수행평가를 실시함. / 전 교과협의회를 통해 특정 시기에 평가가 몰리지 않도록 평가시기를 협의함.
②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 문제: 학기 초에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평가 방법과 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기준에 대해 안내를 실시함. / 평가결과에 대해서 정당한 이의제기를 받고 피드백을 실시함.
③ 평가 후에 피드백을 생략하거나 부실한 문제: 학습 과정에서 피드백을 수시로 제공하고 분석적 채점을 활용하여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학생의 성장을 돕는 형성적 피드백을 실시함.
④ 수업과 무관한 내용의 평가가 이뤄지는 문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를 통해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 연계되는 내용의 평가를 일관성 있게 실시함.
⑤ 동교과, 동학년인데 가르치는 선생님마다 평가 방식이 다른 문제: 동교과협의회를 통해 수업계획 및 평가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를 함 / 사전에 수업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채점표 '루브릭'를 함께 만들어서 평가 방식을 일관성 있게 운영함.
⑥ 집에서 하는 과제를 부여하고 평가하는 문제: 가정에서 완성해오는 과제부여 평가는 지양함 / 수업시간에 교사가 직접 수행 과정을 관찰·확인이 가능한 평가를 지향해야 함.
⑦ 교사의 평가 역량/전문성이 부족한 문제: 교육지원청의 과정중심 평가 컨설팅 지원 요청 / 교원직무연수 활용 / 교과협의회/교원학습공동체와 활용 / 실천사례 및 연구 공유 세미나·포럼 참여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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